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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힘에 의한 섭수의 경(balasaṅghavatthusutta, A9:5)

moksha 2023. 5. 13. 20:59

힘에 의한 섭수의 경(balasaṅghavatthusutta, A9:5)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네 가지 힘이 있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무죄의 힘, 섭수의 힘(주)이다.

 

2. 수행승들이여, 지혜의 힘이란 무엇인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으로 여기고,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착하고 건전한 것으로 여기고, 유죄인 것들은 유죄인 것으로 여기고, 무죄인 것들은 무죄인 것으로 여기고, 어두운 것들은 어두운 것으로 여기고, 밝은 것들은 밝은 것으로 여기고, 섬겨서는 안 될 것들은 섬겨서는 안 될 것으로 여기고, 섬겨야 할 것들은 섬겨야 할 것으로 여기고, 고귀하지 못한 것들은 고귀하지 못한 것으로 여기고, 고귀한 것들은 고귀한 것으로 여긴다. 이 모든 것들을 지혜로써 잘 보고 잘 검토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지혜의 힘이라고 한다.

 

3. 수행승들이여, 정진의 힘이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정진의 힘이라고 한다.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으로 여기고, 어두운 것들은 어두운 것으로 여기고, 섬겨서는 안 될 것들은 섬겨서는 안 될 것으로 여기고, 고귀하지 못한 것들은 고귀하지 못한 것으로 여기고, 그러한 것들을 끊어버리기 위해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착하고 건전한 것으로 여기고, 밝은 것들은 밝은 것으로 여기고, 섬겨야 할 것들은 섬겨야 할 것으로 여기고, 고귀한 것들은 고귀한 것으로 여기고, 그러한 것들을 획득하기 위해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정진의 힘이라고 한다.

 

4. 수행승들이여, 무죄의 힘이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고귀한 제자가 허물없는 신체적인 행위를 갖추고, 허물없는 언어적인 행위를 갖추고, 허물없는 정신적인 행위를 갖춘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무죄의 힘이라고 한다.

 

5. 수행승들이여, 섭수의 힘이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섭수의 토대가 있다. 보시하는 것, 사랑스런 말, 이로운 행위, 동등한 배려이다. 수행승들이여, 보시하는 것 가운데 최상의 것은 가르침의 보시이다. 수행승들이여, 사랑스런 말 가운데 최상의 것은 청원하고, 귀를 기울이는 사람에게 거듭하여 가르침을 설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로운 행위 가운데 최상인 것은 믿음이 없는 자가 믿음을 갖추도록 그를 고무하고 격려하고 정립시키고, 계행을 지키지 않는 자가 계행을 갖추도록 그를 고무하고 격려하고 정립시키고, 인색한 자가 보시를 갖추도록 그를 고무하고 격려하고 정립시키고, 지혜가 없는 자가 지혜를 갖추도록 그를 고무하고 격려하고 정립시키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동등한 배려 가운데 최상의 것은 흐름에 든 님의 입장에서 흐름에 든 님을 동등하게 배려하고, 한 번 돌아오는 님의 입장에서 한 번 돌아오는 님을 동등하게 배려하고, 돌아오지 않는 님의 입장에서 돌아오지 않는 님을 동등하게 배려하고, 거룩한 님의 입장에서 거룩한 님을 동등하게 배려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섭수의 힘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네 가지 토대가 있다.

 

6.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힘을 갖춘 고귀한 제자는 다섯 가지 두려움을 뛰어넘는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생계에 대한 두려움, 불명예에 대한 두려움, 대중에 대한 두려움, 죽움에 대한 도려움, 비참한 운명에 대한 두려움이다.

 

7.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이 성찰한다.

[고귀한 제자] ‘나는 생계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가 왜 생계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겠는가? 나에게는 네 가지 힘 즉,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무죄의 힘, 섭수의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사람이 생계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허물 있는 신체적 행위와 언어적 행위와 정신적 행위를 지닌 자가 생계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섭수하지 못한 자가 생계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다.

 

8. 나는 불명예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가 왜 불명예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겠는가? 나에게는 네 가지 힘 즉,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무죄의 힘, 섭수의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사람이 불명예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사람이 불명예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허물있는 신체적 행위와 언어적 행위와 정신적 행위를 지닌 자가 불명예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섭수하지 못한 자가 불명예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다.

 

9. 나는 대중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가 왜 대중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겠는가? 나에게는 네 가지 힘 즉,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무죄의 힘, 섭수의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사람이 대중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사람이 대중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허물있는 신체적 행위와 언어적 행위와 정신적 행위를 지닌 자가 대중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섭수하지 못한 자가 대중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다.

 

10. 나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가 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겠는가? 나에게는 네 가지 힘 즉,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무죄의 힘, 섭수의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사람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사람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허물있는 신체적 행위와 언어적 행위와 정신적 행위를 지닌 자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섭수하지 못한 자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다.

 

11. 나는 비참한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가 왜 비참한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하겠는가? 나에게는 네 가지 힘 즉,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무죄의 힘, 섭수의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사람이 비참한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사람이 비참한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허물있는 신체적 행위와 언어적 행위와 정신적 행위를 지닌 자가 비참한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고, 섭수하지 못한 자가 비참한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두려워할 것이다.’

 

12.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힘을 갖춘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두려움을 뛰어넘는다.”

 

힘에 의한 섭수의 경이 끝났다.

무죄의 힘(anavajjabala)’은 무과(無過) 즉 허물없음을 뜻하고, ‘섭수의 힘(saṅgahabala)’은 '친절의 힘'이라고도 번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