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재산의 경((Kusalarāsisutta, S47:5)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는 싸밧티시의 제따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세존께서는‘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부르셨다. 수행승들은‘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불건전한 재산’이라고 말한다면, 그가 올바르게 이것을 말할 수 있는 것은 다섯 가지 장애에 관한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야말로 완전히 불건전한 재산이기 때문인데, 그것은 바로 다섯 가지 장애이다. 그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4.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장애, 분노의 장애, 해태와 혼침의 장애, 흥분과 회한의 장애, 의심의 장애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불건전한 재산’라고 말한다면, 그가 올바르게 이것을 말할 수 있는 것은 다섯 가지 장애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완전히 불건전한 재산, 즉 다섯 가지 장애이기 때문이다.
5.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건전한 재산’이라고 말한다면, 그가 올바르게 이것을 말할 수 있는 것은 네 가지 새김의 토대에 관한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야말로 완전히 건전한 재산이기 때문인데, 그것은 바로 네 가지 새김의 토대이다. 그 네 가지란 무엇인가?
6.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수행승은
1)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히 알아채고, 새김을 확립하고,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면서 몸에 대하여 몸을 관찰한다.
2)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히 알아채고, 새김을 확립하고,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면서 느낌에 대하여 느낌을 관찰한다.
3)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히 알아채고, 새김을 확립하고,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면서 마음에 대하여 마음을 관찰한다.
4)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히 알아채고, 새김을 확립하고,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면서 사실에 대하여 사실을 관찰한다.
7.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건전한 재산’이라고 말한다면, 그가 올바르게 이것을 말할 수 있는 것은 네 가지 새김의 토대에 관한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야말로 완전히 건전한 재산이기 때문인데, 그것은 바로 네 가지 새김의 토대이다.”
건전한 재산의 경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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