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빠띠빳띠(paṭipatti)-수행/다섯 장애의 제거

장애의 경(Nīvaraṇasutta, S53:51) : 다섯 가지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moksha 2017. 6. 23. 09:47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장애의 경(Nīvaraṇasutta, S53:51)

 

Ⅰ. 곧바로 앎

1.〔세존〕“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장애가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장애, 악의의 장애, 해태와 혼침의 장애, 흥분과 회한의 장애, 회의적 의심의 장애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장애이다.

 

2.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곧바로 알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4.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다섯 가지 장애를 곧바로 알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Ⅱ.완전한 앎

5.〔세존〕“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장애가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장애, 악의의 장애, 해태와 혼침의 장애, 흥분과 회한의 장애, 회의적 의심의 장애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장애이다.

 

6.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완전히 알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7.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8.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다섯 가지 장애를 완전히 알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Ⅲ. 완전히 부숨

9.〔세존〕“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장애가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장애, 악의의 장애, 해태와 혼침의 장애, 흥분과 회한의 장애, 회의적 의심의 장애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장애이다.

 

10.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완전히 부수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11.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12.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다섯 가지 장애를 완전히 부수기 위해 네 가지 선정 을 닦아야 한다.”

 

Ⅳ. 끊어 버림

13.〔세존〕“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장애가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장애, 악의의 장애, 해태와 혼침의 장애, 흥분과 회한의 장애, 회의적 의심의 장애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장애이다.

 

14.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끊어 버리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1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1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다섯 가지 장애를 끊어 버리기 위해 네 가지 선정을 닦아야 한다.”


장애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