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업의 종류
:「청정도론」(Vis.XIX.14~16)에서는 12가지로 업을 설명하고 있다.
(1) 기능에 따라
ⓛ생산업(janaka-kamma)
: 정신적이거나 물질적인 과보(vipāka)를 낳는 업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재생연결의 순간이나 삶의
과정에서 과보의 마음이나 업에서 생긴 물질을 생산하는 모든 선하거나 불선한 의도를 생산업이라
부른다.
②돕는업(upatthambhaka-kamma)
: 스스로 과보를 생산해내는 기회를 가지지 못하지만 다른 업이 과보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수행할
때 그 업이 고통스럽거나 즐거운 업의 결과를 가져오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업 이다.
③방해업(upapīḷaka-kamma)
: 스스로 과보를 생산해내는 기회를 가지지 못하지만 다른 업이 과보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할 때
그것을 방해하고 좌절하게 하여 고통스럽거나 즐거운 과보에 대항하거나 그 기간을 단축시키는 기
능을 하는 업이다.
④파괴업(upaghātaka-kamma)
: 다른 약한 업을 눌러 없애버려서 익지 못하게 하는 동시에 자신의 업이 익게 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업이다.
(2) 과보를 생산하는 순서에 따라
ⓛ무거운 업(garuka-kamma)
: 그 힘이 너무나 강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업도 이것을 없애고 재생연결식이 될 수 없는 업을 말한
다. 선한 측면에서 보면 이 업은 선정을 증득하는 것이고 불선한 측면에서 보면 다섯 가지 무간업
(無間業, ānantariya-kamma)과 어떠한 도덕적인 기준도 다 부정해버리는 삿된 견해(micchā-diṭṭhi)
이다.
②임종에 다다라 지은 업(ãsanna-kamma)
: 금생의 마지막 자와나의 과정이 일어나기 바로 직전에 지은 강한 업을 뜻한다.
③습관적인 업(āciṇṇa-kamma)
: 습관적으로 반복해서 지어온 선업이나 악업으로, 무거운 업이나 임종에 다다라 지은 업이 없으면
이 습관적인 업이 재생연결식을 일어나게 한다.
④이미 지은 업(kaṭattā-kamma)
: 위의 세 가지 업에 속하지 않는 나머지 업들이다. 위의 세 가지 업이 없으면 재생연결시에 그 기능
을 발휘한다.
(3) 성숙하는 시간에 따라
ⓛ금생에 받는 업[diṭṭha-dhamma-vedanīya-kamma] : [순현업(順現業)]
: 같은 생에서 업의 과보를 내는 업을 뜻하며 만일 그 업이 금생에 익을 조건을 만나지 못하면 없어
져 버리게 된다.
②다음 생에 받는 업[upapajja-vedanīya-kamma] : [순생업(順生業)]
: 업의 과보가 바로 다음 생에서 나타나는 것을 뜻하며 만일 그 업이 바로 다음 생 에 서 조건을 만
나지 못하면 소멸되어 버린다.
③받는 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업[aparāpariya-vedanīya-kamma] : [순후업(順後業)]
: 세 번째 생부터 그 조건을 만나면 과보를 낳는 업이란 뜻이다.
④효력을 상실한 업(ahosi-kamma) : [무기업(無記業)]
: 업이 있었지만 그 과보를 가져올 시간을 넘겨버린 업이다. 아라한의 경우에 마지막의 임종시에 과
거에 지은 모든 업은 효력이 없는 업이 되어 버린다.
(4) 과보를 생산할 장소에 따라
ⓛ불선업(akusala-kamma)
: 몸과 말과 행동으로 짓는 열 가지 불선업의 길(不善業道, akusala-kamma-patha)을 뜻한다.
②욕계 선업(kāmāvacara-kusala-kamma)
: 몸과 말과 행동으로 짓는 열 가지 선업의 길(善業道, kusala-kamma-patha)을 뜻한다.
③색계 선업(rūpāvacara-kusala-kamma)
: 순전히 마음으로만 짓는 업이다. 근본집중(appanā-samādhi)에 이른 수행으로 이루어진 것이고 선정
의 각지의 분류에 따라 다섯 가지이다.
④무색계 선업(arūpāvacara-kusala-kamma)
: 순전히 마음으로만 짓는 업이다. 근본집중에 이른 수행으로 이루어진 것이고 대상의 분류에 따라
네 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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