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빠띠빳띠(paṭipatti)-수행/번뇌의 제거

번뇌의 제거 : 번뇌를 제거하는 7가지 방법

moksha 2017. 5. 8. 16:31

번뇌를 제거하는 방법 7가지

 

맛지마 니까야[Majjhima Nikāya, 중부(中部)] 모든 번뇌의 경(一切漏經, Sabbāsava-sutta, M2)은 어떻게 번뇌[루(漏), āsava]를 단속하고 이를 소멸하여 해탈열반을 성취할 것인가 하는 주제를 다룬 경으로 번뇌를 다음의 일곱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① 관찰(dassanā)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들.

② 단속(saṃvarā)으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들.

③ 수용함(paṭisevanā)으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들.

④ 인내(adhivāsanā)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들.

⑤ 피함(parivajjanā)으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들.

⑥ 버림(vinodanā)으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들.

⑦ 수행(bhāvanā)으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들.

 

이 경에서 부처님은 인내로써 제거해야할 번뇌를 다음과 같이 설하셨다.

 

“수행승들이여, 인내(adhivāsanā)에 의해서 끊어져야 하는 번뇌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수행승은 성찰에 의해서 이치에 맞게 추위나 더위나 기아나 기갈이나 등에, 모기, 바람, 열기, 뱀과의 접촉, 매도하고 비방하는 말을 건네받음, 쓴 맛, 신 맛, 떫은 맛, 매운 맛, 불만, 불쾌, 목숨을 빼앗기는 것을 참아내는 것처럼 신체의 괴로움을 인내한다. 수행승들이여, 인내하지 않으면 곤혹과 고뇌에 가득 찬 번뇌가 생겨날 것이지만, 인내하면 곤혹과 고뇌에 가득 찬 번뇌가 생겨나지 않을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들을 인내에 의해서 끊어져야 하는 번뇌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