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숫따니빠따(Suttanipāta)/숫따니빠따 독송

Sn5:17 학인 삥기야의 질문에 대한 경(Mogharājamāṇavapucchā) : 방일하지 말고 다시는 윤회하지 않도록 갈애를 끊어라.

moksha 2016. 11. 8. 16:32


Sn5:17 학인 삥기야의 질문에 대한 경(Mogharājamāṇavapucchā)

 

1120. [존자 삥기야] “저는 나이를 먹어서 기력도 없고 용모도 바랬습니다. 눈도 잘 보이지 않고, 귀도 잘 들리지 않습니다. 제가 헤매다가 끝내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제가 알고자 하오니, 이 세상에서 태어남과 늙음을 버리는 가르침에 대해 설해 주십시오.”

 

1121. [세존] “삥기야여, 방일한 사람들은 물질적 형상을 원인으로 괴로워하면서 물질적 형상을 원인으로 죽어 가는 것을 보는데, 삥기야여, 그러므로 다시는 존재로 돌아오지 않도록 그대는 방일하지 말고 물질적 형상을 버리십시오.”

 

1122. [존자 삥기야] “네 갈래 방향과 그 사이 방향과 그리고 위, 아래의 이 시방 세계에서 당신에 의해서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감지되지 않고, 또 의식되지 않은 것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 태어남과 늙음을 버리는 길을 제가 알 수 있도록 원컨대 제게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1123. [세존] “삥기야여, 갈애에 빠진 사람들, 괴로워하며 늙음에 쫓기는 사람들을 보는데, 그러므로 삥기야여, 그대는 방일하지 말고 다시는 윤회하지 않도록 갈애를 끊으십시오.”


학인 삥기야의 질문에 대한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