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숫따니빠따(Suttanipāta)/숫따니빠따 독송

Sn5:16 학인 모가라자의 질문에 대한 경(Mogharājamāṇavapucchā) : 어떻게 죽음을 넘어설 수가 있을까?

moksha 2016. 11. 8. 16:25


Sn5:16 학인 모가라자의 질문에 대한 경(Mogharājamāṇavapucchā)

 

1116. [존자 모가라자] “저는 지난 날 두 번이나 싸끼야 님께 여쭈었습니다만, 눈을 갖춘 님께서는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거룩한 신선께서는 세 번째에는, 설명하신다고 저는 들었습니다.

 

1117. 이 세상도 다른 세상도, 신들의 세상도, 하느님들의 세상도, 명성이 드높은 고따마 님의 견해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1118. 이렇듯 놀라운 통찰을 지닌 님께 묻고자 왔습니다. 어떻게 세상을 관찰하는 님을 죽음의 왕은 보지 못합니까?”

 

1119. [세존] “모가라자여, 항상 새김을 확립하고 실체를 고집하는 편견을 버리고, 세상을 공(空)1으로 관찰하십시오. 그러면 죽음을 넘어설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세상을 관찰하는 님을 죽음의 왕은 보지 못합니다.”


학인 모가라자의 질문에 대한 경이 끝났다.


  1. suññato : 이 공(空)에 대해서는 숲 속에서 명상할 때에 마을은 ① 거기에 없는 것으로 공이며, 숲은 ② 거기에 남아 있는 것으로 불공(不空)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이것은 일상적인 수행에서의 지각현상의 무실체성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