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무신정권하의 불교
(1) 왕실불교의 타락
(2) 승려의 반발
①왕실과 문인관료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었던 이들은 수차례에 걸쳐서 무인정권의 타도를 위한 움직임
을 보였고 그 때마다 무인 집정자들에 의해 큰 타격을 받았다.
②명종4년(1174)에 개경의 승려 2000여 명이 무인정권을 타도하기 위해 나섰다가 무인들에게 토벌되
었다.
③신종5년(1202)과 6년(1203)에는 경상도 지역의 승려들이 지방 민중과 연합하여 무인정권에 대한 반
란을 일으켰다가 토벌되었다.
④고종4년(1217)에는 침입해 온 거란군을 물리치기 위해 동원되었던 개경의 승려들이 도리어 집권자
최충헌을 죽이려 하다가 최충헌에게 진압되어 수백 명이 죽었다.
(3)무인정권기의 불교계의 새로운 흐름은 지방에서 일어난 결사(結社)불교였다.
①기존의 불교계가 쇠퇴한 상황에서 결사불교는 불교계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불교계의 구심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②무인정권은 결사불교를 지원함으로써 민심을 안정시키고 정권의 정당성을 얻고자 하였다.
(4) 선종의 성행:보조국사 지눌(知訥:1158~1210)의 정혜결사(定慧結社)
♣돈오점수(頓悟漸修)의 선교일치(禪敎一致)를 천명한 참선운동.
☞보조국사 지눌(知訥:1158~1210) ⇒ 찾아보기 참조 (P583)
♣ 조계종(曹溪宗) 개조(開祖)
♣ 돈오점수(頓悟漸修)와 정혜쌍수(定慧雙修)를 주장
♣ 구산선문(九山禪門)을 조계종에 통합
♣ 저서:계초심학입문(誡初心學入門), 진심직설(眞心直說), 수심결(修心訣) 등
(5) 천태종의 결사:원묘 요세(圓妙 了世:1163~1245)의 백련결사(白蓮結社)
♣범부의식에 입각한 3문(법화삼매참, 천태지관, 정토구생) 시설을 통한 정토왕생 등 신앙의 실천운동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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