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경전(經典)의 성립
(1)불설편찬(佛說編纂)의 의의(意義)
1)최후의 유훈
2)경전화의 목적
①불설(佛說)의 통일
②불설(佛說)의 유실방지
③불설(佛說)의 왜곡방지
④불설(佛說)의 보존 및 전승
⑤교권(敎權)의 확립
‘자귀의(自歸依) 법귀의(法歸依)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
‘나의 입멸을 슬퍼하지 말라. 무릇 육신은 반드시 멸하는 법이니라. 그러나 비록 내 육신은 멸한다고 하더라도 내 법신(法身)은 멸하지 않느니라. 법신이란 일대간(一代間)에 설한 법(法)과 율(律) 중에서 빛나고 있는 무상의 정각(正覺) 바로 그것이니라. 그러므로 내가 입멸한 후에 너희들은 법과 율을 스승으로 삼아 살아가도록 할지니라.’ |
(2)결집(結集)
1)제1결집
2)제2결집
3)제3결집
4)제4결집
결집(結集) (=합송 合誦) (=상기티 Samgiti)
| 제1결집 | 제2결집 | 제3결집 | 제4결집 |
시 기 | 부처님의 입멸 직후 | 부처님 열반후 약100년 또는 60년 (B․C 3C경) | 부처님 열반후 (약200년후) | AD 1세기 또는 2세기 (불멸후 500~600년후) (기원전 80~94년) |
기 간 | 하안거 3개월 | 약 8개월 | 약 9개월 | ․ |
장 소 | 왕사성 칠엽굴 (Sattapaṇṇiguhā, 삿타파니 동굴) | 마가다 국 베살리(Vesāli)의 발루까(Vālukā)정사 | 마우리야 왕국 수도인 빠딸리뿟따(Paṭliputta)의 아쇼카라마(Aśokarāma)ㆍ계원사(鷄園寺) | 케시미르의 환림사(環林寺) |
계 기 | 나이 많아서 늦게 출가한 수밧다 빅쿠의 망언 | 계율에 관한 문제 (십사 十事) | 적주비구(賊住比丘)문제 | 이설(異說)의 통일 |
지 원 | 아자타삿투왕 (마가다국) | 깔라소까왕 (쉬시나가 왕조) | 아소까왕 (마우리아 왕조) | 카니시카왕 (쿠산왕조) |
인 원 | 500아라한 | 700아라한 | 1,000아라한 | 500아라한 |
의 장 | 마하가섭 존자 (Mahākassapa) | 야사(耶舍) (Yasa Kākaṇḍakaputta) | 목갈리풋타 티사 (Moggaliputta-tissa) | 협존자(脇尊者)와 세우(世友, Vasumitra)스님 |
결 과 | 경장과 율장 성립
경장:아난다존자 율장:우팔리존자 | ㆍ계율상의 10가지 문제를 비법(非法)으로 판결 ㆍ상좌부와 대중부의 분열 원인 | ㆍ삼장(三藏)의 형성 (논장의 성립) ㆍ문자화 | ㆍ경전을 구리판에 인각 ㆍ삼장을 각각 10만송씩 확정 :우파데사(Upadesa) ㆍ중국으로 불교가 전달되는 계기 |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 > 제4장 불교경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장 불교경전 6. 대승비불설(大乘非佛說) (0) | 2016.09.24 |
---|---|
제4장 불교경전 5. 경전의 어계(語系) (0) | 2016.09.24 |
제4장 불교경전 4. 경전의 체계 (0) | 2016.09.24 |
제4장 불교경전 3. 경전의 구성과 조직 (0) | 2016.09.24 |
제4장 불교경전 1. 성전(聖典) (0) | 2016.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