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4장 불교경전

제4장 불교경전 2. 경전(經典)의 성립

moksha 2016. 9. 24. 16:50


2. 경전(經典)의 성립

 

(1)불설편찬(佛說編纂)의 의의(意義)

   1)최후의 유훈

 

   2)경전화의 목적

     ①불설(佛說)의 통일

     ②불설(佛說)의 유실방지

     ③불설(佛說)의 왜곡방지

     ④불설(佛說)의 보존 및 전승

     ⑤교권(敎權)의 확립

 

자귀의(自歸依) 법귀의(法歸依)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나의 입멸을 슬퍼하지 말라. 무릇 육신은 반드시 멸하는 법이니라. 그러나 비록 내 육신은 멸한다고 하더라도 내 법신(法身)은 멸하지 않느니라. 법신이란 일대간(一代間)에 설한 법(法)과 율(律) 중에서 빛나고 있는 무상의 정각(正覺) 바로 그것이니라. 그러므로 내가 입멸한 후에 너희들은 법과 율을 스승으로 삼아 살아가도록 할지니라.

 

(2)결집(結集)

   1)제1결집

   2)제2결집

   3)제3결집

   4)제4결집

결집(結集) (=합송 合誦) (=상기티 Samgiti)

 

제1결집

제2결집

제3결집

제4결집

시 기

부처님의 입멸 직후

부처님 열반후

약100년 또는 60년

(B․C 3C경)

부처님 열반후

(약200년후)

AD 1세기 또는 2세기

(불멸후 500~600년후)

(기원전 80~94년)

기 간

하안거 3개월

약 8개월

약 9개월

장 소

왕사성 칠엽굴

(Sattapaṇṇiguhā,

삿타파니 동굴)

마가다 국

베살리(Vesāli)의 발루까(Vālukā)정사

마우리야 왕국

수도인 빠딸리뿟따(Paṭliputta)의 아쇼카라마(Aśokarāma)ㆍ계원사(鷄園寺)

케시미르의 환림사(環林寺)

계 기

나이 많아서 늦게 출가한 수밧다 빅쿠의 망언

계율에 관한 문제

(십사 十事)

적주비구(賊住比丘)문제

이설(異說)의 통일

지 원

아자타삿투왕

(마가다국)

깔라소까왕

(쉬시나가 왕조)

아소까왕

(마우리아 왕조)

카니시카왕

(쿠산왕조)

인 원

500아라한

700아라한

1,000아라한

500아라한

마하가섭 존자

(Mahākassapa)

야사(耶舍)

(Yasa Kākaṇḍakaputta)

목갈리풋타 티사

(Moggaliputta-tissa)

협존자(脇尊者)와 세우(世友, Vasumitra)스님

경장과 율장 성립

 

경장:아난다존자

율장:우팔리존자

ㆍ계율상의 10가지 문제를

  비법(非法)으로 판결

ㆍ상좌부와 대중부의 분열

  원인

ㆍ삼장(三藏)의 형성

(논장의 성립)

ㆍ문자화

ㆍ경전을 구리판에 인각

ㆍ삼장을 각각 10만송씩

  확정

:우파데사(Upadesa)

ㆍ중국으로 불교가

전달되는 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