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8장 불교사상의 이해

Ⅷ. 중국불교의 선사상(禪思想) 2. 선(禪) 사상(思想) 관련 경전 3. 선의 종류

moksha 2016. 9. 21. 23:26


2. 선(禪) 사상(思想)

 

(1)관련 경전

1)금강경(金剛經)

무자성(無自性) 공(空)을 체득하는 것이 대승선이다.

①즉비시명(卽非是名)의 논리

:부정의 논리를 전개하여 제법(諸法)의 공(空)을 설하는 논리이다.

②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而生其心)

:금강경의 대의(大義)인 무주(無住) 사상을 나타내고 있다.


2)화엄경(華嚴經)

①해인삼매를 통하여 설하고 있는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의 상즉상입(相卽相入)의 논리

②중생이 바로 부처(중생즉불 衆生卽佛)라는 돈오선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3)유마경(維摩經)

①번뇌 즉 보리(煩惱卽菩提)

②생사 즉 열반(生死卽涅槃)이라는 불이(不二) 법문은 선의 실천사상으로 발전한다.


4)능가경(楞伽經)

①자각성지(自覺聖智)의 여래청정선을 강조

②일자불설(一字不說)

최정각을 이룬 그날 밤부터 열반에 이르기 까지 일자(一字)도 설하지 않았다.라는 설로써 이

  심전심 불립문자(以心傳心 不立文字)의 선사상적 토대를 이루고 있다.

 

3. 선(禪)의 종류

 

(1)대지도론(大智度論)

 1)외도선

 2)성문선

 3)보살선

 

(2)능가경(楞伽經)

1)우부소행선(愚夫所行禪)

①성문・연각・외도 수행자의 선정을 말한다.

②자기의 이 몸은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부정(不淨)한 것이라고 관하고 인무아(人無我)라는 입장의 선을 말한다.


2)관찰의상선(觀察義相禪)

①여기의 의(義)란 법(法)을 의미한다.

②자기의 몸(人)과 일체의 개관(法)도 공(空)・무아(無我)라고 관하여 인법이무아(人法二無我)를

  깨달아 현상의 뜻과 모습을 관하는 선이다.


3)반연진여선(攀緣眞如禪)

①진여(眞如)를 소연(所緣)으로 하는 선이다.

②일체의 존재는 공한 것이다라고 하는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여래의 법신인 진여불성은 상(常)・

  락(樂)・아(我)・정(淨)인 것으로 관하는 선이다.

4)여래청정선(如來淸淨禪)

①일체의 삼매를 총괄하는 선이다.

②여래의 깨달음의 경지인 자각성지(自覺聖智)에서 일체중생을 제도하는 부처님의 자비 행화에 대

  해 전념하는 선을 말한다.

 

(3)규봉 종밀(圭峰 宗密)의 5종선:선원제전집도서(禪源諸詮集都序)

 1)외도선(外道禪)

 2)범부선(凡夫禪)

 3)소승선(小乘禪)

 4)대승선(大乘禪)

 5)최상승선(最上乘禪) = 여래선(如來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