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토교(淨土敎)의 성립
(1)인도의 정토사상
1)용수의 정토사상
①대지도론
아미타불의 임종래영(臨終來迎)과 법장비구의 불국토 장엄을 설명하고 있다.
②십주비바사론
제불의 명호를 외워서 그 공덕으로 불퇴전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으며 특히 아미타불에 관해서는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2)무착의 정토사상
①섭대승론
극락에 태어나고 싶다고 원하면 왕생할 수 있다는 것은‘별시의(別時意)’에 지나지 않는다.
②이는 부처님의 방편 유인의 설법으로 부처님이 게으른 중생을 수행에 전념시키기 위해 실재로는
먼 미래의 별시에 불과(佛果)를 얻을 수 있음에도 마치 즉시(卽是)에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설한
다는 의미이다.
3)세친의 정토사상
①정토론:무량수경의 주석서
섭대승론에서 ‘별시의(別時意)’의 뜻을 부연해석하고 있으면서도 정토론(淨土論)에서는 정토사상을 적극 고취하고 있다.
(2)중국의 정토사상
1)혜원(慧遠:334〜417)
①반주삼매경에 근거하여 염불삼매법을 널리 알린 중국 최초의 승려이다.
②402년 승려와 속인 123명이 모여 무량수불 앞에서 서약을 하고 염불왕생의 법을 닦았다. 이것이
백련사(白蓮社)라는 염불결사의 창립이다.
③백련사 결사는 반주삼매경에 의한 염불삼매를 수행하며 선관과 염불이 일치하는 견불삼매를 목
표로 하는 것이다.
2)담란(曇鸞:476〜542)
①보리유지 삼장으로부터 관무량수경의 가르침을 받고 오로지 염불에 의해 정토교의 기초를 다졌
다.
②무량수경에 의지해 정토를 수행하였다.
③타력본원력으로 왕생함을 강조하였다.
④왕생론주(往生論註)를 저술하였다.
3)도작(道綽:562〜645)
①담란의 제자이다.
②관무량수경에 의지해 정토사상을 펼쳤다.
③염불이 말법시대에 알맞은 수행법이라고 주장하였다.
④하루 동안 콩을 헤아리는 소두염불(小豆念佛)을 7만 번씩 하였다고 한다.
4)선도(善導:613〜681)
①중국 정토교의 대성자이다.
②칭명염불(稱名念佛)로 왕생을 강조하였으며 그의 가르침에 따라 장안(長安)의 집집마다 염불소
리가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③무량수경과 관무량수경에 의지하였다.
④관무량수경소(觀無量壽經疏)를 저술하였다.
5)자민 혜일(慈愍 慧日:680〜748)
①선과 염불의 병수(竝修) 즉 선정쌍수(禪定雙修)를 주창하였다.
②염불이든 독경이든 그러한 일체의 정토행위가 바로 선(禪)이라 말하고 선정일치(禪定一致)를 주
장하였다.
③자민의 선정일치사상은 송(宋)나라 정토사상의 주요 흐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원(元)・명(明)
시대에도 이어졌다.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 > 제8장 불교사상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Ⅷ. 중국불교의 선사상(禪思想) 2. 선(禪) 사상(思想) 관련 경전 3. 선의 종류 (0) | 2016.09.21 |
---|---|
Ⅷ. 중국불교의 선사상(禪思想) 1. 선(禪)의 기원과 정의 (0) | 2016.09.21 |
Ⅶ. 중국불교의 정토사상(淨土思想) 2. 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 (0) | 2016.09.21 |
Ⅶ. 중국불교의 정토사상(淨土思想) 1.정토사상(淨土思想)의 배경과 정토신앙 (0) | 2016.09.21 |
Ⅵ. 중국불교의 화엄사상(華嚴思想) 3. 화엄교학의 중심사상 (0) | 2016.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