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8장 불교사상의 이해

Ⅴ. 중국불교의 천태사상(天台思想) 2. 천태사상(天台思想)

moksha 2016. 9. 21. 15:56


2. 천태사상(天台思想)

(1)천태의 사상배경

1)경전을 오시팔교로 교판하고 제5시와 일승원교에 속하는『법화경의 절대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세운 독자적인 교설이 천태의 사상체계이다.

2)천태교학은 존재의 양상인 제법실상(諸法實相)을 밝히고 있는데, 그 근본적인 세계이론으로 일념삼천(一念三千) 사상을 내세울 수 있다.

 

제법실상(諸法實相)

천태의 교리적 핵심은 제법실상(諸法實相)이다. 제법(諸法)이란 세상의 모든 것이라는 말이고, 실상(實相)은 참된 존재라는 뜻이다. 그래서 제법실상이란 현실의 온갖 사물이 참된 존재라는 말로써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제2 방편품에 나오는 말이다. 제법실상의 근본적인 세계이론으로 일념삼천사상을 내세우고 있다.

 

(2)일념삼천(一念三千)

1)일년삼천이란

  ①일념(一念)은 한순간 혹은 일찰나의 한 마음을 의미하는데, 그 일념 가운데 삼천의 세계가 갖추

    어져 있다는 것이다.

  ②삼천세계가 곧 우주이며, 한 순간에 사람의 마음속에 갖춰져 있다고 한다.

  ③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순간순간의 일념 가운데 삼천세계가 갖춰있으며, 우주의 삼라만상이 낱낱

    의 당처에 삼천세계를 갖추었다는 뜻이다.

  ④중생의 일념 속에 일체만법현상이 본래 갖추어져 있어서 다시 의지할 것을 필요로 하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니, 이것이 천태의 성구실상론(性具實相論)이다.

 

2)일년삼천의 성립

① 10법계 ☓ 10법계 = 100법계(法界)

② 100법계 ☓ 10여시 = 1,000여시(如是)

③ 1,000여시 ☓ 3종세간 = 3,000세계

 

10법계(法界)

불교에서는 윤회하는 고통의 세계를 6도(六度)로 보고 있다.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의 여섯 세계이다. 이 6도를 벗어난 곳이 깨달음의 세계이니 대승불교에서는 이에 성문・연각・보살로 나누고 있다. 이 성문승・연각승・보살승의 삼승(三乘) 위에 천태는 불승(佛乘)인 또 하나의 세계를 더하여 6범4성(六凡四聖)의 열 세계〔십계 十界를 상정하고 있다.

 

10여시(如是)

묘법연화경 방편품에 나오는 말로 만물은 여시상(如是相:드러난 형상)・여시성(如是性:내면의 본성)・여시체(如是體:사물의 주체)・여시력(如是力:잠재적인 힘과 작용)・여시작(如是作:드러난 힘과 작용)・여시인(如是因:직접적 원인)・여시연(如是緣:간접적 원인)・여시과(如是果:직접적 원인과 결과)・여시보(如是報:간접적 원인과 결과)・여시본말구경(如是本末究竟:형상에서 결과까지 차별이 없음)의 10가지 방법으로 존재하고 생성된다고 하는 이론이다. 곧 우주 만물 하나하나는 외적 형상과 내면의 본성, 사물의 주체, 잠재된 힘과 작용,조, 직접적인 원인과 결과, 간접적 원인과 결과, 궁극의 경지를 한꺼번에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3종세간(三種世間)

삼세간은 오음세간(五陰世間)・중생세간(衆生世間)・국토세간(國土世間)을 말한다. 오음세간은 오온세간(五蘊世間)이라고도 하며 일체를 구성하는 색・수・상・행・식 등의 요소로서 총체를 말하고, 중생세간은 거기에 안주하는 중생을 말하며, 국토세간은 그 인간과 생물이 살고 있는 환경인 국토이다.

 

(3)일심삼관(一心三觀)

 

1)일심삼관(一心三觀)이란

  ① 일심삼관이란 원융삼관(圓融三觀)이라고도 하는데 일심을 대상으로 하고 삼제(三諦)가 원융함을

     관하여, 삼관상이 일심 중에 성립함을 관찰하는 것이다.

  ② 일체존재의 실상을 삼제원융(三諦圓融)의 관법으로 발견해가는 것이다.

  ③ 삼제의 진리를 관하는 것이 삼관이며, 우리 한 마음이 그대로 삼제이고 원융하다라고 관하는 것

     이 일심삼관이다.

  ④ 천태 지관수행 방법 중 원돈지관(圓頓止觀)의 정수행(正修行)의 한 가지이다.

 

  2)삼제(三諦)

  ①삼제란 공(空)・가(假)・중(中)의 세 가지 진리이다

  ②삼제(三諦)의 이해

공제(空諦)

모든 존재하는 것은 공(空)이라고 관하는 것을 말한다.

가제(假諦)

모든 존재를 가(假)라고 인정하는 것이다. 제법의 체성은 공(空)하나 현상적으로 없지 않으므로 가(假)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중제(中諦)

가(假)인 현상에 집착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하여 다시 가제와 공제를 상호 부정하여 이 두 극단을 넘어서는 중도(中道)를 말하게 된다.

 

일념삼천(一念三千)과 일심삼관(一心三觀)

일념삼천과 일심삼관은 천태교학의 중심사상으로 실상론(實相論)이며 일념삼천설은 관조할 대상이고 일심삼관은 관조할 내용에 속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