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여래장 연기설(如來藏 緣起說)
(1) 여래장(如來藏) 연기(緣起) = 진여(眞如) 연기(緣起)
여래장설(如來藏說)은 여래장(=불성 佛性)의 자성이 본디 청정함에도 어떻게 번뇌에 얽혀 있게 되는지 즉 중생이 어째서 중생이 되는가를 밝혀주는 연유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승기신론에서는 불생멸심의 여래장이 자성을 지키지 않고 어떻게 무명(無明)의 영향을 받아 진망화합식(眞妄和合識)인 아뢰야식으로 바뀌어 연기(緣起)하는지를 보여준다.
①진리의 세계가 하나인줄 모르는 근본무명이 작용하여〔根本無明〕
②먼저 한 생각이 움직이면〔業相〕
③대상을 보는 주관이 생기고〔轉識〕
④이렇게 보는 주관으로 해서 객관(客觀)이 나타난다.〔現識〕
⑤그래서 주관을 자아(自我)로 삼고 객관을 아소(我所, 내것)로 삼아, 사랑과 미움을 일으키는 자아
의식인 말나식이 생긴다.〔智識〕
⑥그 마음을 의지하므로 고락(苦樂)이 생기고 이에 허망한 생각을 일으켜 계속 이어지면서〔相續識〕
⑦대상에 대해 집착하게 되고〔執取相〕
⑧집착에 의해 대상에 대해 명자화(名字化)[槪念化]하여 헤아리면서〔計名字相〕
⑨그에 대해 갖가지 업을 일으킨다.〔起業相〕
⑩그 업에 매어 연기하며 고통이 이어짐〔業繫苦相:老・病・死〕
①무명 (無明) | → | ②업상 (業相) | → | ③전식 (轉識) | → | ④현식 (現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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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업계고상 (業繫苦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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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⑤지식 (智識) | |||
여래장 연기(緣起) 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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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기업상 (起業相) | ← | ⑧계명자상 (計名字相) | ← | ⑦집취상 (執取相) | ← | ⑥상속식 (相續識) |
(2) 여래장 사상의 삼신:자성신(自性身)・수용신(受用身)・변화신(變化身)
법상종(法相宗) | 화엄종(華嚴宗) | |
자성신(自性身) | 비로자나불 | 법신(法身) |
수용신(受用身) | 노사나불 | 보신(報身) |
변화신(變化身) | 석가모니불 | 화신(化身) |
(3) 대승기신론의 구성
서분 (序分) | 귀경송(歸敬頌) | ||||
Ⅰ.인연분 (因緣分) | 논(論)을 짓게 된 동기와 발보리심(發菩提心)할 수 있는 모든 인연과 여덟 가지 인연을 설함 | ||||
정종분 (正宗分) | Ⅱ.입의분 (立義分) | ▣대승을 법(法)과 의(義)로 나누어 설명하고 법은 바로 중생의 마음이며 대승경전에서 설하는 대승이나 일승의 의미는 범부의 마음에 갖춰진 자성청정심, 여래장을 말함. ▣일심(一心 : 중생심)・이문(二門 : 심진여문・심생멸문)・삼대[三大 : 체(體)・상(相)・용(用)]을 설함 | |||
Ⅲ.해석분 (解釋分)
| 1.현시정의 (顯示正義) :대승불교의 정의를 설명 | ①심진여문 (心眞如門) | ▣이언진여(離言眞如) ▣의언진여(依言眞如) ・여실공(如實空) ・여실불공(如實不空) | ||
②심생멸문 (心生滅門) | ▣대승 즉 중생심을 밝힘 ▣마음의 본성이 여래장으로 설해지며 이것은 인간의 성불본성이고 번뇌로 덮여 있을 때 여래장이라고 한다. ▣여래장연기가 설해진다. | ||||
2.대치사집 (對治邪執) | ▣인아견(人我見)에 의한 범부의 오종사집(五種邪執) ▣법아견(法我見)에 의한 이승(二乘)의 사집(邪執) | ||||
3.분별발취도상 (分別發趣道相) | ▣모든 부처가 증득한 깨달음의 길을 목표로 하여 발심(發心)하고 수행하여 그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는 보살의 길을 밝히고 있다. ▣신성취발심(信成就發心), 해행발심(解行發心), 증발심(證發心) | ||||
Ⅳ.수행신심분 (修行信心分) | ▣사신(四信 : 진여・부처님・대승법・보살승)과 오행(五行 : 보시・지계・인욕・정진・지관)과 불퇴방편(不退方便)인 염불왕생(念佛往生)을 설함 ▣십신(十信) 이하의 범부는 삼보에 대한 신심이 있어야 하고 더 나아가 보시・지계・인욕・정진・지관의 문을 닦아야 한다. 단 근기가 낮은 범부중생은 서방극락정토에 왕생할 수 있도록 염불수행을 하라고 권하고 있다. | ||||
유통분 (流通分) | Ⅴ.권수이익분 (勸修利益分) | ▣대승에 대한 올바른 믿음을 권하고 올바른 믿음에 대한 비방(誹謗)의 손해와 이익을 설함 ▣정신이익(正信利益), 정신비방(正信誹謗)의 죄, 권수(勸修) ▣불세계(佛世界), 깨달음의 세계에 이르는 이익을 밝힘 ▣수행을 해야만이 무상지혜를 얻어 여래법신을 증득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 |||
회향분(廻向分)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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