쩨또킬라경(Cetokhīlasuttaṃ, M16)
마음의 황무지에 대한 경(The Arrow in the Mind)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는 싸왓티 시의 제따와나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에 세존께서는 “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불렀다. 수행승들은 “세존이시여”라고 대답했다.
3. 그 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승들이라도 다섯 가지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지 못하고,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지 못하면, 그는 참으로 이 가르침과 계율 안에서 성장, 번영, 충만을 이루는 것이 불가능하다.
4.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지 못한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5.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스승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스승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첫 번째 마음의 황무지이다.
6.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가르침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가르침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두 번째 마음의 황무지이다.
7.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참모임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참모임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세 번째 마음의 황무지이다.
8.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배움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배움에 대해 의심하고 주저하고 확신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네 번째 마음의 황무지이다.
9.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동료 수행자에 대해 화를 내고 불쾌하게 여기고 상처를 주고 냉담하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동료 수행자에 대해 화를 내고 불쾌하게 여기고 상처를 주고 냉담하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다섯 번째 마음의 황무지이다.
10.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지 못한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11.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감각적 쾌락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지 못하고 욕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애착을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을 벗어나지 못하고 고뇌를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지 못하고 욕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애착을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을 벗어나지 못하고 고뇌를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첫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12.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몸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지 못하고 욕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애착을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을 벗어나지 못하고 고뇌를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몸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지 못하고 욕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애착을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을 벗어나지 못하고 고뇌를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두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13.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물질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지 못하고 욕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애착을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을 벗어나지 못하고 고뇌를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물질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지 못하고 욕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애착을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을 벗어나지 못하고 고뇌를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세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14.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고 잠자는 것을 즐기고 빈둥대는 것을 즐기고 졸리는 것을 즐긴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고 잠자는 것을 즐기고 빈둥대는 것을 즐기고 졸리는 것을 즐긴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네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15.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와 길이 ‘나는 계행이나 금계나 고행이나 청정한 행위로 하늘 또는 하늘나라에 태어날 것이다.’라는 식으로 하늘나라를 바라고 청정한 삶을 산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나는 이같은 계행이나 금계나 고행이나 청정한 행위로 하늘 또는 하늘나라에 태어날 것이다.’라는 식으로 하늘나라를 바라고 청정한 삶을 산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지 못하면, 그것이 그가 버리지 않은 다섯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16.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승들이라도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지 못하고,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지 못하면, 그는 참으로 이 가르침과 계율 가운데 성장, 번영, 충만을 이루는 것이 불가능하다.
17. 그러나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승들이라도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고,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잘 제거하면, 그는 참으로 이 가르침과 계율 가운데 성장, 번영, 충만을 이루는 것이 가능하다.
18.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황무지를 버린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19.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스승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스승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첫 번째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는 것이다.
20.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가르침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가르침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두 번째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는 것이다.
21.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참모임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참모임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세 번째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는 것이다.
22.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배움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배움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확신하고 신뢰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네 번째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는 것이다.
23.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동료 수행자에 대해 화내지 않고 불쾌하게 여기지 않고 상처를 주지 않고 냉담하지 않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동료 수행자에 대해 화내지 않고 불쾌하게 여기지 않고 상처를 주지 않고 냉담하지 않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다섯 번째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는 것이다.
24.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제거한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25.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감각적 쾌락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고 욕망을 벗어나고 애착을 벗어나고 갈증을 벗어나고 고뇌를 벗어나고 갈애를 벗어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고 욕망을 벗어나고 애착을 벗어나고 갈증을 벗어나고 고뇌를 벗어나고 갈애를 벗어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첫 번째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는 것이다.
26.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몸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고 욕망을 벗어나고 애착을 벗어나고 갈증을 벗어나고 고뇌를 벗어나고 갈애를 벗어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몸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고 욕망을 벗어나고 애착을 벗어나고 갈증을 벗어나고 고뇌를 벗어나고 갈애를 벗어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두 번째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는 것이다.
27.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물질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고 욕망을 벗어나고 애착을 벗어나고 갈증을 벗어나고 고뇌를 벗어나고 갈애를 벗어난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물질에 대해 탐욕을 벗어나고 욕망을 벗어나고 애착을 벗어나고 갈증을 벗어나고 고뇌를 벗어나고 갈애를 벗어난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세 번째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는 것이다.
28.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지 않고 잠자는 것을 즐기지 않고 빈둥대는 것을 즐기지 않고 졸리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지 않고 잠자는 것을 즐기지 않고 빈둥대는 것을 즐기지 않고 졸리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네 번째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는 것이다.
29. 또한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와 같이 ‘나는 계행이나 금계나 고행이나 청정한 행위로 하늘 또는 하늘나라에 태어날 것이다.’라는 식으로 하늘나라를 바라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는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나는 이 같은 계행이나 금계나 고행이나 청정한 행위로 하늘 또는 하늘나라에 태어날 것이다.’라는 식으로 하늘나라를 바라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는다면, 그의 마음은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한다. 그의 마음이 열심, 전념, 인내, 정근으로 향하면, 그것이 그가 다섯 번째 마음의 속박을 제거하는 것이다.
30.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승들이라도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마음의 황무지를 버리고,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잘 제거하면, 그는 참으로 이 가르침과 계율 가운데 성장, 번영, 충만을 이루는 것이 가능하다.
31. 그는 의욕에 바탕을 둔 삼매와 그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신통의 기초를 닦으며, 정진에 바탕을 둔 삼매와 그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신통의 기초를 닦으며, 마음에 바탕을 둔 삼매와 그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신통의 기초를 닦으며, 사유에 바탕을 둔 삼매와 그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신통의 기초를 닦으며 다섯 번째로는 용맹을 닦는다.
32. 수행승들이여, 또한 수행승이 이와 같이 용맹을 수반하는 열다섯 가지 조건을 성취하면 그는 껍질을 깨고 나올 수 있으며, 올바로 깨달을 수 있으며, 위없는 안온을 얻을 수 있다.
33. 예를 들어 수행승들이여, 한 마리의 암탉이 있는데 여덟 개나 열 개나 열두 개나 계란을 올바로 품고 올바로 온기를 주고 올바로 부화시키면, 그 암탉은‘오! 나의 병아리들이 발톱이나 부리의 끝으로 껍질을 쪼아서 안전하게 껍질을 깨고 나와야 할텐데.’라고 원하지 않더라도 병아리들이 발톱이나 부리의 끝으로 껍질을 쪼아서 안전하게 껍질을 깨고 나올 수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용맹을 수반하는 열다섯 가지의 조건을 성취하면 그는 껍질을 깨고 나올 수 있으며, 올바로 깨달을 수 있으며, 위없는 안온을 얻을 수 있다.
34.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그들 수행승들은 만족하여 세존께서 하신 말씀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마음의 황무지에 대한 경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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