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맛지마 니까야(Majjhima Nikāya)

숲속의 경(Vanapatthasutta, M17)

moksha 2022. 9. 24. 14:43

숲속의 경(Vanapatthasutta, M17)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는 싸왓티 시의 제따와난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에 세존께서는 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불렀다. 수행승들은 세존이시여라고 대답했다.

3. 그 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숲속에 관한 법문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듣고 잘 새겨라. 내가 설명할 것이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4.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밤이건 낮이건 그 숲속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5.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나는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숲속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6.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숲속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7.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치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숲속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목숨이 붙어있는 한 그 숲속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8.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밤이건 낮이건 그 마을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9.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마을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10.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마을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11.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마을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목숨이 붙어 있는 한 그 마을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12.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밤이건 낮이건 그 부락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13.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부락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14.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부락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15.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부락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목숨이 붙어있는 한 그 부락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16.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밤이건 낮이건 그 도시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17.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도시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18.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도시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19.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도시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도시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목숨이 붙어있는 한 그 도시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20.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밤이건 낮이건 그 지방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21.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곤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지방에서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22.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지방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23.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지방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목숨이 붙어있는 한 그 지방에서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곳에서 떠나서는 안 된다.

 

24.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밤이건 낮이건 물어보고 그 사람을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에게 머물러서는 안 된다.

 

25.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지 못하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지 못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사람을 떠나는 것이 좋으며, 그에게 머물러서는 안 된다.

 

26.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려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으나,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어렵다. 그러나 나는 의복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음식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깔개를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나는 필수약품을 위하여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잘 생각하여 그 사람에게 머무는 것이 좋으며, 그 사람을 떠나서는 안 된다.

 

27. 수행승들이여, 이 세상에 한 수행승이 어떤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그 사람에 의지해서 지낼 때에, 그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쉬웠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이와 같이 나는 이 사람에 의지해서 지낸다. 이 사람에 의치해서 지낼 때에 나는 아직 이루지 못한 새김을 새기고, 아직 집중하지 못한 마음을 집중하고, 아직 소멸하지 못한 번뇌를 소멸하고,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없는 안온에 도달했고, 또한 출가생활에서 조달해야 할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조달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수행승들이여, 그 수행승은 목숨이 붙어있는 한 그 사람에게 머무는 것이 좋으며, 쫓겨날지라도 그 사람을 떠나서는 안 된다.

 

28.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그들 수행승들은 만족하여 세존께서 하신 말씀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숲속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