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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로움의 다발에 대한 작은 경(Cūḷadukkhakkhandhasutta, M14)

moksha 2021. 10. 21. 23:32

괴로움의 다발에 대한 작은 경(Cūḷadukkhakkhandhasutta, M14)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는 싸끼야 국의 까삘라밧투 시에 있는 니그로다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싸기야 족의 마하나마(주)가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 쪽으로 물러앉았다. 한 쪽으로 물러앉은 싸기야 족의 마하나마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3. “세존이시여, 저는 오랜 세월 세존께서 이와 같이‘탐욕은 마음의 오염이고, 분노는 마음의 오염이고, 어리석음은 마음의 오염이다.’라고 가르침을 설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도 세존께서 설한 가르침을 이와 같이 ‘탐욕도 마음의 오염이고, 분노도 마음의 오염이고, 어리석음도 마음의 오염이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에게 탐욕이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고, 분노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고, 어리석음이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한 적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그 때 제게 이와 같이 ‘안으로 아직 버리지 못한 어떠한 상태가 있어서 나에게 탐욕이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고, 분노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고, 어리석음이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게 되는가?’ 라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4. “마하나마여, 아직 안으로 그대가 아직 버리지 못한 상태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그대에게 탐욕이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고, 분노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고, 어리석음이라는 것이 마음을 유혹하게 됩니다. 마하나마여, 안으로 그대가 이미 버린 상태에 있었다면, 그대는 세속에 있지 않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즐기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하나마여, 그대가 안으로 그 상태를 버리지 않으면, 그대는 세속에 있는 것이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5. 마하나마여, 만약에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는 만족은 적고 고통이 많고 고뇌가 많아서 위험이 더욱 많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써 잘 살펴보아,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떠나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아닌 기쁨과 행복에 도달하지 못하고, 또는 그보다 더 평온한 다른 것에 도달하지 못하는 한, 그는 여전히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유혹을 받습니다.

 

6. 마하나마여, 만약에 고귀한 제자기 이와 같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는 만족은 적고 고통이 많고 고뇌가 많아서, 위험이 더욱 많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써 잘 살펴보아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이 아니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아닌 기쁨과 행복에 도달하고 또는 그보다 더 평온한 다른 것에 도달해야 더 이상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유혹을 받지 않습니다.

 

7. 마하나마여, 내가 아직 올바른 깨달음을 이루기 전에 깨닫지 못한 보살이었을 때에, 이와 같이‘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는 만족은 적고 고통이 많고 고뇌가 많아서 위험이 더욱 많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써 잘 살펴보아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이 아니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아닌 기쁨과 행복에 도달하지 않고 또는 그보다 더 평온한 다른 것에 도달하지 않는 한 나는 여전히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유혹을 받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8. 마하나마여, 내가 아직 올바른 깨달음을 이루기 전에 깨닫지 못한 보살이었을 때에, 이와 같이‘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는 만족은 적고 고통이 많고 고뇌가 많아서 위험이 더욱 많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써 잘 살펴보아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이 아니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아닌 기쁨과 행복에 도달하고 또는 그보다 더 평온한 다른 것에 도달하자 나는 더 이상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유혹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9. 마하나마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유혹이란 어떠한 것입니까? 마하나마여,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대상이 있습니다. 다섯 가지란 어떠한 것입니까?

1) 시각에 의해서 인식되는, 원하는 것이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들고 아름답고 감각적 쾌락을 유발하고 탐욕을 야기하는, 형상이 있습니다.

2) 청각에 의해서 인식되는, 원하는 것이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들고 아름답고 감각적 쾌락을 유발하고 탐욕을 야기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3) 후각에 의해서 인식되는, 원하는 것이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들고 아름답고 감각적 쾌락을 유발하고 탐욕을 야기하는, 냄새가 있습니다.

4) 미각에 의해서 인식되는, 원하는 것이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들고 아름답고 감각적 쾌락을 유발하고 탐욕을 야기하는, 맛이 있습니다.

5) 촉각에 의해서 인식되는, 원하는 것이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들고 아름답고 감각적 쾌락을 유발하고 탐욕을 야기하는, 감촉이 있습니다.

 

마하나마여,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대상은 이와 같습니다. 마하나마여,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대상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기분 좋음이 생겨나는데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유혹입니다.

 

10. 마하마나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위험(재난)은 무엇입니까? 마하나마여, 세상에서 훌륭한 아들이 기술 혹은 관리, 계산, 회계, 농사, 상업, 축산, 궁술, 공무원, 또는 어떤 다른 기술로서 생계를 유지하는데, 추위와 더위에 괴로워하고, 모기·파리·바람·열기·뱀을 만나 해를 입거나 배고픔과 목마름으로 인하여 죽으면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현실적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1. 마하나마여, 이 훌륭한 아들이 일하고 노력하고 분투하여 재물을 얻지 못하면, 슬퍼하고 우울해하고 비탄해하며 가슴을 치며 통곡하면서 이와 같이‘나의 활동은 헛된 것이고 나의 노력은 무익했다.’라고 미망에 떨어집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현실적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2. 마하나마여, 이 훌륭한 아들이 일하고 노력하고 분투하여 재물을 얻으면, 그는 그 재물을 보존하기 위해‘나의 재산을 왕들이 빼앗지 않을까, 도둑들이 빼앗지 않을까, 불이 태워버리지 않을까, 홍수가 휩쓸지 않을까, 사랑하지 않는 상속자가 빼앗지 않을까’라고 고통과 불쾌를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 재물을 수호하고 보존하려 해도 왕들이 빼앗고 도둑들이 빼앗고 불이 태워버리고, 홍수가 휩쓸어 버리고, 사랑하지 않는 상속자가 빼앗아버리면, 그는 슬퍼하고 우울해하고 비탄해하며 가슴을 치며 통곡하면서 이와 같이‘나의 활동은 헛된 것이고 나의 노력은 무의미했다.’라고 미망에 떨어집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현실적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3. 마하나마여, 또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원인에 의해서 왕들이 왕들과 싸우고, 왕족이 왕족들과 싸우고, 사제가 사제와 싸우고, 주인이 주인과 싸우고, 어머니가 아들과 싸우고, 아들이 어머니와 싸우고, 아버지가 아들과 싸우고, 아들이 아버지와 싸우고, 형제가 형제와 싸우고, 형제가 자매와 싸우고, 자매가 형제와 싸우고, 동료와 동료가 싸웁니다. 그 때 그들은 싸우고 다투고 논쟁하며 서로 두 손으로 치고 박고 흙덩이를 던지고 몽둥이로 때리고 칼로 찌른다. 그리하여 그들은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것 같은 고통을 맛봅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현실적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4. 마하나마여, 또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원인에 의해서 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몸에 차고 화살이 쏟아지고, 창이 날아가며, 큰 칼이 번쩍이는 가운데 양쪽으로 진을 치고 있는 전장으로 돌진합니다. 거기서 그들은 화살에 맞고, 투창에 찔리고, 큰 칼에 목이 베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것 같은 고통을 맛봅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현실적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5. 마하나마여, 또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원인에 의해서 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몸에 차고 화살이 쏟아지고, 창이 날아가며, 큰 칼이 번쩍이는 가운데 호화로운 성채로 돌진합니다. 거기서 그들은 화살에 맞고, 투창에 찔리고, 큰 칼에 목이 베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것 같은 고통을 맛봅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현실적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6. 마하나마여, 또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원인에 의해서 가택을 침범하고, 약탈을 일삼고, 도둑질을 하고, 매복했다가 습격하고, 남의 부인을 폭행합니다. 그러면 왕은 그들을 붙잡아 여러 가지의 형벌을 가합니다. ① 채찍으로 때리고 ② 몽둥이로 때리고 ③ 곤장으로 때리고 ④ 손을 자르기도 하고 ⑤ 발을 자르기도 하고 ⑥ 손발을 함께 자르기도 하고 ⑦ 귀를 자르기도 하고 ⑧ 코를 자르기도 하고 ⑨ 귀와 코를 자르기도 하고 ⑩ 두개골을 자르고 뜨거운 쇳덩이를 넣어 죽이고 ⑪ 살점을 떼어내고 모래로 씻어내어 소라모양으로 빛나는 해골을 만들어 죽이고 ⑫ 막대기로 아가리를 벌리게 하고 귀를 뚫어 죽이고 ⑬ 몸을 기름에 적셔 불 위에 태워 죽이고 ⑭ 손에 기름을 적셔 불로 태워 죽이고 ⑮ 목에서부터 다리까지 피부를 벗겨 스스로 밟게 하여 죽이고 ⑯ 상반신의 피부를 벗겨 하반신에 입혀 죽이고 ⑰ 양 팔꿈치와 양 무릎에 쇠고리를 채우고 철봉으로 고정하고 사방에 불을 놓아 죽이고 ⑱ 양쪽의 갈고리를 잡아당겨 피부와 살과 근육을 찢어 죽이고 ⑲ 동전 모양으로 살점을 떼어내어 죽이고 ⑳ 신체를 흉기로 찌르고 회즙을 넣어 분리시키고 뼈만 남겨 죽이고 ㉑ 양쪽 귓구멍을 철봉으로 뚫고 그것을 회전시켜 죽이고 ㉒ 외피를 자르고 뼈를 절구에 갈아 모발에 싸서 짚으로 둥글게 한 발판처럼 하여 죽이고 ㉓ 뜨거운 기름에 끓여 죽이고 ㉔ 개에 먹히게 해서 죽이고 ㉕ 산 채로 꼬챙이에 끼워 죽이고 ㉖ 칼로 머리를 잘라 죽이면, 그 때 그들은 죽거나 죽음에 가까운 고통에 떨어집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현실적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7. 마하나마여, 또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원인에 의해서 신체적으로 악행을 저지르고, 언어적으로 악행을 저지르고, 정신적으로 악행을 저지르고, 몸이 파괴되고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타락한 곳, 지옥에 태어납니다. 마하나마여, 이것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서 비롯되는 다가올 위험인데,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조건으로 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바탕으로 하는, 그 원인이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속하는 괴로움의 다발입니다.

 

18. 마하나마여, 나는 한 때에 라자가하 근처의 깃자꾸따 산에 머물렀습니다. 그런데 그 때 많은 니간타(주)들이 이씨길리 산의 검은 바위가 있는 곳에서 격렬하고 고통스럽고 찌르고 혹독한 느낌을 체험하면서 자리에 앉지 않고 서있는 고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19. 마하나마여, 나는 저녁 무렵 자리에서 홀로 명상에서 일어나 이씨길리 산의 검은 바위가 있는 곳으로 그 니간타들을 찾아갔습니다. 다가가서 그 니간타들에게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20.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왜 격렬하고 고통스럽고 찌르고 혹독한 느낌을 체험하면서 자리에 앉지 않고, 서있는 고행을 하고 있습니까?’ 이렇게 말하자 그 니간타들은 나에게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존자여, 니간타 나따뿟따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보는 자로서 완전한 앎과 봄을 선언하며, ’나에게는 걸을 때에도 서있을 때에도 잠잘 때에도 깨어있을 때에도 항상 계속해서 앎과 봄이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니간타들이여, 예전에 그대들이 악업을 지었더라도 그것을 이 혹독한 고행으로 제거하여야 한다. 그리고 또한 지금 여기서 신체적으로 수호하고 언어적으로 수호하고 정신적으로 수호하여 미래에 악업을 짓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고행으로써 과거의 업을 파괴하고 새로운 업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미래에 영향을 주지 않음으로써 업이 소멸되고, 업이 소멸되면 고통이 소멸되고, 고통이 소멸되면 느낌이 소멸되고, 느낌이 소멸되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고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찬성하고 받아들이고 거기에 만족하는 것입니다.’

 

21.“마하나마여, 이와 같이 말하자 나는 그 니간타들에게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들이 예전에 존재했는가, 존재하지 않았는가에 대해 압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들이 예전에 악업을 지었는가, 악업을 짓지 않았는가에 대해 압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들이 이러저러한 악한 행위를 짓는 지에 대해 압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또는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얼마만큼 괴로움이 벌써 부서졌는지, 얼마만큼 괴로움이 아직 부서지지 않았는지, 얼마만큼 괴로움이 부서져야 모든 괴로움이 부서질 것인지에 대해 압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지금 여기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버린 것과 선하고 건전한 상태를 성취한 것에 대해 압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22.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들이 예전에 존재했는가, 존재하지 않았는가에 대해 모릅니다. 그대들은 우리들이 예전에 악업을 지었는가, 악업을 짓지 않았는가에 대해 모릅니다. 그대들은 우리들이 이러저러한 악한 행위를 짓는지에 대해 모릅니다. 그대들은 얼마만큼 괴로움이 벌써 부서졌는지, 얼마만큼 괴로움이 아직 부서지지 않았는지, 얼마만큼 괴로움이 부서져야 모든 괴로움이 부서질 것인지에 대해 모릅니다. 그대들은 지금 여기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버린 것과 선하고 건전한 상태를 성취한 것에 대해 모릅니다. 그렇다면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세상에서 살인자, 손에 피를 묻히고 잔인한 직업에 종사하는 자가 인간으로 태어났다면 니간타들로 출가한 것이 됩니다.’

 

23. ‘존자여 고따마여, 즐거움으로 즐거움을 얻을 수가 없지만, 괴로움으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존자여 고따마여, 즐거움으로 즐거움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면, 마가다 왕 쎄니야 빔비싸라는 그가 존자 고따마보다 더욱 큰 즐거움 속에서 살기 때문에 즐거움을 성취한 게 됩니다.’

‘분명히 그대 니간타들은 이와 같이 ‘존자여 고따마여, 즐거움으로 즐거움을 얻을 수가 없지만, 괴로움으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존자여 고따마여, 즐거움으로 즐거움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면,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싸라는 그가 존자 고따마보다 더욱 큰 즐거음 속에서 살기 때문에 즐거움을 성취한 게 됩니다.’라고 너무 빨리 숙고하지 않고 말했습니다. 오히려 그대들은 내게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사라와 나 고따마 사이에 누가 더욱 큰 즐거움 속에서 사는가에 대해 물어야 합니다.’

‘존자여 고따마여, 그렇습니다. 저희들은 ‘존자여 고따마여, 즐거움으로 즐거움을 얻을 수가 없지만, 괴로움으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존자여 고따마여, 즐거움으로 즐거움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면,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싸라는 그가 존자 고따마보다 더욱 큰 즐거움 속에서 살기 때문에 즐거움을 성취한 게 됩니다.’라고 너무 빨리 숙고하지 않고 말했습니다. 오히려 저희들은 존자 고따마께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싸라와 존자 고따마 사이에 누가 더욱 큰 즐거움 속에서 사는가에 대해 물어야 합니다.’

 

24.‘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내가 대신 질문하겠습니다. 그대가 좋을 대로 대답하십시오. 존자들이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싸라가 몸을 움직이지 않거나 말을 하지 않고 칠주야를 오로지 즐거움 속에서 지낼 수 있습니까?’

‘존자여 고따마여, 그렇지 않습니다.’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싸라가 몸을 움직이지 않거나 말을 하지 않고 육주야, 오주야, 사주야, 삼주야, 이주야, 일주야를 즐거움의 정점에서 지낼 수 있습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25. ‘그러나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나는 몸을 움직이지 않거나 말을 하지 않고 일주야, 이주야, 삼주야, 사주야, 오주야, 육주야, 칠주야를 즐거움 속에 지낼 수 있습니다. 존자들이여 니간타들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렇다면,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싸라와 나 고따마 사이에 누가 더욱 큰 즐거움 속에서 사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존자 고따마는 마가다 국왕 쎄니야 빔비싸라보다 더욱 큰 즐거움 속에서 사는 것입니다.’

 

26.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싸끼야 족의 마하나마는 세존께서 하신 말씀에 만족하며 기뻐했다.

 

괴로움의 다발에 대한 작은 경이 끝났다.

 

▣마하나마(Mahānāma) : 부처님의 제자인 재가의 남자 신자 가운데 ‘뛰어난 것을 보시를 하는 님 가운데 제일’이다. 그는 싸끼야 족의 왕자로 고따마 붓다의 사촌이며 아누룻다의 형이었다. 그는 동생 아누룻다의 출가를 허락했고, 재가의 경건한 신도로서 승단에 많은 의복과 탁발음식과 와좌구와 필수약품을 베풀었다. 그는 교리에도 밝아 <쌍윳따니까야>등에는 부처님과 그와 대화 뿐만 아니라 아난다, 고다, 로마방기싸와의 대화도 기록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그에게 불행한 일이 있었다. 그는 나가문다라는 하녀와의 사이에 바싸바캇띠야라는 딸을 두었는데, 꼬쌀라 국왕 빠쎄나디가 세존의 종족인 싸끼야 족의 처녀와 결혼하고 싶어 하자 싸끼야 족은 회의를 하게 되었다. 그때 마하나마는 자신의 딸 바싸바캇띠야를 천거하여 가결되고, 그녀는 출생과정은 비밀에 붙여진 채 빠세나디 왕의 왕비가 되었고 훗날 그 둘 사이에 비두다바라는 왕자가 태어났다. 비두다바는 청년이 되어 까삘라밧투 시에 왔다가 이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어 격분하였고, 훗날 그가 왕위에 오르자 그것을 빌미로 싸끼야 족을 몰살시켰다.

 

▣니간타(Nigaṇṭha) : 자이나교의 교조인 니간타 나타뿟따(Nigaṇṭha Nāthaputta)를 추종하는 무리들을 말한다. 그의 가르침의  중심은 네 가지의 금계에 대한 제어이다. ①모든 물을 사용하지 않고 ②모든 악을 떠나는 것에 따르고 ③모든 악을 떠나는 것을 책임으로 하고 ④모든 악을 떠나는 것에 도달한다. 이 네 가지 금계 가운데 첫 번째 모든 물을 사용하지 않고는 이해하기 어렵다. 붓다고싸에 의하면, 이 단어는 생명이 있을지 모르는 차가운 물에 대한 금욕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