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46 깨달음 고리의 모음(Bojjhaṅga)

계행의 경(Sīlasutta, S46:3)

moksha 2021. 9. 27. 22:00

계행의 경(Sīlasutta, S46:3)

 

1. [세존] “수행승들이여, 수행승들이 계행을 갖추고 삼매를 갖추고 지혜를 갖추고 해탈을 갖추고 해탈에 대한 앎과 봄을 갖추었다면, 수행승들이여, 그러한 수행승들을 친견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그러한 수행승들을 가까이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그러한 수행승들에게 시중드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그러한 수행승들에 대하여 기억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그러한 수행승들을 따라 출가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나는 말한다.

 

2.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러한 수행승들의 가르침을 듣는다면, 두 가지 멀리 떠남, 즉 몸의 멀리 떠남과 마음의 멀리 떠남을 통해서 멀리 떠나기 때문이다.”

 

3. [세존]

1) “수행승들이여, 그는 그와 같이 멀리 떠나서 그 가르침을 기억하고 사유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멀리 떠나 그 가르침을 기억하고 사유하면 그 때 새김의 깨달음 고리가 시작된다. 수행승이 새김의 깨달음 고리를 닦으면, 그 때 수행승의 새김의 깨달음 고리는 닦임으로 원만해진다. 이와 같이 새김을 닦으면서 그는 그 가르침을 지혜로 고찰하고 조사하고 탐구한다.

2)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새김을 닦으면서 그 가르침을 지혜로 고찰하고 조사하고 탐구하면, 그 때 탐구의 깨달음 고리가 시작된다. 수행승이 탐구의 깨달음 고리를 닦으면, 그 때 수행승의 탐구의 깨달음 고리는 닦임으로 원만해진다. 이와 같이 지혜로 고찰하고 조사하고 탐구하면, 그에게는 불퇴의 정진이 생겨난다.

3)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지혜로 고찰하고 조사하고 탐구하여 불퇴의 정진이 생겨나면, 그 때 정진의 깨달음 고리가 시작된다. 수행승이 정진의 깨달음 고리를 닦으면, 그 때 수행승의 정진의 깨달음 고리는 닦임으로 원만해진다. 이와 같이 불퇴의 정진이 생겨나면, 그에게는 자양을 여읜 희열이 생겨난다.

4)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불퇴의 정진이 생겨나서 자양을 여읜 희열이 생겨나면, 그 때 희열의 깨달음 고리가 시작된다. 수행승이 희열의 깨달음 고리를 닦으면, 그 때 수행승의 희열의 깨달음 고리는 닦임으로 원만해진다. 이와 같이 자양을 여읜 희열이 생겨나면, 그에게 몸이 고요해지고 마음이 즐거워진다.

5)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자양을 여읜 희열이 생겨나서 몸이 고요해지고 마음이 즐거워지면, 그 때 안온의 깨달음 고리가 시작된다. 수행승이 안온의 깨달음 고리를 닦으면, 그 때 수행승의 안온의 깨달음 고리는 닦임으로 원만해진다. 이와 같이 몸이 고요해지고 마음이 즐거워지면, 그의 마음은 집중에 든다.

6)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몸이 고요해지고 마음이 즐거워져서 집중에 들면, 그 때 집중의 깨달음 고리가 시작된다. 수행승이 집중의 깨달음 고리를 닦으면, 그 때 수행승의 집중의 깨달음 고리는 닦임으로 원만해진다. 이와 같이 그가 마음이 집중에 들어 잘 성찰한다.

7)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마음이 집중에 들어 잘 성찰하면, 그 때 평정의 깨달음 고리가 시작된다. 수행승의 평정의 깨달음 고리를 닦으면, 그 때 수행승의 평정의 깨달음 고리는 닦임으로 원만해진다.

 

4.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를 익히면 일곱 가지 과보, 일곱 가지 공덕이 기대된다. 일곱 가지 과보, 일곱 가지 공덕이란 무엇인가?

 

1)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한다.

 

2)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면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 궁극의 앎을 성취한다.

 

3)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면,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든다.

 

4)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는 순간에 완전한 열반에 든다.

 

5)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는 순간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여 노력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든다.

 

6)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여 노력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오랜 시간 노력해서 완전한 열반에 든다.

 

7)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는 순간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여 노력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오랜 시간 노력해서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상류의 궁극적인 미세한 물질로 이루어진 신들의 하느님의 세계에 이른다.

 

5.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를 익히면 이러한 일곱 가지 과보, 일곱 가지 공덕이 기대된다.”

 

계행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