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46 깨달음 고리의 모음(Bojjhaṅga)

옷의 경(Vtthasutta, S46:4)

moksha 2021. 9. 27. 22:08

옷의 경(Vtthasutta, S46:4)

 

1. 한 때 존자 싸리뿟따는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있었다.

 

2. 그 때 존자 싸리뿟따는 ‘벗들이여 수행승들이여,’ 라고 수행승들에게 말했다. 수행승들은 ‘벗이여.’ 라고 존자 싸리뿟따에게 대답했다. 존자 싸리뿟따는 이와 같이 말했다.

 

3. [싸리뿟따] “벗들이여,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가 있습니다. 일곱 가지란 무엇입니까? 새김의 깨달음 고리, 탐구의 깨달음 고리, 정진의 깨달음 고리, 희열의 깨달음 고리, 안온의 깨달음 고리, 집중의 깨달음 고리, 평정의 깨달음 고리입니다. 벗들이여,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는 이러한 것입니다.

 

4. 벗들이여, 나는 어떠한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든지 아침에 그 안에서 지내길 원하면 아침에 그러한 깨달음 고리 안에서 지냅니다. 벗들이여, 나는 어떠한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든지 대낮에 그 안에서 지내길 원하면 대낮에 그러한 깨달음 고리 안에서 지냅니다. 벗들이여, 나는 어떠한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든지 저녁에 그 안에서 지내길 원하면 저녁에 그러한 깨달음 고리 안에서 지냅니다.”

 

5. [싸리뿟따]

1) “벗들이여, 만약 ‘새김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 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 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 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 쇠퇴한다.’ 고 분명히 압니다.

 

2) 벗들이여, 만약 ‘탐구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3) 벗들이여, 만약 ‘정진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4) 벗들이여, 만약 ‘희열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5) 벗들이여, 만약 ‘안온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6) 벗들이여, 만약 ‘집중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7) 벗들이여, 만약 ‘평정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6. 벗들이여, 예를 들어 왕 또는 왕의 대신들에게 여러 가지 염색한 옷들이 가득한 옷장이 있다고 합시다. 그가 아침 일찍 한 벌의 옷을 입고자 하면 그 옷을 아침 일찍 입고 그가 대낮에 한 벌의 옷을 입고자 하면 그 옷을 대낮에 입고 그가 저녁 무렵 한 벌의 옷을 입고자 하면 저녁 무렵 입는 것과 같습니다.

 

7. 벗들이여, 이와 같이 나는 어떠한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든지 아침에 그 안에서 지내길 원하면 아침에 그러한 깨달음 고리 안에서 지냅니다. 벗들이여, 나는 어떠한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든지 대낮에 그 안에서 지내길 원하면 대낮에 그러한 깨달음 고리 안에 지냅니다. 벗들이여, 나는 어떠한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든지 저녁에 그 안에서 지내길 원하면 저녁에 그러한 깨달음 고리 안에서 지냅니다.”

 

8. [싸리뿟따]

1) “벗들이여, 만약 ‘새김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2) “벗들이여, 만약 ‘탐구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3) “벗들이여, 만약 ‘정진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4) “벗들이여, 만약 ‘희열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5) “벗들이여, 만약 ‘안온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6) “벗들이여, 만약 ‘집중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7) “벗들이여, 만약 ‘평정의 깨달음 고리’에 대한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면, ‘그것은 한량이 없다.’는 생각이 나에게 생겨나고 ‘그것이 잘 완성되어 있다.’는 생각도 나에게 생겨나고, 지속되는 동안 ‘그것이 지속된다.’라고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나에게서 쇠퇴한다면, ‘이러한 조건 때문에 나에게서 쇠퇴한다.’고 분명히 압니다.

 

옷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