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46 깨달음 고리의 모음(Bojjhaṅga)

몸의 경(Kāyasutta, S46:2)

moksha 2021. 9. 27. 21:53

몸의 경(Kāyasutta, S46:2)

 

Ⅰ. 장애의 자양분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이 몸은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2.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다섯 가지 장애는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1)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매혹적인 인상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지 않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2)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의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악의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혐오적인 인상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지 않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의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악의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3)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해태와 혼침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해태와 혼침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불쾌, 권태, 하품, 식후의 포만, 무기력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지 않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해태와 혼침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해태와 혼침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4)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흥분과 회한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흥분과 회한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마음의 불안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지 않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흥분과 회한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흥분과 회한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5)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회의적 의심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회의적 의심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회의적 의심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지 않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회의적 의심을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회의적 의심을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3.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이 몸은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다섯 가지 장애는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Ⅱ. 깨달음 고리의 자양분

4.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이 몸은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는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1)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새김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새김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새김의 깨달음 고리의 토대가 되는 조건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새김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새김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2)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구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고 이미 생겨난 탐구의 개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착하고 건전한 것과 악하고 불건전한 것이 있고, 비난받아야 할 것과 비난받을 수 없는 것이 있고 열등한 것과 수승한 것이 있고 어두운 것과 밝은 것의 대조가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탐구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탐구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3)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정진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고 이미 생겨난 정진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시도의 단계, 추진의 단계, 용맹의 단계가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정진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정진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4)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희열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고 이미 생겨난 희열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희열의 깨달음 고리의 토대가 되는 조건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희열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희열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5)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안온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고 이미 생겨난 안온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몸의 안온과 마음의 안온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안온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안온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6)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집중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고 임 생겨난 집중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멈춤의 인상과 부동의 인상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집중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집중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7) 수행승들이여, 아직 생겨나지 않은 평정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고 이미 생겨난 평정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평정의 깨달음 고리의 토대가 되는 조건이 있는데, 그것에 대하여 자주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은 평정의 깨달음 고리를 생겨나게 하거나 이미 생겨난 평정의 깨달음 고리를 증가시키고 확대시키는 자양분이다.

 

6.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이 몸은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는 자양분을 토대로 하고 자양분을 조건으로 성립하지 자양분이 없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몸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