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참사람이 아닌 사람의 경(Asappurissutta, A4:73) : 이와 같은 네 가지 성품을 갖춘 사람은 참사람이 아니다.

moksha 2019. 11. 25. 17:36

참사람이 아닌 사람의 경(Asappurissutta, A4:73)

 

1. [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성품을 갖춘 사람은 참사람이 아닌 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이 아닌 사람은 남에게 단점이 있다면, 누군가 묻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힌다. 하물며 물었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짐없이 머뭇거리지 않고 완전히 상세히 남의 단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 아닌 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3. 또한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이 아닌 사람은 남에게 장점이 있다면, 누군가 물었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히지 않는다. 하물며 묻지 않았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뜨리고 머뭇거리고 불완전하게 대충 남의 장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 아닌 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4. 또한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이 아닌 사람은 자신에게 단점이 있다면, 누군가 물었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히지 않는다. 하물며 묻지 않았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뜨리고 머뭇거리고 불완전하게 대충 자신의 단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 아닌 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이 아닌 사람은 자신에게 장점이 있다면, 누군가 묻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힌다. 하물며 물었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짐없이 머뭇거리지 않고 완전히 상세히 자신의 장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 아닌 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6.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성품을 갖춘 사람은 참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7. 또한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은 남에게 단점이 있다면, 누군가 묻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히지 않는다. 하물며 묻지 않았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뜨리고 머뭇거리고 불완전하게 대충 남의 단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8. 또한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은 남에게 장점이 있다면, 누군가 묻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힌다. 하물며 물었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짐없이 머뭇거리지 않고 완전히 상세히 남의 장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9. 또한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은 자신에게 단점이 있다면, 누군가 묻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힌다. 하물며 물었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짐없이 머뭇거리지 않고 완전히 상세히 자신의 단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10. 또한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참사람은 자신에게 장점이 있다면, 누군가 묻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밝히지 않는다. 하물며 묻지 않았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누군가가 캐어묻거나 질문을 제기하면, 빠뜨리고 머뭇거리고 불완전하게 대충 자신의 장점을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성품을 갖춘 사람은 참사람이라고 알아야 한다.

 

참사람이 아닌 사람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