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여덟 고리의 포살에 대한 상세의 경(A8:42) : 팔관재계의 준수는 큰 공덕을 낳는다.

moksha 2019. 11. 10. 20:38

여덟 고리의 포살에 대한 상세의 경(Vitthataṭṭhaṅguposathasutta, A8:4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는 싸밧티 시의 제따 숲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세존께서는‘수행승들이여’라고 부르셨다. ‘세존이시여’라고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세존]“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팔관재계(八關齋戒)]을 준수하면 그것이 많은 공덕을 낳고, 큰 가치를 지니고,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면 그것이 많은 공덕을 낳고, 큰 가치를 지니고,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가?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생각한다.

‘모든 거룩한 님들은 목숨이 다하도록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떠나고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몽둥이를 버리고 칼을 버리고 부끄러움을 알고 자비를 갖추어 일체의 뭇삶들을 애민하게 여긴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목숨이 다하도록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떠나고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몽둥이를 버리고 칼을 버리고 부끄러움을 알고 자비를 갖추어 일체의 뭇삶들을 애민하게 여길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첫 번째 고리를 갖춘다.

 

5. ‘모든 거룩한 님들은 목숨이 다하도록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떠나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고, 주는 것만을 갖고 주는 것만을 원하고 훔치지 않고 자신을 정화한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목숨이 다하도록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떠나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고, 주는 것만을 갖고 주는 것만을 원하고 훔치지 않고 자신을 정화할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두 번째 고리를 갖춘다.

 

6. ‘모든 거룩한 님들은 청정하지 못한 삶을 버리고, 청정한 삶을 살며 멀리 떠남을 실천하고 성적 교섭의 저열한 행위를 삼간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청정하지 모한 삶을 버리고, 청정한 삶을 살며 멀리 떠남을 실천하고 성적 교섭의 저열한 행위를 삼가 할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세 번째 고리를 갖춘다.

 

7. ‘모든 거룩한 님들은 거짓말을 버리고, 거짓말을 삼가고, 진실을 말하고, 신뢰할 만하고, 의지할 만하고, 세상을 속이지 않는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거짓말을 버리고, 거짓말을 삼가고, 진실을 말하고, 신뢰할 만하고, 의지할 만하고, 세상을 속이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네 번째 고리를 갖춘다.

 

8. ‘모든 거룩한 님들은 곡주나 과일주 등의 취기있는 것에 취하는 것을 버리고, 곡주나 과일주 등의 취기있는 것에 취하는 것을 삼간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곡주나 과일주 등의 취기있는 것에 취하는 것을 버리고, 곡주나 과일주 등의 취기있는 것에 취하는 것을 삼가 할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다섯 번째 고리를 갖춘다.

 

9. ‘모든 거룩한 님들은 하루 한 끼의 식사를 하고 밤에 식사하는 것을 삼가고 때 아닌 때에 식사하는 것을 삼간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하루 한 끼의 식사를 하고 밤에 식사하는 것을 삼가고 때 아닌 때에 식사하는 것을 삼가 할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여섯 번째 고리를 갖춘다.

 

10. ‘모든 거룩한 님들은 춤, 노래, 음악, 연극을 관람하는 것과 꽃다발, 향료, 크림으로 치장하고 장식하는 것을 삼간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춤, 노래, 음악, 연극을 관람하는 것과 꽃다발, 향료, 크림으로 치장하고 장식하는 것을 삼가 할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일곱 번째 고리를 갖춘다.

 

11. ‘모든 거룩한 님들은 높고 큰 침대를 버리고, 높고 큰 침대를 삼가고 낮은 침대나 긴 의자나 까린 풀섶에 눕는다. 나도 또한 지금, 오늘 밤, 오늘 낮부터 높고 큰 침대를 버리고, 높고 큰 침대를 삼가고 낮은 침대나 긴 의자나 까린 풀섶에 누울 것이다. 이렇게 나는 거룩한 님을 따르고, 나는 포살을 준수하리라.’라고 성찰하여 여덟 번째 고리를 갖춘다.

 

12.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면 그것이 많은 공덕을 낳고, 큰 가치를 지니고,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얼마나 많은 공덕을 낳고, 얼마나 큰 가치를 지니고, 얼마나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가?

 

13.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누군가가 이와 같이 많은 칠보가 있는 십육대국 즉, 앙가 마가다, 까씨, 꼬쌀라, 밧지, 말라, 쩨띠, 방가, 꾸루, 빤짤라, 맛차, 쑤라쎄나, 앗싸까, 아반띠, 간다라, 깜보자의 지배자로 왕권을 누리는 것이 이와 같이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는 것의 십육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인간의 왕권은 천상의 행복에 비해 보잘 것이 없기 때문이다.

 

14. 수행승들이여, 인간의 50년이 네 위대한 왕의 하늘나라 신들의 하루 밤낮이고, 그리한 서른 밤이 한 달이고, 그러한 열 두 달이 일 년이고, 그러한 일 년의 500년이 네 위대한 왕의 하늘나라 신들의 수명이다.1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네 위대한 왕의 하늘나라 신들 사이에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두고 인간의 왕권은 천상의 행복에 비해 보잘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15. 수행승들이여, 인간의 100년이 서른 셋 하늘나라 신들의 하루 밤낮이고, 그리한 서른 밤이 한 달이고, 그러한 열 두 달이 일 년이고, 그러한 일 년의 1,000년이 서른 셋 하늘나라 신들의 수명이다.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서른 셋 하늘나라 신들 사이에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두고 인간의 왕권은 천상의 행복에 비해 보잘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16. 수행승들이여, 인간의 200년이 축복 받은 하늘나라 신들의 하루 밤낮이고, 그리한 서른 밤이 한 달이고, 그러한 열 두 달이 일 년이고, 그러한 일 년의 2,000년이 축복 받은 하늘나라 신들의 수명이다.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축복 받은 하늘나라 신들 사이에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두고 인간의 왕권은 천상의 행복에 비해 보잘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17. 수행승들이여, 인간의 400년이 만족을 아는 하늘나라 신들의 하루 밤낮이고, 그리한 서른 밤이 한 달이고, 그러한 열 두 달이 일 년이고, 그러한 일 년의 4,000년이만족을 아는 하늘나라 신들의 수명이다.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만족을 아는 신들 사이에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두고 인간의 왕권은 천상의 행복에 비해 보잘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18. 수행승들이여, 인간의 800년이 창조하고 기뻐하는 하늘나라 신들의 하루 밤낮이고, 그리한 서른 밤이 한 달이고, 그러한 열 두 달이 일 년이고, 그러한 일 년의 8,000년이 창조하고 기뻐하는 하늘나라 신들의 수명이다.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창조하고 기뻐하는 신들 사이에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두고 인간의 왕권은 천상의 행복에 비해 보잘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19. 수행승들이여, 인간의 1,600년이 다른 신들이 창조한 것을 누리는 하늘나라 신들의 하루 밤낮이고, 그리한 서른 밤이 한 달이고, 그러한 열 두 달이 일 년이고, 그러한 일 년의 16,000년이 다른 신들이 창조한 것을 누리는 하늘나라 신들의 수명이다.6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포살을 준수하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다른 신들이 창조한 것을 누리는 신들 사이에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두고 인간의 왕권은 천상의 행복에 비해 보잘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세존]

“생명을 죽이지 말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지 말고,

거짓말을 하지 말고, 취기있는 것을 마시지 말고,

순결하지 못한 것을 삼가고 성적교섭을 금하라.

그리고 밥의 때 아닌 때에 식사하지 말라.

 

화환과 향수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낮은 침대, 바닥에 누워야 하리.

이것이 포살일에 지켜야 하는 계행이네.

괴로움을 종식시킨 부처님이 설하신 것.

 

태양과 달이 모두 밝게 비추고

그 궤도를 따라 멀리 비추네.

어둠을 몰아내고 허공을 달리며

모든 방향으로 비추며 하늘에서 빛나네.

 

그 빛나는 지역에 모든 계보

진주와 보석과 황금과 청금석과

쇠뿔모양의 황금과 관산의 황금과

황색의 황금과 황금티끌이 있어도

 

여덟 가지 덕목을 갖춘 포살을 지키는 것에 비하면

이들은 십육분의 일의 가치에도 미치지 못하리.

마치 달이 허공에 비추면

별들의 무리들이 빛을 잃어버리듯.

 

남자이든지 여자이든지

계행을 지키며 여덟 가지 덕목을 갖춘 님은

지복을 가져오는 공덕을 쌓아

비난받지 않고 하늘나라에 이르네.”

 

여덟 고리의 포살에 대한 상세의 경이 끝났다.

 

  1. 사대왕천(cātu-māha-rajikā)의 수명 : 500천상년으로 남섬부주의 수명으로는 9백만년이 된다. (500×남섬부주50년이 일주야×한달 30일×12개월 = 9,000,000년) [본문으로]
  2. 삼십삼천(tāvatiṁsa)의 수명 : 1,000 천상년으로 남섬부주의 수명으로는 3천6백만년이 된다. (1,000×남섬부주100년이 일주야×한달 30일×12개월 = 36,000,000년) [본문으로]
  3. 야마천(yāmā)의 수명 : 2,000 천상년으로 남섬부주의 수명으로는 1억4천4백만년이 된다. (2,000×남섬부주200년이 일주야×한달 30일×12개월 = 144,000,000년) [본문으로]
  4. 도솔천(tusitā)의 수명 : 4,000 천상년으로 남섬부주의 수명으로는 5억7천6백만년이 된다. (4,000×남섬부주400년이 일주야×한달 30일×12개월 = 576,000,000년) [본문으로]
  5. 화락천(nimmāna-rati)의 수명 : 8,000 천상년으로 남섬부주의 수명으로는 23억4백만년이 된다. (8,000×남섬부주800년이 일주야×한달 30일×12개월 = 2,304,000,000년) [본문으로]
  6. 타화자재천(paranimmita-vasa-vatti)의 수명 : 16,000 천상년으로 남섬부주의 수명으로는 92억1천6백만년이 된다. (16,000×남섬부주1,600년이 일주야×한달 30일×12개월 = 9,216,000,000년)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