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빚 없음의 경(Anaṇakasutta, A4:62) : 재가자가 누리는 4가지 행복

moksha 2018. 7. 5. 23:28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빚 없음의 경(Anaṇakasutta, A4:62)

 

1. 한 때 아나따삔디까 장자가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 왔다. 찾아와서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아나따삔디까 장자에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세존]“장자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가 이따금 때때로 획득할 수 있는 네 가지 행복이 있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소유의 행복, 향유의 행복, 빚 없음의 행복, 허물없음의 행복이다.

 

3. 장자여, 소유의 행복이란 무엇인가? 장자여, 세상에 고귀한 가문의 아들은 근면한 노력으로 얻고, 완력으로 모으고, 이마의 땀으로 벌어들인 정당한 원리로 얻어진 재물을 소유한다. 그는 이와 같이‘나는 근면한 노력으로 얻고, 완력으로 모으고, 이마의 땀으로 벌어들인 정당한 원리로 얻어진 재물을 소유하고 있다.’라고 생각하며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것을 소유의 행복이라고 한다.

 

4. 장자여, 향유의 행복이란 무엇인가? 장자여, 세상에 고귀한 가문의 아들은 근면한 노력으로 얻고, 완력으로 모으고, 이마의 땀으로 벌어들인 정당한 원리로 얻어진 재물을 향유하며 공덕을 베푼다. 그는 이와 같이‘나는 근면한 노력으로 얻고, 완력으로 모으고, 이마의 땀으로 벌어들인 정당한 원리로 얻어진 재물을 향유하며 공덕을 베푼다.’라고 생각하며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것을 향유의 행복이라고 한다.

 

5. 장자여, 빚없는 행복이란 무엇인가? 장자여, 세상에 고귀한 가문의 아들이 누구에게도 어떠한 것도 많건 적건 빚을 지고 있지 않다. 그는 이와 같이‘나는 누구에게도 어떠한 것도 많건 적건 빚을 지고 있지 않다.’라고 생각하며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것을 빚 없음의 행복이라고 한다.

 

6. 장자여, 허물없음의 행복이란 무엇인가? 장자여, 세상에 고귀한 가문의 아들이 신체적으로 허물이 없고, 언어적으로 허물이 없고, 정신적으로 허물이 없다. 그는 이와 같이‘나는 신체적으로 허물이 없고, 언어적으로 허물이 없고, 정신적으로 허물이 없다.’라고 생각하며 행복을 얻고 기쁨을 얻는다. 장자여, 이것을 허물없음의 행복이라고 한다. 장자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즐기는 재가자가 이따금 때때로 획득할 수 있는 이와 같은 네 가지 행복이 있다.”

 

7.[세존]

“빚 없음의 행복을 이루고

소유의 행복을 새기리.

향유의 행복을 누리며

인간의 그것에 대해 지혜로써 통찰하네.

현명한 자라면 통찰하면서

양자를 모두 안다.

그러나 그것은 허물없는 행복의

십육분지 일에도 미치지 못하네.”

 

빚 없음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