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메기야의 경(Meghiyasutta, Ud.4-1) : 다섯 가지 원리를 확립하고 부정관, 자애관, 호흡관, 무상관 수행을 하라.

moksha 2017. 9. 20. 15:51

메기야의 경(Meghiyasutta, Ud.4-1)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짤리까 시에 있는 짤리까 산에 계셨다.


2. 그 때 존자 메기야가 세존의 시자였는데, 그 존자 메기야가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 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섰다. 한쪽으로 물러나 서서 존자 메기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했다.

[메기야] “세존이시여, 저는 잔뚜가마 마을로 탁발하러 들어가겠습니다.”

[세존] “메기야여, 지금이 그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하라.”

 

3. 그래서 존자 메기야는 아침 일찍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고 잔뚜가마 마을로 탁발하러 들어갔다. 잔뚜가마 마을에서 탁발하여 식사를 마친 뒤, 탁발에서 돌아와 끼미깔라 강변을 찾아갔다. 끼미깔라 강변을 찾아가서 산책하면서 이리저리 거닐다가 아름답고 즐길만한 망고나무 숲을 보았다. 보고나서 이와 같이 생각했다.

[메기야] “이 망고나무 숲은 아름답고 즐길만하다. 이 망고나무 숲은 정진하길 원하는 훌륭한 가문의 아들이 정진하기에 알맞다. 세존께서 나에게 허락하신다면, 나는 이 망고나무 숲에 정진하러 오겠다.”

 

4. 그래서 존자 메기야는 세존께 계신 곳을 찾아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섰다. 한쪽으로 물러나 서서 존자 메기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했다.

[메기야] “세존이시여, 저는 아침 일찍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고 잔뚜가마 마을로 탁발하러 들어갔습니다. 잔뚜가마 마을에서 탁발하여 식사를 마친 뒤, 탁발에서 돌아와 끼미깔라 강변을 찾아갔습니다. 끼미깔라 강변을 찾아가서 산책하면서 이리저리 거닐다가 아름답고 즐길만한 망고나무 숲을 보았습니다. 보고나서 이와 같이 ‘이 망고나무 숲은 아름답고 즐길만하다. 이 망고나무 숲은 정진하길 원하는 훌륭한 가문의 아들이 정진하기에 알맞다. 세존께서 나에게 허락하신다면, 나는 이 망고나무 숲에 정진하러 오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처럼 말하자 세존께서는 존자 메기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세존] “메기야여, 우리는 둘 뿐이므로 다른 어떤 수행승이 올 때까지 기다려라.”

 

5. 그러자 두 번째에도 존자 메기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 여쭈었다.

[메기야]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더 이상 하실 일이 없고 하신 일에 더 이상 보탤 일이 없지만, 세존이시여, 저는 더 할 일이 있고 한 일에 더 보탤 일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게 허락하신다면, 그 망고나무 숲으로 정진하러 가겠습니다.”

두 번째에도 세존께서는 존자 메기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세존] “메기야여, 우리는 둘 뿐이므로 다른 어떤 수행승이 올 때까지 기다려라.”

 

6. 세 번째에도 존자 메기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 여쭈었다.

[메기야]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더 이상 하실 일이 없고 하신 일에 더 이상 보탤 일이 없지만, 세존이시여, 저는 더 할 일이 있고 한 일에 더 보탤 일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게 허락하신다면, 그 망고나무 숲으로 정진하러 가겠습니다.”

 

7. [세존] “메기야여, 그대가 정진에 관하여 말하니 내가 무엇이라고 말하겠는가? 메기야여, 지금이 그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하라.”

그래서 존자 메기야는 자리에서 일어나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세존의 오른 쪽으로 돌아 망고나무 숲을 찾아갔다. 찾아가서 망고나무 숲으로 들어가 어떤 나무 밑에서 대낮을 보내며 앉았다. 그런데 존자 메기야가 그 망고나무 숲에 머물 때에 대부분 세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 예를 들어 감각적 쾌락에 매인 사유, 분노에 매인 사유, 폭력에 매인 사유가 일어났다. 그래서 존자 메기야는 이와 같이 생각했다.

[메기야]‘난 믿음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였는데, 이와 같이 세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 예를 들어 감각적 쾌락에 매인 사유, 분노에 매인 사유, 폭력에 매인 사유에 사로잡혀 있다니, 오! 놀라운 일이다. 오! 예전에 없었던 일이다.

 

8. 그래서 존자 메기야는 저녁 무렵 홀로 가부좌를 하던 명상에서 일어나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 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서 존자 메기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했다.

[메기야] “세존이시여, 저는 그 망고나무 숲에 머물 때에 대부분 세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 예를 들어 감각적 쾌락에 매인 사유, 분노에 매인 사유, 폭력에 매인 사유가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와 같이 ‘나는 믿음으로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하였는데, 이와 같이 세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 예를 들어 감각적 쾌락에 매인 사유, 분노에 매인 사유, 폭력에 매인 사유에 사로잡혀 있다니, 오! 놀라운 일이다. 오! 예전에 없었던 일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9.[세존] “메기야여, 마음에 의한 해탈이 성숙하지 않았다면, 다섯 가지 원리가 성숙에 도움이 된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1) 메기야여, 여기 수행승이 선한 벗, 선한 친구, 선한 동료1와 사귄다. 메기야여, 마음에 의한 해탈이 성숙하지 않았다면, 이 첫 번째 원리가 성숙에 도움이 된다.


2) 메기야여, 더욱이 수행승이 계행을 지니고 계율의 항목을 수호하고 알맞은 행동과 행경을 갖추고 아주 작은 잘못에서 두려움을 보고 학습계율을 받아 배운다. 메기야여, 마음에 의한 해탈이

성숙하지 않았다면, 이 두 번째 원리가 성숙에 도움이 된다.


3) 메기야여, 더욱이 수행승이 버리고 없애는 삶을 살고 마음을 여는데 도움이 되고 오로지 싫어하여 떠나고, 사라지고, 소멸하고, 적멸하여, 곧바로 알고, 올바로 깨닫고, 열반에 드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 예를 들어 소욕에 대한 이야기, 만족에 대한 이야기, 멀리 여읨에 대한 이야기, 사교의 여읨에 대한 이야기, 정진에 대한 이야기, 계행에 대한 이야기, 삼매에 대한 이야기, 지혜에 대한 이야기, 해탈에 대한 이야기, 해탈에 대한 앎과 봄의 이야기가 있는데, 그는 이러한 이야기를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힘들이지 않고 얻는다. 메기야여, 마음에 의한 해탈이 성숙하지 않았다면, 이 세 번째 원리가 성숙에 도움이 된다.


4) 메기야여, 더욱이 수행승이 악하고 불건전한 원리를 제거하고 착하고 건전한 원리를 갖추기 위해 착하고 건전한 원리에 대하여 견고한 자이고 확고하게 노력하는 자이고 멍에를 내려놓지 않는 자로서 열심히 정진한다. 메기야여, 마음에 의한 해탈이 성숙하지 않았다면, 이 네 번째 원리가 성숙에 도움이 된다.


5) 메기야여, 더욱이 수행승이 지혜로워 고귀한 꿰뚫음으로 올바른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생성과 소멸에 대한 지혜를 갖춘다. 메기야여, 마음에 의한 해탈이 성숙하지 않았다면, 이 다섯 번째 원리가 성숙에 도움이 된다.

메기야여, 마음에 의한 해탈이 성숙하지 않았다면, 이 다섯 가지 원리가 성숙에 도움이 된다.

 

10. 메기야여, 착한 벗, 착한 친구, 착한 동료와 사귀는 자는 다음과 같은 것이 기대된다. 그는 계행을 지킬 것이고, 계율의 항목을 수호할 것이고 알맞은 행동과 행경을 갖출 것이고 아주 작은 잘못에서 두려움을 보고 학습계율을 받아 배울 것이다.


메기야여, 착한 벗, 착한 친구, 착한 동료와 사귀는 자는 다음과 같은 것이 기대된다. 버리고 없애는 삶을 살고 마음을 여는데 도움이 되고 오로지 싫어하여 떠나고, 사라지고, 소멸하고 적멸하여, 곧바로 알고, 올바로 깨닫고, 열반에 드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 예를 들어 소욕에 대한 이야기, 만족에 대한 이야기, 멀리 여읨에 대한 이야기, 사교의 여읨에 대한 이야기, 정진에 대한 이야기, 계행에 대한 이야기, 삼매에 대한 이야기, 지혜에 대한 이야기, 해탈에 대한 이야기, 해탈에 대한 앎과 봄의 이야기가 있는데, 그는 이러한 이야기를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힘들이지 않고 얻을 것이다.


메기야여, 착한 벗, 착한 친구, 착한 동료와 사귀는 자는 다음과 같은 것이 기대된다. 그는 악하고 불건전한 원리를 제거하고 착하고 건전한 원리를 갖추기 위해 착하고 건전한 원리에 대하여 견고한 자이고 확고하게 노력하는 자이고 멍에를 내려놓지 않는 자로서 열심히 정진할 것이다.

메기야여, 착한 벗, 착한 친구, 착한 동료와 사귀는 자는 다음과 같은 것이 기대된다. 그는 지혜로워 고귀한 꿰뚫음으로 올바른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생성과 소멸에 대한 지혜를 갖출 것이다.

 

11. 그런데 메기야여, 수행승은 이러한 다섯 가지 원리를 확립하고 덧붙여 네 가지 원리를 닦아야 한다.

1) 탐욕의 제거를 위해서 부정(不淨)을 닦아야 한다. [부정관(不淨觀)]

2) 분노의 제거를 위해서 자애를 닦아야 한다. [자애관(慈愛觀)]

3) 사유의 제거를 위해서 호흡에 대한 새김을 닦아야 한다. [호흡관(呼吸觀)]

4)‘내가 있다’는 자만의 제거를 위해서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아야 한다. [무상관(無常觀)]

“메기야여, 무상(無常)에 대한 지각을 이루면, 무아(無我)에 대한 지각이 이루어지고, 무아에 대한 지각을 이루면, ‘내가 있다’는 자만(自慢)은 제거되고 현세에서 열반을 이룬다.”

 

12. 그리고 세존께서는 그 뜻을 헤아려, 때맞춰 이와 같은 감흥어린 시구를 읊었다.

[세존]

“저열한 사유, 미세한 사유가 따라오며 정신을 혼란시킨다.

이러한 정신에 나타나는 사유를 알지 못하고 방황하는 마음은 이리저리 달린다.

정신에 나타나는 사유들을 자각하고 정진과 새김을 갖추어

정신을 수호하는 깨달은 님은 정신을 따라오며 그것을 표류시키는 그 사유들을 남김없이 여읜다.”

 

메기야의 경이 끝났다.


  1. 선한 벗은 다음과 같은 친구이다. :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일곱 가지 원리를 갖춘 수행승이라면, 거절하더라도, 도반으로 삼고, 사귀고, 섬겨야 한다. 일곱 가지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사랑스러워 마음에 들고, 성실하고, 공경받을 만하고, 가르침을 주고, 충고를 받아들이고, 심오한 대화로 이끌고,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몰아가지 않은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일곱 가지 원리를 갖춘 수행승이라면, 거절하더라도, 도반으로 삼고, 사귀고 섬겨야 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