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불교 상징물
(1) 불교기
청 | 황 | 적 | 백 | 주황 | 청 |
황 | |||||
적 | |||||
백 | |||||
주황 |
①청・황・적・백・주황색의 다섯 가지 색으로 채색
②1882년 영국인 불교도 올콧트 대위가 창안
③1950년 스리랑카의 콜롬보에서 열린 세계불교도 협의회에서 만국공동의 불교기로 정식 채택
④다섯 가지 색의 의미
♣부처님이 붓다가야에서 성도했을 때 몸에서 5색의 빛을 발했다는 소사에 의함 ♣전 인류와 인종의 색을 상징화한 것 | ||||
청색 | 황색 | 적색 | 백색 | 주황색 |
부처님의 검푸른 모발색으로 마음을 흩트리지 않고 줄기차게 진리를 추구하는 | 금빛 찬란한 부처님의 몸의 색깔로 변하지 않는 | 부처님 혈(血)의 빛깔로 대자대비의 묘법을 닦아 항상 수도에 힘쓰는 | 부처님의 치아색으로 청순한 마음으로 번뇌를 맑히는 | 가사의 색깔로 온갖 굴욕과 유혹을 잘 이기는
|
정근 | 굳은 마음 | 정진 | 청정 | 인욕 |
⑤종횡선의 의미
옆으로 그은 선은 사바세계에 떨치는 부처님의 법을 의미하며,
아래로 그은 선은 미래 영겁토록 불법이 전해짐을 뜻한다.
(2) 卍
①발음
‘만’이라고 읽고 万字, 萬字, 卍字 라고도 한다.
범어로 스바스티카(Svastika)라 하며, 원래는 글자가 아니라 상(相)이요 상징형이다.
②상징
❶부처님이 지닌 위대한 성덕의 표시이다.
❷부처님의 마음 또는 중생의 불성 내지 근본적인 마음 자리를 나타낸다.
❸바람개비가 끝없이 돌아가는 것을 상징하여 진리의 생동성을 표현한다.
③의미
❶슈리밧사(Srivatsa)란 말은 모발이 말리어 겹치고 합해져 해운(海雲)같은 모양이란 뜻이다. 따라서 만자(卍字)란 길상만덕(吉祥萬德)이 모이는 곳을 뜻하며 吉祥(길상)과 행운의 표시이다.
❷부처님의 32상 80종호 가운데 가슴과 손, 발 등에 나타나는 길상무늬를 상징화한 것으로 길상해운(吉祥海雲), 길상희선(吉祥喜旋) 즉 길하고 상서로운 구름, 경복의 징조, 만덕의 뜻이 있다.
❸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불교나 절을 나타내는 기호나 표시로 쓰이고 있다.
❹모양은 중심에서 오른쪽으로 도는 우만자(右卍字)와 왼쪽으로 도는 좌만자(左卍字)로 크게 나누어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좌만자(左卍字)를 사용한다.
卍 卐
좌만자(左卍字) 우만자(右卍字)
❺나치의 우만자는 하켄크로이츠(Hakenkreuz:갈고리 십자)라고 한다.
(3) 법륜(法輪)
①의미
❶원만(圓滿) : 부처님의 교법은 원만하여 결함이 없는 것을 윤(輪)의 원만한 모양에 비유
❷타파(打破) : 부처님의 교법은 중생의 망견(妄見)을 타파하는 것을 윤(輪)을 돌려 어떤 물건을 부
숴뜨리는 것에 비유
❸전전(展轉) : 부처님의 교법은 전전(轉轉)하여 어느 곳에나 이르지 않는 곳이 없는 것에 비유
②상징
❶부처님의 가르침
❷위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끊임없이 수레바퀴처럼 구른다는 의미에서 진리의 수레바퀴 즉 법륜이
라 한다.
❸불법의 상징 혹은 불교포교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③법륜의 모양
❶8개의 바퀴살은 팔정도를 뜻한다.
❷부처님의 녹야원에서의 최초설법을 초전법륜(初轉法輪)이라고 하는 것은 이와 같은 의미이다.
<법륜(法輪)조형물과 법륜 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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