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포교사 자격고시
[제 1 교시]
1. 다음 중 불자의 올바른 자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➀ 불자는 언제나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이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➁ 불자는 초발심이 변치 않도록 끊임없이 정진하며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➂ 불자는 항상 지극한 마음으로 삼보를 공경하고 목숨이 다할 때까지 깊은 믿음을 잃지 않아야 한다.
➃ 불자는 어떤 경우라도 계를 지켜야 하며, 계를 지키지 못할 바에는 처음부터 수계를 받아서는 안 된다.
2. 불자가 반배(半拜)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야외에서 법회 할 때
② 길에서 스님이나 법우(法友)를 만났을 때
③ 세면장이나 화장실에서 스님을 만났을 때
④ 법당에 들어가거나 나오기 전
3. 사찰의 건축물은 안에 모셔진 불보살님에 따라 그 이름이 다르다. 다음 중 일반적으로 사찰의 전각에 모셔진 주불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➀ 대적광전 - 석가모니불 ➁ 용화전 - 아미타불
➂ 원통전 - 관세음보살 ➃ 극락전 - 지장보살
4. 규모가 큰 사찰의 경우, 범종각에는 범종 이외에 불전사물(四物)을 함께 놓기도 하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➀ 법고 ➁ 목어 ➂ 운판 ➃ 죽비
5. 《잡아함경》에 의하면, “부처님께서 설한 가르침을 염(念)하면 공포가 사라지리라”고 하였는데, 여기서 부처님께서 설한 가르침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때를 기다려야 하는 것
② 현재 당장 효능이 있는 것
③ 능히 안온하게 만들어 주는 것
④ 지혜 있는 사람이면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것
6. 다음은 《불설비유경(佛說譬喩經)》의 ‘안수정등도(岸樹井藤圖)’에 나오는 인생에 대한 비유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어떤 사람이 벌판을 걷다가 성난 코끼리 한 마리를 만났다. 크게 놀라 달아나다가 다행히 우물을 발견하고, 우물 안으로 뻗어 내려간 칡넝쿨을 붙잡고 간신히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곳에는 작은 뱀들이 사방에서 혓바닥을 날름거리고 있고, 또 밑바닥에는 무서운 독사가 노려보고 있었다. 오도 가도 못하게 된 그는 칡넝쿨에 몸을 의지하고 있었는데, 어디선가 흰 쥐와 검은 쥐가 나타나서 칡넝쿨을 갉아먹기 시작하였다. 바로 그 때였다. 어디에선지 다섯 마리의 꿀벌들이 날아와 칡넝쿨에 집을 이었는데, 그 벌집에서 꿀이 떨어져서 입에 들어갔다.” |
➀ 코끼리는 나쁜 친구, 칡넝쿨은 생명줄을 의미한다.
➁ 작은 뱀과 독사는 잦은 병과 죽음을 의미한다.
➂ 검은 쥐와 흰 쥐는 밤과 낮을 의미한다.
➃ 다섯 마리의 꿀벌은 인간의 오욕락(五慾樂)을 의미한다.
7. 다음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진리의 구조와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먼 것은?
➀ 인간의 인식을 초월한 형이상학적인 세계의 관찰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➁ 인간이 인식하는 모든 존재의 속성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➂ 모든 것은 일정한 법칙 아래 수없이 변화를 되풀이한다.
➃ 그릇된 견해에서 벗어나 집착하지 않고 차별심(差別心)을 갖지 않는다.
8.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성도절은?
① 음력 2월 8일 ② 음력 2월 15일
③ 음력 4월 8일 ④ 음력 12월 8일
9. 안거(安居)중인 수행 대중에게 공양을 올린 공덕으로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구제한 목련존자의 효행에서 비롯된 우리나라의 세시명절은?
➀ 삼월 삼짇날 ➁ 단오 ➂ 백중 ➃ 동지
10. 다음 중 화두참구의 중요한 세 가지 요소인 삼요(三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대신심 ② 대원력 ③ 대분심 ④ 대의심
11. 대립과 분열로 갈등을 격고 있는 병든 사회를 치유해 나가는 것은 한국불교인의 당연한 사명이다. “중생이 아프므로 나도 아프다”는 말씀을 남겨 사회의 중생제도라는 보살의 대원력(大願力)을 강조한 사람은 누구인가?
➀ 유마거사 ➁ 도의국사 ➂ 문수보살 ➃ 혜능선사
12. 다음은 인도불교의 쇠퇴 원인을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이슬람 세력의 침공으로 법난을 맞이하였다.
② 의식적 측면에서 힌두교와 불교가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③ 각종 신격들이 불교 신앙의 한 자리를 차지하여 힌두교적 양상을 띠었다.
④ 너무 강하게 불교의 특색을 강조한 탓이다.
13. 다음은 경전 결집(結集)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제1차 결집은 불멸 직후에 진행됐으며, 동기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산실되거나 잘못 전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② 제2차 결집은 불멸 후 100년경 십사(十事) 논쟁을 계기로 이뤄졌으며, 브리지족 비구들이 행하던 십사를 모두 계율에 합당한 정법(正法)으로 결의했다.
③ 제3차 결집은 불멸 후 200년경에 이뤄졌으며, 이 때 논장(論藏)이 결집됨으로써 비로소 삼장이 완성되었다.
④ 제4차 결집은 불멸 후 400년경에 진행됐으며, 이 때 「아비달마대비바사론」이 결집되었다.
14. 대승불교의 원류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① 대승불교는 부파불교를 극복하기 위해 성립하였지만 부파불교의 교리 및 활동이 대승불교의 성립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② 대승불교는 초기부터 교단의 실천윤리를 담은 율장(律藏)을 제정한 뒤 이를 토대로 활동 했다.
③ 불탑을 중심으로 붓다의 덕을 찬양하던 출가자들이 대승불교의 인적 모체가 되었다.
④ 대승불교는 시기적으로 기원전 3세기경의 불교를 말한다.
15. 중국불교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대중적인 경전으로 꼽히며, 일불승(一佛乘)의 교의를 담고 있는 경전은?
① 승만경 ② 유마경 ③ 열반경 ④ 법화경
16. 중국에서 조성된 석굴사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400년경 중국의 북서쪽에 위치한 돈황에서부터 조성되기 시작했다.
② 유명한 석굴사원으로 대동의 운강석굴과 낙양의 용문석굴을 꼽는다.
③ 당나라와 그 이후의 왕조 치하에서 중국 남부에 계속 조성되었다.
④ 중국과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각 요소들이 결합된 종교예술의 보고이다.
17. 중국에 불교가 처음 전래된 시기와 최초로 번역된 경전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수(隋)나라 문제(文帝) - 아함경
② 후한(後漢)의 명제(明帝) - 사십이장경
③ 당(唐)나라 태종(太宗) - 화엄경
④ 전한(前漢)의 무제(武帝) - 금강경
18. 백장선사는 율종사찰에 더부살이하던 선승들을 독립시켜 총림을 설립하고 새로운 수행가풍을 만들어 나갔다. 이 때 총림대중들의 질서를 바로잡고 선종의 수행가풍을 담아내기 위해 경․율을 참조하여 만든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규구준승(規矩準繩) ② 청규(淸規) ③ 계율(戒律) ④ 내규(內規)
19. 한반도에 불교가 맨 처음 전해진 곳은 고구려이다. 다음 중 고구려의 불교전래와 관련 된 내용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고구려는 불교를 통해 수준 높은 정신세계를 수용했지만 선진제도나 문물을 받아들이지는 못했다.
② 서기 372년 전진의 왕 부견이 고구려에 순도(順道)를 보내 불상과 경전을 전해 주었다.
③ 순도가 불법을 전해주기 전에도 고구려에는 승려가 있었고 불교를 믿고 있었다.
④ 374년 아도(阿道)가 고구려에 입국하자 소수림왕은 성문사와 이불란사를 건립했다.
20. 다음 중 조계종의 연원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끼리 묶은 것은?
A. 조계(曹溪)란 육조혜능 선사가 머물렀던 지명에서 따온 것이다. B. 원효와 의상의 교학은 조계종의 사상적 근간이 되었다. C. 신라하대에 도입되기 시작한 구산선문(九山禪門)이 조계종으로 결집되었다. D. 조계종은 북종 신수의 선사상을 계승하였다. E. 조계종의 종조는 서당지장으로부터 선법을 전래해 온 도의국사이다. |
① A, C, E ② B, D, E ③ A, E ④ B, D
21. 고려시대 때 불교계를 대표하여 국왕의 자문 역할을 했던 직책은?
① 대덕(大德) ② 국사(國師) ③ 대사(大師) ④ 선사(禪師)
22. 한일합방 이후 한국의 원종과 일본의 조동종이 연합맹약을 체결하자 박한영, 진진웅, 한용운을 중심으로 조선불교의 법맥은 조동종과 다르다고 비판하며 설립한 종단은?
① 임제종 ② 조계종 ③ 태고종 ④ 법안종
23. 예불문과 육조단경에서 말하는 5분향(五分香)이 아닌 것은?
① 계향 ② 헌향 ③ 해탈향 ④ 해탈지견향
24. 교화를 받을 상대에 따라서 각각 알맞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법을 설하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불이법문 ② 수기설법 ③ 응병여약 ④ 대기설법
25. 다음 중 원효 대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한국 불교사상과 철학사상의 새로운 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를 대중화․실천화한 고승이다.
② 한국은 물론 중국과 일본에까지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학자로서 ‘해동의 석가’라는 칭호까지 받았다.
③ 송나라에 유학하고 1227년에 귀국하여 건인사(建仁寺)에서 올바른 좌선 방법을 보이고 오로지 참선에 힘쓸 것을 주장했다.
④ 소성 거사라 자칭하고 무애박(無碍瓟)을 쥔 채 노래하고 춤추며 전국을 다니면서 널리 불법을 전했다.
26. 분석적 차원에서 볼 때, 복지 포교의 대상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탐․진․치 삼독에 빠져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현대인 일반
② 일반 사회복지의 대상과 마찬가지로 물질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회적 약자와 사회적 취약계층
③ 전체 사회와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총체적 기구라는 특징을 지닌 특수한 사회 환경, 즉 교도소․병원․군대․경찰서 등에서 생활하는 사람
④ 모든 중생을 대신하여 나쁜 일은 자신에게 돌리고 좋은 일은 남에게 주는 사람
27. 다음은 포교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포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이해시킴으로써 올바로 불교를 믿게 하며, 그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인 삶과 사회의 문제를 극복해서 불자다운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 , , )의 영역이 하나로 융화되어 나타나는 종교성의 총체적 발현이다. |
① 신 구 의(身, 口, 意) ② 계 정 혜(戒, 定, 慧)
③ 신 해 행(信, 解, 行) ④ 탐 진 치(貪, 瞋, 痴)
28. 다음 중 《금강경》 사구게(四句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②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③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④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29. 현재 대중적으로 독송되고 있는 《반야심경》의 한문본을 번역한 사람은?
➀ 현장스님 ➁ 구마라집 스님 ➂ 법현스님 ➃ 혜초스님
30. 다음은《천수경》에 나타난 진언들이다. 연결이 틀린 것은?
➀ 정구업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➁ 참회진언 :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➂ 개법장진언 : 옴 아라남 아라다
➃ 호신진언 : 옴 마니 반메 훔
[주관식 문제]
31. 불교교단은 초기부터 제도적으로 보름마다 자신의 허물을 대중 앞에 고백하고 참회하는 의식이 있었는데, 오늘날 정기법회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이 의식은 무엇인가?[4점] 포살
32. 불교경전에서는 사람이 지켜야 할 인간관계의 윤리를 구체적으로 설하고 있는데, 너와 나를 비롯한 이 세상의 모든 존재가 한 몸이라는 깨달음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끝없는 사랑과 관심을 일컫는 말을 2자로 쓰시오.[4점] 자비(慈悲)
33. 다음 예시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4점] 아쇼카왕
-. 인도는 물론이고 멀리 그리스와 이집트 등 해외에도 전법사를 파견했다. -. 불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 대해서도 평등하게 존중했다. -. 사람은 물론 동물을 위한 요양소를 설치하는 등 복지제도에도 힘을 쏟았다. -. 인도를 통일한 뒤 불교에 귀의하여 다르마(Dharma)에 의한 통치를 실천했다. |
34. 불교의 대표적인 교설인 12연기법은 12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괴로움이 모여 일어난다는 것인데, ( )속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쓰시오.(한글로) [4점]
( ) - 행 - 식 - ( ) - 육입 - 촉 - 수 - 애 - ( ) - 유 - ( ) - 노사 |
( 무명 ), ( 명색 ), ( 취 ), ( 생 )
35. 예시문이 설명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4점] 대각국사 (의천)
-. 송나라에서 화엄 · 천태 양종의 깊은 뜻을 깨우친 뒤 귀국하여 국청사를 창건하고 천태종을 개창했다. -.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송 ·요 · 일본 등에서 수집해 온 불경 등 4,700여 권을 간행했다. -. 원효의 중심사상인 일불승(一佛乘)과 회삼귀일(會三歸一)의 원리에 입각하여 고려 불교의 융합을 추구했다. -. 저서에 「신편제종교장총록」, 「석원사림」등이 있다. |
36.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인물을 순서대로 쓰시오?[4점]
조선의 폐불 정책으로 피폐해지던 불교는 ( A )의 후원을 얻어 일시적으로 재건의 기회를 맞이하였다. 명종 5년 ( A )은(는) ( B )을(를) 선종판사로 등용하면서 선교양종을 재건하게 하고 승과와 도첩제를 다시 실시하도록 했다. |
( A ; 문정왕후 ), (B ; 보우 )
37. 남인도(일설에는 페르시아) 향지국(香至國)의 셋째 왕자로 태어났으며, 520년경 중국에 들어와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면벽좌선(面壁坐禪)하고 나서,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하다는 이(理)를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 선법(禪法)을 제자 혜가(慧可)에게 전수한 중국 선종(禪宗)의 창시자를 쓰시오?[4점] (보리)달마(대사)
38. 성철․청담․향곡 등 젊은 수좌스님들이 왜색불교를 척결하고 수행종풍을 진작하기 위해 ‘부처님 법대로 살자’라는 기치 아래 1947년 조직한 수행결사는 무엇인가?[4점] 봉암사결사 (봉암사)
39.《천수경》은 우리나라 불교의 대표적 경전의 하나이지만 고려대장경속에는 천수경이라는 경명이 존재하지 않는다. 《천수경》의 모본이 되는 경전은 가범달마(伽梵達摩)가 번역한 밀교계 경전인 ( )다라니경인데, 현재 독송용 천수경 안에도 이 경전의 이름이 나타난다. 빈칸을 19글자로 채우시오.[4점]
(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 다라니경
40. 법회 때 암송하는 《반야심경》을 보면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오온(五蘊)의 개념을 50자 내외로 간락하게 설명하시오.[4점]
(오온이란 인간이나 일체 모든 존재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 즉 물질적 요소인 색, 정신적 요소인 수, 상, 행, 식을 합쳐 부르는 말. 또는 정신적 요소와 물질적 요소인 色, 受, 想, 行, 識 이 모인 것.)
( 생수상행식 만 쓰면 = 2점) ( 40자~60자 = 4점) (20자정도, 70자 3점)
[제 2 교시]
1. 다음 중 불교의 종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불교는 자비의 종교이다.
② 불교는 깨우침의 종교이다.
③ 불교는 자아발견을 중요시하는 종교이다.
④ 불교는 절대자의 구원을 중요시 하는 종교이다.
2. 다음 중 싯다르타 태자가 태어나자마자 읊었다는 탄생게의 내용으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이 생(生)이 윤회의 마지막이 되게 하리라.
②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내가 존귀하다.
③ 삼계의 고통을 모두 평안케 하리라.
④ 나는 영원토록 불변한 왕이니 나에게 귀의하라.
3. 다음 보기를 읽고 관계가 깊은 것을 고르시오?
네란자라강 - 목욕 - 수자타 소녀 - 유미죽 |
① 출가를 결심함 ② 열반에 드심
③ 고행을 그만둠 ④ 전도를 시작함
4. 다음 중 부처님의 열 가지 다른 이름(如來十號)을 설명한 것 가운데 틀린 것은?
① 정변지 - 우주 만물의 모든 이치를 완전하고 바르게 깨달으신 분
② 세간해 - 고통스런 생사고해의 강을 건너가신 분
③ 조어장부 -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시는 분
④ 명행족 - 깨달음의 지혜와 그 실천을 함께 갖추신 분
5. 십이처(十二處)설에서 말하는 십이처란 무엇인가?
① 18계중에 12번째 계이다.
② 육식(六識)과 육경(六境)을 말한다.
③ 육근(六根)과 육경(六境)을 말한다.
④ 부처님이 12곳을 다니며 설법한 것을 말한다.
6. 연기설(緣起說)의 근본 뜻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모든 중생은 윤회한다.
② 인간은 사회적동물이다.
③ 인간의 괴로움은 극복 가능하다.
④ 자연현상에는 인과의 법칙이 분명하다.
7. 다음은 중관(中觀)의 논리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불생불멸 불상부단 불일불이 비유비무와 같은 사상적 중도
② 가운데 길이 옳다는 것과 함께 양극단도 모두 인정 하는 것
③ 흑과 백의 양극단을 모두 부정하고, 흑도 틀리지 않고 백도 옳지 않다는 것
④ 불고불락과 같이 고행주의와 쾌락주의적 수행관 모두를 비판하는 실천적 중도
8. 다음은 유식(唯識)사상이 나타난 배경을 설명한 것이다. 올바른 것은?
① 중관학의 세계관을 비판하면서 식(識)에 근거하여 세상만사를 설명하기 위해
② 아비달마교학에서 주창하는 유견(有見)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③ 아비달마교학과 중관학을 통섭하여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④ 중관학에서 주창하는 공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9. 불교의 종파 중, 천태종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초조는 혜문(慧文)으로 『대지도론』에 의지해서 선관(禪觀)을 닦았다.
② 천태종을 실제로 일으킨 분은 천태 지의(智顗)대사 이다.
③ 침체 되었던 것을 담연(湛然)이 화엄종과 선종에 대항하여 중흥시켰다.
④ 한국의 천태종은 고려 초 「천태사교의」라는 명저를 남긴 의천에 의해 세워졌다.
10. 다음 중 현대사회에 있어서 선 수행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청정한 본성을 자각하기 위해서
② 세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③ 물질적인 풍요로운 삶을 위해서
④ 육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11. 부처님이 지닌 성품. 즉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과 거리가 먼 것은?
➀ 삼신(三身) ➁ 십력(十力)
➂ 삼염주(三念住) ➃ 사무소외 (四無所畏)
12.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➀ 대승불교의 특징인 보디사트바(Bodhisattva)를 도상화한 존상이다.
➁ 부처님이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법을 설하는 초전법륜의 형상이다.
➂ 부처님의 깨달음의 순간을 상징하는 항마촉지인의 수인을 취하고 있다.
➃ 12대원을 근간으로 중생의 육체적, 정신적 병고를 치유하는 약사불이다.
13. 탑에 대한 설명 중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고대 인도어로 스투파(stūpa), 혹은 투파(thūpa)를 음역한 것이다.
② 인도의 탑은 대부분 삼층이며, 꼭대기에 일산(日傘)모양의 장식이 세워져 있다.
③ 야쇼카왕 때 기존의 탑을 헐고 사리를 나누어 전국 방방곡곡에 팔만 사천탑을 세웠다.
④ 조선시대에 세워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목탑은 법주사 팔상전이다.
14. 일본 성덕태자(聖德太子)가 세웠다고 하며, 현존하는 일본 최고의 목조건물로 담징의 금당벽화가 있었다고 전해지는 일본의 사찰은?
① 호류지[法隆寺] ② 도다이지[東大寺]
③ 신텐노지[四天王寺] ④ 코류지[廣隆寺]
15. 불가에서는 예배 공양 또는 수행에 쓰이는 여러 불구가 있다. 그 가운데서 본래 인도에서 벌레를 쫓는 데 사용했던 생활용구에서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 또는 티끌을 털어내는 상징의미를 지닌 법구가 된 것이 있다. 보통 짐승의 털이나 삼실 등을 묶어서 자루 끝에 맨 형태이며, 고승들의 진영을 보면 이것을 들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다. 백말의 말총으로 만든 것을 제일 귀하게 여긴다고 하는 이 법구는 무엇인가?
① 금강령(金剛鈴) ② 육환장(六環杖) ③ 불자(拂子) ④ 소통(疏筒)
16. 다음 중 불교음악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부처님은 수행자가 세속적인 기악에 열중하여 수행을 게을리 하는 것을 경계하였으나, 불보살님께 올리는 공양 음악의 공덕을 인정하였다.
②「대송고승전」에 의하면 원효대사는 독특한 복장을 하고 동발이라는 악기를 두드리며 춤을 추면서, 대안 대안하며 소리를 질렀다는 내용이 있다.
③「고려사」에 의하면 연등회 때 의식이 끝나면 사찰 안에는 악, 가, 무가 혼합된 다양한 종류의 기악과 연회가 베풀어져 그 규모가 대단하였다고 전한다.
④ 세종대왕은 불교를 억압하기 위하여 선교양종을 통합하고, 불교의식집 및 불교음악집을 출간을 금하였다.
17.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불교의식 때 불리는 모든 염불을 말하는데, 이것은 판소리, 가곡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성악곡 중의 하나로 우리 음악의 뿌리가 되고 있다. 이것은 좁은 의미로는 의식을 집전하는 전문적인 스님들에 의해 불리는 안채비소리, 바깥채비소리, 화청만을 의미한다. 주로 수륙재, 생전예수재, 사십구재를 올릴 때 부르는 노래로 일명 어산(魚山) 이라고도 하며 인도(引導) 소리라고도 한다. |
① 염불 ② 범패 ③ 작법 ④ 장엄
18. 다음은 불교소설의 작가와 소설 제목을 연결한 것이다. 서로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① 이광수 - 원효대사 ② 한승원 - 만다라
③ 고은 -화엄경 ④ 조정래 - 대장경
[한승원의 작품 : ‘불의 딸’, ‘아제아제 바라아제’, ‘원효’, ‘다산’ 등]
[조정래의 작품 : 동국대학교 졸업 ‘불놀이’, ‘태백산맥’,‘아리랑’,‘대장경’등]
[김성동의 작품 : 환속작가 ‘만다라’,‘길’, ‘피안의 새’ 등
19. 다음은 발우공양에 담겨 있는 불교의 수행정신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음식의 좋고 나쁨과 많고 적음을 헤아리는 구별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② 음식에 담겨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시주의 은덕에 감사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③ 수행자가 음식을 먹는 이유는 계, 정, 혜 삼학을 통해 삼독을 없애기 위함이다.
④ 수행자가 음식을 먹는 이유는 수행정진을 위한 육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20. 다음은 가사(袈裟)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인도에서 본래 가사는 청 황 적 백 흙색을 피하고, 잡색으로 물들여 쓰도록 규정하였다.
② 마치 밭에서 곡식이 나는 것 같다하여 복전의(福田依)라 한다.
③ 잘린 옷감조각을 이어 만든 것이 인간의 모든 번뇌를 깨트리는 것이라 하여 해탈복(解脫服)이라 부른다.
④ 석가모니 부처님만이 금색실로 만든 금란가사를 입었다.
21. 다음은 불화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른 것은?
① 존상도(尊像圖)는 부처님이 대중과 함께 설법을 베푸는 광경을 기록한 그림이다.
② 회상도(會上圖)는 수행의 과정을 소와 동자를 등장시켜 마치 소를 길들이는 것에 비유하여 그린 그림이다.
③ 탱화(幀畵)는 전각을 장엄하기 위해 내외 벽면에 그린 그림으로 후불벽에 많이 남아 있다.
④ 변상도(變相圖)는 대중의 신앙대상 또는 귀의처가 되는 존상을 그림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22. 다음 중 부처님께서 ‘마음 챙김을 가진 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총명한 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활력을 가진 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시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많이 들은 자들 가운데 으뜸’이라고 칭찬하신 제자는 누구인가?
① 부루나 존자 ② 사리불 존자 ③ 아난다 존자 ④ 가전연 존자
23. 다음 중 서양인들이 불교에 관심을 갖는 이유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과학과 기술발전으로 인한 물질만능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종교이기 때문에
② 마음 수련을 통한 인간의 내면세계를 열어줄 수 있는 종교이기 때문에
③ 삶과 죽음 등 실존에 대한 문제를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는 종교이기 때문에
④ 미륵신앙을 통한 내세의 구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24. 다음 중 남방불교의 가장 권위 있는 논서(論書)로서 상좌부 불교의 교리와 학설을 집대성한 붓다고사의 저술은?
① 청정도론 ② 십주비바사론
③ 대지도론 ④ 앙굿따라니까야
25. 현재 우리나라에서 매달 거행하고 있는 초하루 혹은 보름법회는 본래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① 부처님 재세 시에 빔비사라왕의 건의로 시작되었다.
② 대승불교가 정착되면서 음력에 맞추어 시작되었다.
③ 불교가 중국으로 건너오면서 양무제의 지시로 시작되었다.
④ 한반도에 불교가 전해지면서 시작되었다.
26. 다음 중 원로회의의 권한이 아닌 것은?
① 중앙종회에서 추천한 원로의원 선출권
②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권
③ 종헌 개정안 인준권
④ 전계대화상 추천권
27. 포교법에 명시된 <포교 지침>을 설명한 다음 글에서 (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 ( )에 대한 굳건한 신심과 보살의 서원으로 교화한다. -. ( )의 교법을 올바로 이해하고 수행 정진하여 불법홍포에 신명을 다한다. -. ( )의 정신을 사회 속에 구현한다. -. 대승원력으로 요익 중생과 ( )을(를) 위하여 교화한다. |
① 삼보 - 불타 - 동사섭 - 교단 발전
② 승가 - 불타 - 하화중생 - 교단 발전
③ 삼보 - 경전 - 하화중생 - 불국토 건설
④ 불타 - 조사 - 중도 - 견성성불
28. 1967년 가야산 해인사에 총림을 지정하고 초대 방장에 취임한 성철스님이 동안거 동안 설법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동산법문 ② 본지풍광
③ 자기를 바로 봅시다 ④ 백일법문
29. 다음 중 사찰 운영위원회의 협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사찰 재산 처분에 관한 사항
② 사찰의 각종 불사와 사업에 관한 사항
③ 사찰의 주지 추천에 관한 사항
④ 사찰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30. 한국사회에서 불교는 가장 많은 신자수를 가지고 있지만, 신도 교육과 조직화의 미비로 결집력이 이웃 중교에 비하여 떨어진다.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종단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종책이 아닌 것은?
① 신도 등록과 교무금 납부 ② 신도 교육 의무화
③ 재적사찰 갖기 운동 ④ 신도 보시운동
[주관식 문제]
31.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이야기를 담은 것이 민간설화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것이 있다. 그 이름을 쓰시오?[4점] 자타카 (본생담)
32. 사찰의 큰 재(齋)나 법회를 야외에서 봉행하는 경우 본존불상을 대신하여 야외에 봉안하는 초대형 그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자로 쓰시오.[4점] 괘불
33. 경남 하동에 있는 쌍계사에는 이 스님이 많은 제자들에게 범패를 전수하였다는 기록의 비문이 있다. 이 스님은 누구인가?[4점] 진감국사(진감선사), 혜소
34. 부처님께서는 깨달음을 이룬 뒤 녹야원에서 교진녀 등 다섯 명의 수행자에게 최초로 법을 전하셨다. 이를 일컫는 말을 4자로 쓰시오.[4점] 초전법륜
35.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인쇄본인 「직지심체요절」을 지어 선의 요지를 간결하게 기록하여 널리 읽히게 한 분은 누구인가?[4점] 백운 경안선사 (백운화상. 경한스님)
36. 우리나라의 사찰은 주로 산지가람을 이루고 있다. 산지가람 중에 대표적인 영주 부석사에 대한 2008년 1월 24일자 일간지 신문기사의 일부이다. ( )안에 들어갈 적당한 전각과 숫자를 차례대로 쓰시오.[4점]
경북 영주에는 아름답기로 ‘이 땅에서 최고’로 꼽히는 절집 부석사가 있습니다. 부석사라면 다들 무량 수전의 기둥을 말하지만, 어디 ( )기둥뿐이겠습니까. 절집으로 드는 호젓한 오르막길이며 ( )에서 ( )까지 오르는 ( )개의 계단을 오르며 차례로 만나는 가람의 배치, 그리고 해질 무렵, 안양루에 서서 멀리 첩첩이 이어진 능선 너머로 지는 해넘이 풍경까지….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는 곳입니다. (2008년 1월 24일, 부석사 가는 길, 박 0 0 기자) |
( 배흘림 ), ( 사천왕문 ), ( 안양루 ), ( 108 )
37. 국가 조직에 견주어 조계종단의 행정을 맡은 기관이 총무원이라면 입법, 사법을 관장하는 중앙종무기관의 명칭은 무엇인가? 차례대로 쓰시오.[4점] 중앙종회, 호계원
38. 불교에서는 현실의 괴로움을 보통 4고(四苦), 8고(八苦)라 한다. 생, 노, 병, 사 이외에 8고에 해당하는 다른 4가지의 괴로움의 종류를 쓰시오.[4점]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음성고
39. 과거 일곱 분의 부처님께서 공통적으로 말씀하신 계율(진리)이라는 의미에서 칠불통계(七佛通戒)라고 하는데, 이 게송을 쓰시오.[4점]
제악막작 중선봉행 자정기의 시제불교(諸惡莫作 衆善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
40. 다음 내용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4점] 연기법, 연기(緣起)
此有故彼有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此生故彼生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此無故彼無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고 此滅故彼滅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도 사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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