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포교사고시 공부방/포교사고시 기출문제

14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moksha 2014. 8. 1. 19:19

제14회 포교사 자격고시

 

[제1교시]

1. 다음 중 불교에서 행하는 합장의 의미로 맞지 않는 것은?

① 흐트러진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다.

② 화합보다는 개인적인 소망의 표현이다.

③ 나와 남이 하나의 진리로 합쳐진 의미이다.

④ 신심과 귀의를 드러내 보이는 마음의 표현이다.

 

2. 삼보에 예경을 올릴 때는 오체투지의 큰 절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몸의 다섯 부분이 아닌 것은?

① 배           ② 두 팔꿈치          ③ 이마            ④ 두 무릎

 

3. 불교에서는 공양하기 전에 공양게를 한다. 공양게송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음식은 좋은 약이라고 생각하며 먹는다.

② 도업(道業)을 이루고자 음식을 먹는다.

③ 자기 수행의 부족을 돌이켜보며 음식을 대한다.

④ 건강을 유지하고 살기위해 많이 먹는다.

 

4. 일반적인 사찰구조로 절 입구에서 큰 법당에 이르기까지의 순서로 맞는 것은?

① 불이문 -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② 일주문 - 불이문 - 천왕문 - 극락문

③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 불이문

④ 불이문 - 금강문 - 천왕문 - 극락문

 

5. 수미산 정상 중남부에 있는 제석천을 섬기며, 불법에 귀의한 호법신으로 절 입구에서 도량을 지키고 있는 하늘의 신인 사천왕이 아닌 것은?

① 지국천왕           ② 증장천왕          ③ 광목천왕           ④ 금강천왕

 

6.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오는 선재동자는 53선지식을 찾아가 뵙고, 마침내 이 보살을 만나 불도를 이룬다. 이 보살은 누구인가?

① 보현보살           ② 문수보살          ③ 미륵보살           ④ 관세음보살

 

7. 이것은 중국의 선원에서 처음 사용했으며 통대나무나 그 뿌리로 만든다. 선방에서 입선과 방선, 그리고 공양할 때 신호하는 도구로 쓴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발우               ② 죽비              ③ 목탁               ④ 염주

 

8. 다음 중 그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육법공양물 : 향, 등, 꽃, 쌀, 차, 과일

② 불전사물 : 범종, 법고, 목어, 운판

③ 3귀의계 : 소승계, 대승계, 보살계

④ 5계 :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

 

9. 부처님은 29세에 출가하셨다. 다음 중 출가 원인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생로병사를 해결하기 위해서             ② 사문유관을 통해서

③ 사문의 권유에 의해서                   ④ 약육강식의 모습을 보고

 

10. 부처님은 성도 후 자신이 깨달은 법이 심오하여 다른 사람에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설법하기를 주저하였다. 그 때 누구의 권청으로 법륜을 굴리기 시작했는가?

① 제석천         ② 사천왕          ③ 도솔천왕           ④ 범천

 

11. 부처님의 깨달음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불법승 삼보가 성립된 역사적 종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① 출가수행       ② 열반            ③ 고행               ④ 초전법륜

 

12. 아난존자가 부처님께 간곡히 청하자 부처님께서는 여덟 가지의 조건을 내세운 뒤 여성의 출가를 허락하였다고 한다. 최초의 비구니는 누구인가?

① 야소다라       ② 마하프라자파티  ③ 위제휘부인        ④ 승만부인

 

13. “스스로를 등불로 삼고 진리를 등불로 삼으라. 스스로에 의지하고 진리에 의지하라.”는 부처님이 언제 하신 말씀인가? 

① 전법하실 때    ② 열반에 드실 때   ③ 탄생하실 때       ④ 고행하실 때

 

14.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전에 마지막 공양을 올린 사람은?

① 수자타 여인    ② 난타 여인        ③ 대장장이 춘다      ④ 급고독 장자

 

15. 다음은 『잡아함경』에 나오는 부처님 말씀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제자들아, 그대들은 두 극단으로 달려가서는 안 되나니, 그 둘이란 무엇인가? 하나는 온갖 욕망이요 또 하나는 고행으로 성스럽지 못하고 이로움이 없느니라. 나는 이 두 극단을 버리고 ( )를 깨달았으니, 그것은 눈을 뜨게 하고 지혜를 생기게 돕느니라.”

 

① 중도            ② 팔정도          ③ 연기법            ④ 사성제

 

16. 우주만유를 관통하는 법이 연기법이라면 존재의 실상을 나타내는 것이 삼법인인데, 다음 중 삼법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제행무상        ② 제법무아         ③ 일체개고         ④ 시생멸법

 

17. 다음은 팔정도의 덕목 중 어떤 내용을 설명한 것인가?

옳은 일에 종사하고 몸과 말과 마음을 청정하게 하면서 바로 사는 것을 말한다. 바른 생활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생활해야 한다.”

① 정정            ② 정업             ③ 정명            ④ 정정진

 

18. 많은 보살들 중에 지옥에서 고통 받고 있는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 전에는 결코 성불하지 않겠다고 서원을 세운 보살은?

① 관세음보살      ② 지장보살         ③ 문수보살        ④ 보현보살

 

19. 오계 중 살생을 금지한 불살생계는 불교에서 가장 중시하는 계율이라 할 수 있다. 이 불살생계를 적극적으로 지켜 나가기 위해 행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보시            ② 정견             ③ 인욕            ④ 방생

 

20. 본인의 살아 생전에 미리 수행과 공덕을 닦아 두는 재의식으로서 속설에는 자신의 49재를 미리 지내는 것이라고도 한다. 자신의 사후를 위해 미리 준비하는 것은?

① 영산재          ② 예수재           ③ 천도재          ④ 수륙재

 

21.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후 녹야원에서 최초로 하신 설법 내용은?

① 사성제와 팔정도 ② 사념처관         ③ 오정심관        ④ 사법계설

 

22. 부처님과 법의 관계를 불교 교리에서는 삼신설(三身說)로 설명하는데, 본래 부처님이지만 중생제도를 위해 중생의 몸으로 나타나신 부처님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법신불(法身佛)  ② 화신불(化身佛)   ③ 보신불(報身佛)   ④ 응신불(應身佛)

 

23. 부파불교의 대표적 선정설로 사념처관(四念處觀)과 오정심관(五停心觀)이 있다. 다음 중 사념처관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신념처관(身念處觀) - 우리의 정신이 부정하다고 관함.

② 수념처관(受念處觀) - 고락(苦樂) 등 감각 작용이 모두 고(苦)라고 관함.

③ 심념처관(心念處觀) - 의식이 생멸하여 항상 하지 않음을 관함.

④ 법념처관(法念處觀) - 제법이 인연으로 생겨남으로 무자성(無自性)임을 관함.

 

24. 부처님의 가르침에 관한 책들은 삼장(三藏)으로 분류하는데, 이중에서 출가자나 재가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규칙을 담고 있는 것은?

① 경장            ② 율장             ③ 논장            ④ 법장

 

25. 대승불교에서는 신앙적 실천의 주체로서 보살을 강조한다. 다음 중 보살의 뜻과 거리가 것은?

① 깨달음을 추구하는 중생이다.

② 원래 성불하기 이전의 붓다를 가리키기도 한다.

③ 자신과 모든 중생이 함께 깨달음을 얻겠다는 서원을 세우고 수행하는 사람이다.

④ 아라한을 목표로 자신만의 성불을 이루고자 수행하는 사람이다.

 

26. 다음은 관세음보살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관세음이란 세상의 모든 소리를 다 관찰한다는 뜻이다.

② 중생의 원에 따라 32응신으로 몸을 나타내어 제도한다.

③ 동방정유리계의 교주이다.

④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다.

 

27. 8고(八苦)중에서 색수상행식, 즉 오온(五蘊)을 나와 나의 것으로 집착하는 데서 오는 괴로움은?

① 애별리고(愛別離苦)                    ② 구부득고(求不得苦)

③ 원증회고(怨憎會苦)                    ④ 오음성고(五陰盛苦)

 

28. 승가는 4중(四衆) 또는 7중(七衆)으로 분류한다. 7중에서 남녀 재가신자를 뜻하는 말은?

① 비구비구니     ② 우바새우바이    ③ 식차마나       ④ 사미 ․ 사미니

 

29. 중관학의 창시자인 용수가 제시한 진제(眞諦)와 속제(俗諦)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진제란, 깨달음에 관한 진리로 궁극의 진실을 말한다.

② 속제란, 세속 사람의 아는 바 도리를 일컫는다.

③ 진제란, 계율을 지키고 남에게 베푸는 것이다.

④ 속제란, 사성제를 관찰하고 삼보를 공경하는 것이다.

 

30. 중관학에서 논증하는 공성(空性)은 유식 삼성(唯識 三性)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① 원성실성(圓成實性) : 완전히 성취된 자성을 말한다.

② 의타기성(依他起性) : 다른 것에 의존한 자성을 말한다.

③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두루 분별된 자성을 말한다.

④ 유식성(唯識性) : 오직 마음에 의지한 자성을 말한다.

 

31. 탐욕이 많은 사람들이 수행하는 것으로, 육체의 부정한 모양을 관하게 하여 자신의 육체에 대한 탐욕과 집착을 버리게 하는 선정 수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부정관(不淨觀)      ② 인연관(因緣觀)     ③ 자비관(慈悲觀)      ④ 수식관(數息觀)

 

32. 바른 신행생활을 위해 재가자들은 6재일에 팔관재계(八關齋戒)를 지킨다. 팔관재계에서 말하는 재계의 의미는 무엇인가?

① 절에 가서 조상님께 제사 지내는 것을 말한다.

② 식사와 행동을 삼가고 몸과 마음을 청정히 하는 것을 말한다.

③ 모두 모여서 서로의 잘못된 점을 지적해 주는 것이다.

④ 재가자로서 오계를 받는 날이다.

 

33. 죄란 본래 자성이 없어서 자성청정심 역시 어떤 번뇌에도 물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선정삼매 속에서 관찰하여 자신의 죄를 훨훨 털어버린다고 하는 참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이참(理懺)     ② 삼독참회(三毒懺悔)     ③ 사참(事懺)      ④ 무상참회(無上懺悔)

 

34. “대한불교조계종은 석가세존(釋迦世尊)의 자각각타(自覺覺他) 각행원만(覺行圓滿)한 근본교리를 봉체(奉體)하며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 )을(를) 종지(宗旨)로 한다.”( )에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

① 정혜쌍수(定慧雙修)                       ② 요익중생(饒益衆生)

③ 전법도생(傳法度生)                       ④ 지계청정(持戒淸淨)

 

35.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은 포교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포교 자격직을 선발하고 지원 관리하고 있다. 다음 중 종단의 포교 자격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포교사                                   ② 불교상담심리사

③ 불교어린이지도사                         ④ 불교상장례사

 

36. 우리 불교도들이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차원의 종교편향 행위를 막아 내고 헌법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8ㆍ27 범불교도대회를 열어 공직자의 종교차별 금지 입법화를 요구한 바, 지난 2009년 1월 임시국회에서 개정된 법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 국가공무원법       ② 초중등교육법       ③ 중앙공무원법       ④ 공직자 선거법

 

37. 대한불교조계종의 제32대 총무원이 수행종풍 진작의 일환으로 역점을 두어 2008년도부터 모든 스님들에게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수행 제도는 무엇인가?

① 안거               ② 결계와 포살        ③ 결제               ④ 참선수행과 설법

 

38.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의 임기는?

①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②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다.

③ 임기는 4년으로 하며, 2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④ 임기는 4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39. 다음 중 일제 강점기 사찰령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1988년 제정ㆍ공포되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불교 관계법은 무엇인가?

① 문화재보호법                               ② 불교재산관리법

③ 전통사찰보존법                             ④ 전통사찰보존지원법

 

40. 대한불교조계종은 소속 사찰의 관리와 운영을 공영화하기 위하여 사찰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사찰운영위원회와 관련된 다음 내용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

①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당해 사찰의 소임을 맡은 승려와 신도로 구성한다.

운영위원회는 분기별 1회(년 4회) 정기적으로 주지가 소집한다.

③ 운영위원회는 사찰의 예산과 결산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④ 사찰 신도회장은 당연직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된다.

 

41. 다음은 법회에서 스님이나 법사님께 법을 청할 때 부르는 청법가이다. 빈칸에 알맞은 가사를 차례대로 쓰시오. [4점]

덕 높으신 스승님 ( ㉠ )에 오르사 ( ㉡ )을(를) 합소서 ( ㉢ )을(를) 주소서 옛 인연을 이어서 새 인연을 맺도록 ( ㉣ )을(를) 베푸사 법을 설하옵소서.

 

㉠ 사자좌 ㉡ 사자후 ㉢ 감로법 ㉣ 대자비

 

42. 다음은 우리나라 법회의식에서 독송되는 반야심경이다. ( )안에 알맞은 단어를 차례대

로 쓰시오.[4점]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 ㉠ )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 ㉡ )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 ㉢ )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 )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오온개공 ㉡ 상행식 ㉢고집멸도 ㉣아뇩다라삼먁삼보리

 

43. 신라 말 고려 초에 형성된 구산선문을 중심으로 한 선불교가 고려 중기에 이르러 보조 지눌에 의해 다시 중흥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때 보조국사가 전개한 결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4점]   정혜결사

 

44. 조계종 교육원에서 종지종풍을 선양하고 바른 수행관과 수행체계를 제시하고자 전국선원수좌회와 공동으로 편찬에 착수하여 2005년에 간행한 수행지침서의 이름은 무엇인가?[4점]    간화선

45. 불교의 가장 핵심적인 교리법은 연기법이다. 연기법을 간명한 표현으로 잘 드러내고 있는 다음 글을 50자 내외로 해석하시오.[4점]

 

차유고피유 차생고피생 (此有故彼有 此生故彼生)

차무고피무 차멸고피멸 (此無故彼無 此滅故彼滅)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김으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고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도 사라진다.

 

[제2교시]

1. 다음 중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의 이름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

① 용화전(龍華殿)                    ② 대적광전(大寂光殿)

③ 대웅보전(大雄寶殿)                ④ 무량수전(無量壽殿)

 

2.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깨달음을 얻은 불제자로 아라한과를 얻고, 존경과 공양을 받을만한 성자의 조각상은?

① 신장상            ② 보살상        ③ 나한상           ④ 석가여래상

 

3. 다음 중 보살의 명칭과 특징(지물)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① 관세음보살 - 감로병                ② 보현보살 - 용(龍)

③ 문수보살 - 사자(獅子)              ④ 지장보살 - 석장(錫杖)

 

4. 다음은 사찰 또는 그 구조물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사찰을 뜻하는 ‘가람’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 ‘상가람마’의 줄임말이다.

② 최초의 사찰은 부처님께서 생전에 기거하시던 빔비사라왕이 기증한 죽림정사이다.

③ 부처님 입적 후에는 금당을 중심으로 가람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④ 중국에서는 궁궐 건축에서만 허용되던 단청이나 둥근 기둥이 가람 건축에 그대로 허용되었다.

 

5. 다음 중 그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탑’이란 원래는 무덤을 의미하는 말이며, 탑은 생전의 부처님을 대신하여 신도들로부터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②‘부도’는‘붓다’의 음역(音譯)이며, 고승을 부처님처럼 존경하여 부도라 일컫게 되면서 고승의 묘탑을‘부도’라 부르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③ 특정한 장소에서 어떠한 의미를 널리 알리고 그 내용을 길이 보전하기 위하여 돌의 표면에 새겨 놓은 기념물을‘석비(石碑)’라 한다.

④ 석등은 부처님 당시부터 가람의 정원을 밝히는 등화구였다.

 

6.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석탑 중 가장 오래된 석탑은?

①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

② 충남 부여 정림사지 오층 석탑

③ 경북 경주 감은사지 동서삼층 석탑

④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7. 다음 중 석가모니불이 입멸한 뒤 56억 7천만년 후에 나타나 용화수(龍華樹) 아래에서 설법하여 고통 받는 중생들을 제도한다는 불교의 미래불은?

① 아미타불          ② 비로자나불         ③ 미륵불           ④ 약사여래불

 

8. 다음 설명을 읽고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는 법을 전할 때 하는 게송을 의미하여, ( )와 열반송은 입적에 드는 순간에 남기는 게송으로서 한평생 수행의 결과를 제자들과 대중들에게 설법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 )은 깨달음의 순간을 읊은 게송으로서 개안의 기쁨과 깨달음의 실체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① 전법게 - 입적게 - 해탈송                  ② 전등게 - 임종게 - 오도송

③ 전법게 - 임종게 - 오도송                  ④ 전등게 - 입적게 - 법열송

 

9. 다음 작품 중 현생에서의 부귀영화를 다 누렸으나 삶의 허무함에 사로잡혀 결국 수행자로 돌아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불교소설은?

① 구운몽                ② 삼국유사          ③ 임의 침묵           ④ 석보상절

 

10. 다음 중 사찰음식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가장 장려하신 것은 죽식이다.

② 부처님은 처음부터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에 대해 강력하게 언급하셨다.

③ 대승불교의 발달과 함께 사찰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기와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는다.

④ 최근에는 어느 절이든 우리 고유의 김치와 된장, 간장을 사용한다.

 

11. 부처님께서 걸식할 때 꼭 지켜야 한다고 당부한 네 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육신은 고(苦)의 근원이며 음식을 먹는 것은 몸을 유지하며 수행하기 위한 것으로 알아야 한다.

② 용모를 바르게 하여 위의를 지켜서 보는 이가 공경하고 신심을 일으키도록 해야 한다.

③ 음식은 꼭 부잣집만을 찾아 가도록 하여 가난한 사람의 어려움을 덜어주도록 해야 한다.

④ 부처님이 가르쳐 준 법도에 맞게 해야 한다.

 

12. 다음 중 제방에서 시행되는 소임과 그 내용의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방장 : 총림에서의 정신적인 최고의 어른 스님

② 찰중 : 방장이 유고시에 방장의 임무를 대행하는 스님

③ 다각 : 마실 차나 과일을 준비하는 소임

④ 병법 : 의식을 집전하는 스님으로 법주라고도 함

 

13. 안거가 끝나는 날 함께 정진한 대중이 모여 안거 기간 중의 허물을 뉘우치는 의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자자(自恣)          ② 경행(經行)         ③ 만행(萬行)          ④ 정진(精進)

 

14. 다음은 과거 일곱 부처님의 공통적인 계율이라 불리는 칠불통계를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모든 사람들에게 악한 행위를 하지 말고 선한 행위를 할 것을 강조하였다.

② 스스로 어리석음·탐욕·증오를 이기고 자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정화할 것을 강조하였다.

③ 불교는 인류의 보편적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종교임을 보여주고 있다.

④ 불교는 세속적 윤리와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15. 부처님의 십대제자 중 설법제일로 불리며 포교의 모범을 보여준 분은 누구인가?

① 가섭 존자        ② 아난 존자       ③ 부루나 존자       ④ 가전연 존자

 

16. 지옥의 고통을 받고 있는 어머니를 구제하기 위해 오늘날 우란분절의 기원이 된 공승제를 최초로 개최한 부처님의 제자는 누구인가?

① 사리불 존자      ② 목건련 존자     ③ 아나율 존자       ④ 수보리 존자

 

17. 대승불교의 교학적 체계를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저서 『대지도론』에서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방법, 즉 보살행이 대승불교의 포교방법임을 제시한 사람은?

① 용수(나가르주나) ② 카니슈카왕      ③ 붓다고사          ④ 아소카왕

 

18. 다음 직접 포교와 간접 포교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직접 포교는 포교사와 포교 대상자 사이에 직접적인 대화나 접촉을 통해 직접 설득하는 포교방법이다.

② 간접 포교는 포교사와 포교 대상자가 직접적인 접촉 없이 포교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다.

③ 간접 포교는 방송, 통신, 다큐멘터리, 슬라이드 등의 시청각 교재나 영화, 무용, 체육등을 통한 포교활동도 포함된다.

④ 사회복지 활동이나 NGO 활동은 직접 포교이다.

 

19. 효과적인 설법을 하기 위한 포교방법과 거리가 가장 것은?

① 듣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서 적당한 가르침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

② 진실한 말로, 능력과 소질에 따라서, 깨달을 수 있는 수단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③ 깨달음의 길을 보여주며, 대자대비심으로 행해야 한다.

④ 체험보다는 불가사의나 신비나 초자연의 세계로 인도해야 한다.

 

20. 재가불자가 경전의 중심인물로 등장한 경전끼리 바르게 묶인 것은?

① 금강경 - 화엄경                   ② 유마경 - 승만경

③ 법화경 - 열반경                   ④ 아함경 - 아미타경

 

21. 다음은 사찰에서의 도량석과 조석예불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도량석은 사찰에서 예불을 행하기 전에 도량을 청정히 하기 위해서 행하는 의식이다.

② 도량석이 끝나는 것과 함께 낮은 소리로 종송이 시작되고, 이어서 사물이 울린다.

③ 대개 아침예불에는 차를 올리는 다게례, 저녁예불에는 향을 올리는 오분향례를 한다.

④ 축원이 끝나면 신중단이 아닌 상단을 향해서 반야심경을 독송한다.

 

22. 다음은 부처님께서 죽림정사에 계실 때 외도 시와카(Sivaka)와 문답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갈 내용과 거리가 것은?

“세존이시여, 배운다는 것은 무엇이며, 무엇을 배웁니까?”

“배워야 할 것을 배우기 때문에 배운다고 말한다.”

“어떤 것을 배워야 하나이까?”

“( )” 『잡아함경』에서

 

① 세속에서 성공하는 법

② 완성된 지혜를 얻는

③ 높은 선정으로 들어가는 법

④ 계율을 지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법

 

23. 다음은 종단의 신도 교육 체계 중 기본교육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그 내용이 틀린 것은?

① 종단의 신도가 되기 위한 의무교육 과정이다.

② 기본교육 교재는 포교원에서 발간한 『불교입문』이다.

③ 기본교육을 이수한 불자는 오계를 수지할 수 있고, 신도등록이 가능하다.

④ 기본교육 이수자에게는 포교원에서 실시하는 포교사 고시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24. 대한불교 조계종의 종단을 대표하는 신도조직 명칭은?

① 전국신도회                   ② 중앙신도회

③ 한국불교총연합회             ④ 불교도총연합회

 

25. 우리나라에는 선, 염불, 간경, 주력 등의 전통적인 수행법이 있다. 다음 중 이러한 수행을 할 때 제일 먼저 갖추어야 할 수행태도는?

① 부처님 말씀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즉 정견의 확보

② 불·법·승 삼보에 대한 믿음과 찬탄

③ 지난날의 잘못을 뉘우치고 정화하는 참회와 간절한 발원

④ 수행의 공덕을 이웃에 골고루 미치도록 회향

 

26. 다음 중 인터넷 포교가 지닌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② 쌍방향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실시간으로 새로운 정보를 생산·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④ 개인 정보에 대한 비밀을 보장받을 수 있다.

 

27. 고대 인도에서는 기원전 17, 18세기경부터 아리안 족이 민족 대이동을 시작하여 당시 원주민이었던 드라비다족을 노예화시키고 독특한 사회계급 제도인 카스트 제도를 성립시켰는데, 왕족, 귀족, 무사 등의 지배계급을 일컫는 말은?

① 브라만           ② 크샤트리아          ③ 바이샤           ④ 수드라

 

28. 기원전 6세기경, 인도의 갠지스 강 중류의 마가다국과 코살라 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상가들이 배출되었다. 당시 종교적 수행을 목적으로 떠돌아다니는 유행자, 즉 사문(沙門)들의 공통점과 거리가 것은?

① 브라만교의 이상을 반대했다.

② 카스트제도에 반기를 들었다.

③ 각종 의례와 제사의식에 반대하였다.

④ 베다의 종교를 신봉하였다.

 

29. 대승불교에서는 파라미타 사상에 근거한 이상적인 여러 보살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예불문에 나타난 보살들의 특징을 연결한 것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문수보살 - 지혜                           ② 보현보살 - 신통

③ 관음보살 - 자비                           ④ 지장보살 - 원력

 

30. 다음은 밀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종교적 이상에 도달하는 방법을 명료한 언어로 설하는 통상의 불교를 말한다.

② 성불하기 위해서는 붓다의 법신과 한 몸이 되는 요가, 즉 유가(瑜伽)를 중요시하고 있다.

③ 입으로는 진언을 암송하고, 손으로는 다양한 수인(手印)을 짓는 등 삼밀수행을 한다.

④ 수행자와 부처님이 한 몸이 되는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이상을 추구한다.

 

31. 중국 선종의 여러 법맥 중에서 조계 혜능 - 마조 도일 - 임제 의현으로 이어진 임제 법맥을 이어 임제 선풍이 한국의 중심이 되게 한 고려 시대의 스님은?

① 대각 의천(1055-1101)                    ② 보조 지눌(1158-1210)

③ 태고 보우(1301-1382)                    ④ 나옹 혜근(1320-1376)

 

32. 중국 수나라와 당나라의 찬란한 불교문화는 송대(宋代)에 이르러 쇠퇴기에 접어든다. 당시 불교문화의 쇠퇴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신유학의 등장으로 지식계급들이 불교이론에 흥미를 잃었다.

② 중국 고대의 전통으로 복귀하려는 경향이 고조되고 있었다.

③ 신유학의 영향을 받아 불교계는 경전연구와 학문 활동이 진행되었다.

④ 10세기 경 중국은 관료시대로 접어들며 과거제도를 통한 지식계급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33. 불교가 한반도에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이다. 당시의 불교 전래과정을 설명한 것 중에서 틀린 것은?

① 고구려와 백제는 4세기 후반에 중국을 통하여 불교를 받아들였다.

② 신라는 5세기 초 고구려를 통해 불교를 받아들였다.

③ 삼국의 불교수용은 고대국가 체제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④ 처음부터 삼국 모든 왕실과 귀족세력이 적극적인 수용 자세를 취하였다.

 

34. 『삼국유사』에 의하면, 건국 직후에 인도 출신인 수로왕의 부인 허 황후와 함께 불교가 전래된 나라는?

① 고구려            ② 백제            ③ 신라             ④ 가야

 

35. 이차돈의 순교와 함께 불교를 공식적으로 수용한 신라의 왕은?

① 미추왕            ② 눌지왕          ③ 법흥왕           ④ 진흥왕

 

36. 아래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상으로 맞는 것은?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정착되면서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재의 국토가 오랜 과거부터 불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현재도 불교의 호법신들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다는 사상이다. 이러한 사상은 특히 불교의 수용과 국가체제의 정비를 동시에 이루었던 신라에서 활발하게 전개 되었다.

① 왕생사상          ② 정토사상        ③ 미륵사상         ④ 불국토사상

 

37. 고려말기 불교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왕실과 문인관료들과 연결되었던 수도 중심의 불교는 쇠퇴하고 지방의 결사불교가 등장했다.

② 간화선풍이 불교계의 일반적인 수행법이 되면서 재가 신자들의 화두참구가 성행해지고 귀족 자제들의 선종으로 출가하는 예가 많아 졌다.

③ 선문의 규범으로 정해진『백장청규』가 원나라에서 수입되어 불교사원 전반의 규범으로 받아들여졌고, 종파를 넘나드는 승려들의 교류가 활발해졌다.

④ 13세기 말 몽산 덕이(蒙山德異)의 사상을 수용하면서 간화선의 수행법이 고려불교계의 주류가 되었다.

 

38.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불서로 부처님의 일생을 담은 것이며, 조선 초기 국어와 한자음 연구에 귀중한 자료는?

① 월인석보         ② 월인천강지곡       ③ 석보상절          ④ 용비어천가

 

39. 조선시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공주 갑사를 중심으로 800여 명의 의승군을 조직하여 조헌이 이끄는 700여 명의 의병과 함께 청주성을 탈환하는 등 승병 궐기의 계기를 만든 사람은?

① 기허대사 영규                          ② 서산대사 휴정

③ 사명대사 유정                          ④ 뇌묵대사 처영

 

40. 다음은 1876년 강화도조약 체결 이후 우리나라 개화기의 불교계를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것은?

① 1895년에 승려의 도성출입금지가 해제되어 불교의 활동 범위를 도성 내로 확대시킬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② 사찰계와 신행결사가 활발해져 사찰의 유지 보존과 공동체적 신앙 활동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③ 경허와 용성과 같은 대선사가 등장하여 선풍을 크게 진작시킴으로써 불교의 정체성을 지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④ 근대화된 일본불교의 도움으로 통합종단을 자주적으로 재건하여 독자적인 불교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41. 소와 동자를 등장시켜 수행의 과정을 마치 소를 길들이는 일에 비유한 불화를 무엇이라 일컫는가?[4점] 심우도 또는 십우도

 

42. 불교 법복의 하나로 장삼 위에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 아래로 걸쳐 있는 법의(法衣)의 이름은 무엇인가?[4점]    가사 또는 인욕의, 승가리

 

43. 해인사에 소장된 고려대장경을 한글대장경으로 간행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1964년 동국대학교 부설로 설립된 불경 번역기관의 이름을 쓰시오.[4점]    역경원 또는 동국역경원

 

44. 복지포교의 실천사상은 사섭법으로 완성되는데, 보살이 중생을 제도할 때에 취하는 네 가지 기본적인 태도인 사섭법을 쓰시오.[4점]    보시, 애어, 이행, 동사

 

45. 9세기 중반 이후 중국의 선종이 수용되면서 도선(道詵, 827~898)에 의해 본격적으로 받아들여진 풍수지리설은 풍수이론을 불교적으로 재구성한 것으로서 지리적 결함을 사찰이나 탑을 건립하여 보완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이를 일컫는 학설을 쓰시오.[4점]      비보사탑설 또는 비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