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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8장 불교사상의 이해

Ⅲ. 여래장사상(如來藏思想) 2.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여래장 연기설(如來藏 緣起說)

moksha 2016. 9. 21. 13:34

2.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여래장 연기설(如來藏 緣起說)

 

(1) 여래장(如來藏) 연기(緣起) = 진여(眞如) 연기(緣起)

 

여래장설(如來藏說)은 여래장(=불성 佛性)의 자성이 본디 청정함에도 어떻게 번뇌에 얽혀 있게 되는지 즉 중생이 어째서 중생이 되는가를 밝혀주는 연유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승기신론에서는 불생멸심의 여래장이 자성을 지키지 않고 어떻게 무명(無明)의 영향을 받아 진망화합식(眞妄和合識)인 아뢰야식으로 바뀌어 연기(緣起)하는지를 보여준다.

①진리의 세계가 하나인줄 모르는 근본무명이 작용하여〔根本無明〕

②먼저 한 생각이 움직이면〔業相〕

③대상을 보는 주관이 생기고〔轉識〕

④이렇게 보는 주관으로 해서 객관(客觀)이 나타난다.〔現識〕

⑤그래서 주관을 자아(自我)로 삼고 객관을 아소(我所, 내것)로 삼아, 사랑과 미움을 일으키는 자아

  의식인 말나식이 생긴다.〔智識〕

⑥그 마음을 의지하므로 고락(苦樂)이 생기고 이에 허망한 생각을 일으켜 계속 이어지면서〔相續識〕

⑦대상에 대해 집착하게 되고〔執取相〕

⑧집착에 의해 대상에 대해 명자화(名字化)[槪念化]하여 헤아리면서〔計名字相〕

⑨그에 대해 갖가지 업을 일으킨다.〔起業相〕

⑩그 업에 매어 연기하며 고통이 이어짐〔業繫苦相:老死〕

 

무명

(無明)

업상

(業相)

전식

(轉識)

현식

(現識)

 

 

 

 

 

업계고상

(業繫苦相)

 

 

지식

(智識)

여래장 연기(緣起) 과정

 

 

 

 

 

기업상

(起業相)

계명자상

(計名字相)

집취상

(執取相)

상속식

(相續識)

 

(2) 여래장 사상의 삼신:자성신(自性身)・수용신(受用身)・변화신(變化身)

 

법상종(法相宗)

화엄종(華嚴宗)

자성신(自性身)

비로자나불

법신(法身)

수용신(受用身)

노사나불

보신(報身)

변화신(變化身)

석가모니불

화신(化身)

 

(3) 대승기신론의 구성


서분

(序分)

  귀경송(歸敬頌)

Ⅰ.인연분

  (因緣分)

논(論)을 짓게 된 동기와 발보리심(發菩提心)할 수 있는 모든 인연과 여덟 가지 인연을 설함

정종분

(正宗分)

Ⅱ.입의분

   (立義分)

대승을 법(法)과 의(義)로 나누어 설명하고 법은 바로 중생의 마음이며 대승경전에서 설하는 대승이나 일승의 의미는 범부의 마음에 갖춰진 자성청정심, 여래장을 말함.

일심(一心 : 중생심)・이문(二門 : 심진여문・심생멸문)・삼대[三大 : 체(體)・상(相)・용(用)]을 설함

Ⅲ.해석분

  (解釋分)

 

1.현시정의

(顯示正義)

:대승불교의 정의를 설명

①심진여문

(心眞如門)

이언진여(離言眞如)

의언진여(依言眞如)

   ・여실공(如實空)

   ・여실불공(如實不空)

②심생멸문

(心生滅門)

대승 즉 중생심을 밝힘

마음의 본성이 여래장으로 설해지며 이것은 인간의 성불본성이고 번뇌로 덮여 있을 때 여래장이라고 한다.

여래장연기가 설해진다.

 2.대치사집

  (對治邪執)

인아견(人我見)에 의한 범부의 오종사집(五種邪執)

법아견(法我見)에 의한 이승(二乘)의 사집(邪執)

 3.분별발취도상

  (分別發趣道相)

모든 부처가 증득한 깨달음의 길을 목표로 하여 발심(發心)하고 수행하여 그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는 보살의 길을 밝히고 있다.

신성취발심(信成就發心), 해행발심(解行發心), 증발심(證發心)

Ⅳ.수행신심분

  (修行信心分)

사신(四信 : 진여・부처님・대승법・보살승)과 오행(五行 : 보시・지계・인욕・정진・지관)과 불퇴방편(不退方便)인 염불왕생(念佛往生)을 설함

▣십신(十信) 이하의 범부는 삼보에 대한 신심이 있어야 하고 더 나아가 보시・지계・인욕・정진・지관의 문을 닦아야 한다. 단 근기가 낮은 범부중생은 서방극락정토에 왕생할 수 있도록 염불수행을 하라고 권하고 있다.

유통분

(流通分)

Ⅴ.권수이익분

  (勸修利益分)

대승에 대한 올바른 믿음을 권하고 올바른 믿음에 대한 비방(誹謗)의 손해와 이익을 설함

정신이익(正信利益), 정신비방(正信誹謗)의 죄, 권수(勸修)

불세계(佛世界), 깨달음의 세계에 이르는 이익을 밝힘

▣수행을 해야만이 무상지혜를 얻어 여래법신을 증득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회향분(廻向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