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포교사고시
[제1교시]
1. 다음 중 사원의 건축 구조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사찰은 부처님을 모신 곳이다.
② 사찰은 불법승 삼보가 상주하는 곳이다.
③ 사찰은 불국세계를 형상화한 것이다.
④ 사찰은 신도가 참배하는 곳이다.
2. 다음 중 일반적인 사찰의 구조 중 대웅전에 이르기까지의 순서로 맞는 것은?
① 일주문 - 불이문 - 금강문 - 천왕문
②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 불이문
③ 불이문 - 일주문 - 천왕문 - 금강문
④ 불이문 -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3. 다음 중 참다운 불자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① 삼귀의 오계 수지 ② 참회와 기도정진
③ 신도등록 ④ 성지순례
4. 합장에 대한 설명이 맞지 않는 것은?
① 두 손가락이 맞으면 사이가 벌어져도 된다.
②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 하나의 진리 위에 합쳐진 한 생명이라는 뜻이다.
③ 화합과 공경을 뜻하기도 한다.
④ 부처님이나 스님께 예를 올리는 자세이다.
5. 사찰에서 반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절 입구에서 법당을 향하여 절할 때
② 길에서 스님이나 법우를 만났을 때
③ 법당에서 부처님을 친견할 때
④ 야외에서 법회를 할 때
6. 불교의 공양 예절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항상 그 속에 담긴 무수한 사람들의 정성과 노력을 생각하며 먹어야 한다.
② 공양 시간이 지나서 사찰을 방문 했을 때는 알아서 차려 먹는다.
③ 항상 음식과 물을 아끼며 공양을 통해 얻은 힘을 일체 중생에게 회향해야 한다.
④ 스님들에게 공양하는 것은 삼보와 사중의 은혜를 갚기 위한 것이다.
7. 다음 중 불교의 우주관, 존재론, 진리관으로 가장 잘 짝지어진 것은?
① 이원론적 우주관 - 연기적 존재론 - 주관적, 절대적 진리관
② 일원론적 우주관 - 연기적 존재론 - 객관적, 상대적 진리관
③ 일원론적 우주관 - 실체론적 존재론 - 객관적, 상대적 진리관
④ 이원론적 우주관 - 실체론적 존재론 - 주관적, 절대적 진리관
8. 다음의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 )을(를) 등불로, ( )를(을) 등불로 의지하라. ( )와 ( )를(을) 스승으로 삼아라. 모든 것은 변한다, 항상 ( )하라.” |
① 자신 - 진리 - 계 - 진리 - 수행
② 자신 - 진리 - 스님 - 도반 - 수행
③ 부처님 - 부처님의 가르침 - 스님 - 도반 - 정진
④ 부처님 - 부처님의 가르침 - 스님 - 도반 - 참회
9. 부처님이 태자시절 왕궁의 영화와 권세, 향락과 사치, 생로병사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출가 수행자에게서 찾았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유성출가상(踰城出家相) ②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③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④ 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10. 다음 중 부처님께서 깨닫고, 최초로 설법한 내용은 무엇인가?
① 육화합 ② 계율 ③ 중도 연기 ④ 참선
11. 다음 중 불교교단 구성의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는 사부대중이 비로소 성립된 시점은?
① 5비구의 출가 ② 마하파자파티의 출가
③ 빔비사라왕의 귀의 ④ 위제희 부인의 귀의
12. 다음 중 불교에서 보는 존재의 실상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절대적 존재로 고정 불변한다.
② 연기의 존재로 무상, 무아이다.
③ 일체는 고이며, 해결할 수 없다.
④ 일체는 시간, 공간을 초월하는 절대자의 것이다.
13. 대장경은 삼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장을 말하는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 교단의 계율을 기록한 율장 ② 경전을 해설하고 주석한 논장
③ 스님들의 교재로 사용하는 서장 ④ 석가모니의 설법이 기록된 경장
14. 불교의 업설에 관한 설명 중 바른 것은?
① 권선징악을 위한 통속적인 교화방편설이다.
② 일종의 숙명론으로서 체념과 달관을 강조한다.
③ 선의지에 바탕 한 창조적 노력을 강조한다.
④ 삼세업보설은 육도 윤회설과 무관하다.
15. 다음 중 인도불교의 시대적 흐름을 가장 잘 나열한 것은?
① 근본불교 - 원시불교 - 대승불교 - 부파불교
② 원시불교 - 근본불교 - 대승불교 - 부파불교
③ 원시불교 - 근본불교 - 부파불교 - 대승불교
④ 근본불교 - 원시불교 - 부파불교 - 대승불교
16. 다음 중 중국불교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격의불교 ② 교상판석 ③ 종파불교 ④ 대중불교
17. 다음 중 중국선종사의 초조부터 6조까지의 인물로 맞게 배열된 것은?
① 달마 - 승찬 - 혜가 - 도신 - 홍인 - 혜능
② 달마 - 혜가 - 승찬 - 도신 - 홍인 - 혜능
③ 달마 - 혜가 - 도신 - 승찬 - 홍인 - 혜능
④ 달마 - 혜가 - 도신 - 홍인 - 승찬 - 혜능
18. 다음 중 조계종의 근원을 가지산문을 창건한 도의 국사에 두고 있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통불교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② 선불교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③ 교학의 발전을 위하여
④ 불교를 가장 먼저 받아들였기 때문에
19. 참선수행은 알음알이를 쉬는 것이라고 하는데 다음 중 알음알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이것은 옳고 저것은 그르다
② 이것은 맞고 저것은 틀리다
③ 이것은 이익 되고 저것은 손해다
④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다
20. 다음이 설명하는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것은 불교에서 가장 거룩한 만남의 장이며, 부처님이 가르치신 진리를 배우고 전파하는 자리이다. 즉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리고 재를 마련하여 널리 베풀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설하여 부처님의 공덕을 찬양하는 것이다."
① 방생 ② 불공 ③ 법회 ④ 공양
21. 부처님의 일대기 또는 불교설화에 관한 여러 가지 내용을 그린 그림은?
① 탱화 ② 단청 ③ 심우도 ④ 변상도
22. 다음은 대웅전에 모셔진 석가모니 부처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수인은 항마촉지인, 선정인, 전법륜인을 하고 계신다.
② 가사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낸 우견편단의 모습이다.
③ 좌우 보처로는 문수, 보현보살 또는 가섭, 아난존자이다.
④ 수인은 구품인 이며 좌우에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모신다.
23. 불교의 사물이 아닌 것은?
① 죽비 ② 범종 ③ 법고 ④ 운판
24. 자비를 상징하는 보살로서 보관의 정수리에 아미타부처님의 화현을 모신 분은?
① 문수보살 ② 보현보살 ③ 관세음보살 ④ 지장보살
25. 당나라에 유학해 화엄학을 공부한 후‘화엄일승법계도’를 지어 스승 지엄의 뒤를 이은 스님은?
① 자장 ② 원효 ③ 의상 ④ 원광
26. 조계종의 종지(宗指)는 ?
①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
② 직지인심, 견성성불, 중생교화
③ 직지인심, 견성성불, 하화중생
④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도선언
27. 조계종의 소의 경전은?
① 화엄경 ② 법화경 ③ 육조단경 ④ 금강경, 전등법어
28. 재가불자가 받아야 하는 계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① 5계 ② 식차마나니계 ③ 보살계 ④ 10선계
29. 대한불교조계종이 출범한 해는?
① 1941년 ② 1954년 ③ 1962년 ④ 1968년
30. 신도교육과정 순서를 제대로 열거한 것은?
① 기초 - 기본 - 지도자 - 전문 - 재교육
② 입문 - 기본 - 전문 - 지도자 - 재교육
③ 기초 - 기본 - 지도자 - 재교육 - 전문교육
④ 입문 - 기본 - 재교육 - 전문 - 지도자교육
<단답형>
31. 다음의 석가모니불 정근의 빈칸을 채우시오? 시방세계역무비 일체무유여불자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천상천하무여불 ( )
세간소유아진견 ( )
32. 다음은 공양게송 중 오관게이다. 오관게송 중 빈 칸을 채우시오? 욕심, 도업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가
덕행이 부족한 나로서는 받기가 부끄럽네
마음의 온갖 ( ) 버리고
육신을 지탱하기 위한 약으로 알아
( )을 이루고자 이 공양을 받습니다.”
33. 다음 천수경의 여래십대발원문의 빈칸을 채우시오.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 탐진치 원아상문 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34. 교계에서 발행하는 신문의 종류가 많다. 특히 우리 종단의 기관지로 발행되는 신문은 무엇인가 ? 불교신문
35. 다음에 해당하는 빈 칸을 채우시오.
종 정 스님 - 법전 예하
총무원장 스님 - 법장 스님
재적사찰 주지스님 - 지홍 스님
중앙신도회 신도회장 - 백창기
36. 다음 청법가의 빈 칸을 채우시오. 사자좌, 사자후, 감로법
"덕 높으신 스승님 ( )에 오르사 ( )를 합(하옵)소서
( )을 주(주옵)소서 ․․․․․․ ”
37. 공경례의 마지막 끝에 무수히 예경하고픈 심정은 간절하나 다하지 못하므로 아쉬움을 표하는 예법으로서 3번째 절을 하고 일어서기 전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경하고 생각하며 지극한 마음을 더욱 더 간절하게 표현하기 위해 예배의 마지막 끝에 몸은 오체투지의 상태가 되고 머리와 어깨만을 들었다가 다시 이마를 땅에 대어 지극한 예경의 뜻을 표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고두례(유원반배, 고두배)
38.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을 지칭하여 적멸보궁이라 한다. 우리나라에도 대표적인 5개의 적멸보궁이 있다. 오대적멸보궁이 위치한 곳과 사찰명을 쓰시오.
오대산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영축산 통도사,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
(산 명칭 대신 지역명을 쓴 경우에도 인정; 예) 양산 통도사 등)
[제2교시]
1. 부처님께서는 삼계가 고해라고 하셨습니다. 다음 중 삼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욕계 ② 색계 ③ 유색계 ④ 무색계
2. 불교에서는 우주의 생성과 전개의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다음 그 순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주겁 - 괴겁 - 성겁 - 공겁 ② 성겁 - 괴겁 - 공겁 - 주겁
③ 성겁 - 주겁 - 괴겁 - 공겁 ④ 주겁 - 성겁 - 공겁 - 괴겁
3. 다음 중 불교에서는 물질과 정신(마음)과의 1차적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① 모든 것은 물질에 의해 결정된다.
② 모든 것은 마음에 의해 결정된다.
③ 마음에 의해 물질 현상이 일어난다.
④ 물질에 의해 마음 작용이 일어난다.
4. 불교의 인간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가까운 것은?
① 인간의 운명은 숙명적 태어남에 의해서 통제되고 결정된다.
② 인간은 물질을 떠난 정신적 의지로 구성되고 통제 된다.
③ 인간의 의지는 아무것에도 예속될 수 없으며 스스로가 통제하고 결정한다.
④ 인간이 경험하는 행복과 불행은 타고난 것이다.
5. 다음이 설명하는 부처님의 호칭에 해당하는 것은?
세계와 우주의 모든 물질과 마음의 현상에 대하여 다 아신다. |
① 응공 ② 명행족 ③ 정변지 ④ 선서
6. 다음이 설명하는 내용은 부처님 생애 중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가?
"감로의 문을 열었다. 귀 있는 자는 들어라, 낡은 믿음을 버려라." |
① 비람 강생상 ② 유성 출가상 ③ 수하 항마상 ④ 녹원 전법상
7. 다음 ( )안에 알맞은 말을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ㆍ 진리의 본체라는 뜻으로 부처님께서는 참다운 이치를 깨달은 모든 것의 바탕이 되는 진리의 몸이기 때문에 ( )이라고 한다. ㆍ ( )은 보살로서 수행하고 있을 적에 세운 원력과 수행의 결과로 나타난 한량없는 공덕의 몸을 받는 부처님을 말한다. ㆍ ( )은 이 세상의 모든 중생들을 깨달음의 길로 이끌어 주시기 위해 그 모습을 직접 나타낸 부처님을 말한다. |
① 보신불 - 화신불 - 법신불 ② 법신불 - 보신불 - 화신불
③ 법신불 - 화신불 - 보신불 ④ 보신불 - 법신불 - 화신불
8. 모든 경전은 첫머리에 여섯 가지의 필수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다. 이를 육성취라 하는데 다음 중 주성취에 해당하는 것은?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與大比丘 ...... |
① 如是 ② 我聞 ③ 佛 ④ 在舍衛國
9. 불교 경전에는 크게 경, 율, 론 삼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중 논장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유 식 ② 구사론 ③ 중 론 ④ 밀린다왕문경
10. 다음 중 부처님의 10대 제자와 그 특징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사리불 - 해공 ② 가 섭 - 지혜
③ 아나율 - 밀행 ④ 부루나 - 설법
11. 다음 중 정토삼부경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무량수경 ② 아미타경 ③ 관무량수경 ④ 관음경
12. 대승불교의 흥기 배경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부파불교에 대한 비판
② 불전문학, 이른바 찬불승 계통의 확립
③ 불탑신앙을 중심으로 한 불교운동가들의 탄생
④ 외도들의 영향
13. 불멸후 교단의 분열이 일어난 당시의 수행자들은 자기견해의 옳음을 입증하려고 아함의 교설에 대하여 깊은 연구를 하였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아비달마 ② 대승불교
③ 근본불교 ④ 보살불교
14. 다음 중 시대별 대표적인 스님으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고구려 : 승랑, 혜자, 담징, 혜관
② 백 제 : 관측, 겸익, 담묵, 혜민
③ 신 라 : 원효, 의상, 자장, 진표
④ 고 려 : 원광, 도선, 혜초, 원측
15. 백제불교의 특징은?
① 율종 중심의 교학 ② 선종 중심의 좌선
③ 염불 중심의 기도 ④ 주력 중심의 미륵 사상
16. 신라 후기의 선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개인적인 정신세계를 찾는 경향이 있어서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② 교종의 기성 사상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였다.
③ 중앙 귀족들과 연결하여 5교의 종교를 이루었다.
④ 고려 시대의 한문학을 크게 발달시킨 하나의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17. 다음은 고려의 불교제도와 기능에 관해 설명한 것이다. 내용 설명 중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되는 것은?
① 왕사․국사 제도는 우리나라 중세의 통치권과 민중과의 갈등을 약화시킨 불교의 역할을 보여준 제도이다.
② 국가에서는 승려의 자격을 시험하는 승과를 실시하고 합격자는 승계를 주어서 철저히 자격과 경력을 관리하였다.
③ 승계는 주지와 그 밖에 승직을 부여하는 기준이 되었는데, 고려사회에서는 이 제도가 잘 지켜져 승가의 부패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었다.
④ 국사를 왕사의 우위에 둔 것도 민중을 국왕보다 우선한다는 왕도정치의 표현이었다.
18. 다음이 설명하는 사찰의 문과 관련이 없는 것은?
"부처와 중생이 둘이 아니며, 선과 악이 둘이 아니며, 유와 무가 둘이 아니며, 공과 색이 둘이 아님을 표현한 문" |
① 일주문 ② 불이문 ③ 해탈문 ④ 극락문
19. 다음 중 불상이 제작된 시기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부처님 재세시부터 ② 불멸후 100년 후부터
③ 기원 후 100년경부터 ④ 기원 후 8세기부터
20. 현재 해인사에 보관 중인 대장경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① 거란 침입 때 ② 여진 침입 때
③ 왜구의 노략질이 심할 때 ④ 몽고 침입 때
21. 시대에 따라 주불을 모시는 전각이 다를 수 있으나 대체적으로 각 종파의 교리에 따라 주불을 달리 모시고 있다. 다음 중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주로 모신 종파는?
① 법상종 ② 정토종 ③ 법화종 ④ 화엄종
22. 다음 중 <양고승전>에서 전법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제시한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대중을 감동시킬 만한 음성
② 임기응변의 재주
③ 박학다식
④ 때와 장소에 관계없는 말
23. 다음 중 포교사와 신도의 관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항상 설법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믿고 의지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바른 사회 인식을 갖추어야 한다.
④ 리더로서 신뢰받을 수 있어야 한다.
24. 다음 중 법회의 기본적인 내용 구성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예경 ② 기도 ③ 발심 ④ 기복
25. 다음 중 단계별 포교전략 방안에서 제1단계라 할 수 있는 포교기반 조성의 영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신도교육, 수계 제도화 ② 법회 활성화
③ 신도 조직화 ④ 신도관리의 전산화
26. 다음 중 종법이 정한 사찰의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수도, 전법 ② 포교, 회의 ③ 법회, 의식 ④ 거주, 취사
27. 다음 중 신도등록의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사찰에 축원 카드를 작성한 후
② 사찰의 정기법회에 참석한 후
③ 삼귀의 오계 수계를 받은 후
④ 성지순례를 다녀온 후
28. 다음 중 종법이 정한 포교단체가 아닌 것은?
① 포교사단 ② 법사단 ③ 국제포교사회 ④ 교법사단
29. 다음 중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행복으로 가는 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즐거움의 추구가 아니라 고통의 소멸을 통해
② 욕망과 이기심의 충족이 아니라 그 절제를 통해
③ 접촉과 속박이 아니라 자유로움을 통해
④ 노력과 극복이 아니라 순응을 통해
30. 다음 중 불교 수행의 출발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왕생의 발원 ② 번뇌의 소멸
③ 지혜의 성숙 ④ 자비의 실천
<단답형>
31. 사홍서원을 쓰고 그 뜻을 설명하라.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고통 속의 중생들이 그 수가 한이 없다 할지라도
모두 제도하겠습니다.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번뇌가 한이 없다고 할지라도 모두 끊겠습니다.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법문이 한량없지만 이를 모두 배우겠습니다.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위없는 불도를 온전히 이루겠습니다.
32.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의 후불탱화로 그려지는 주제는 보통 법화경의 내용을 압축하여 묘사한다. 이러한 후불탱화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는가? 영산회상도
33. 다음 문양의 이름은 무엇인가? 원이삼보(삼보륜)
34. 신라의 혜초스님이 진리를 구하여 멀리 인도를 여행하고 나서 지었으며 뒤에 돈황에서 발견된 책은? 왕오천축국전
35. 모든 중생에게 즐거움을 주고 괴로움과 미혹을 없애기 위하여 보살이 가져야 할 네 가지의 무량한 마음에 대해서 쓰라. 자, 비, 희, 사
36.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아미타불 등에서 '나무'의 의미를 쓰시오.
귀의하다
37. 법당 정면 부처님을 모신 단의 이름은 무엇인가?
상단(불단, 불보살단, 수미단 등)
38. 부처님께 올리는 여섯 가지 공양을 올리는 육법공양 시 여섯 가지 공양물을 쓰시오.
향, 등(초), 차, 과일, 꽃, 공양미(쌀)
<서술형>
39. 종헌 종법에 나와 있는 포교사의 정의를 기술하시오.
포교법 제3장 포교사 제30조(포교사의 정의) 포교사라 함은 종법에 의하여 자격을 갖추고 포교시설 및 단체에서 직접 포교를 담당하는 재가자를 말한다. (불기2544(2003)년 3월 18일 개정)
'포교사고시 공부방 >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0) | 2014.07.02 |
---|---|
10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0) | 2014.07.01 |
8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 2002(2546)년 11월 24일(일) 시행 (0) | 2014.06.30 |
7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0) | 2014.06.25 |
6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0) | 2014.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