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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지마 니까야(Majjhima Nikāya)

앗싸뿌라 설법의 작은 경 [Cūḷaāssapurasutta, M40 ]

moksha 2025. 2. 25. 22:21

앗싸뿌라 설법의 작은 경 [Cūḷaāssapurasutta, M40 ]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앙가 국의 앗싸뿌라라고 하는 앙가 족들의 마을에 계셨다.

 

2. 그때 세존께서 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부르셨다. 수행승들은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수행승들이여, 사람들은 수행자(사문), 수행자라고 그대들을 부른다. 그대들도 역시 그대들이 누구인가?’라고 묻는다면, ‘우리는 수행자이다.’고 인정한다. 그것이 그대가 불리는 것이고 그대가 인정하는 것이라면, 그대는 이와 같이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이 있다면, 그리고 그 길을 실천한다면, 이와 같이 우리가 불려지는 것이 진실이 될 것이고, 우리가 인정하는 것이 실제가 될 것이고, 우리가 사용하는 의복, 음식, 처소, 필수약품을 우리에게 제공한 자들의 행위가 커다란 열매, 커다란 공덕을 가져올 것이고, 이러한 우리의 출가가 헛되지 않고 열매를 거두고 풍요롭게 될 것이다.’고 배워야 한다

 

4. 수행승들이여,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승이라도 탐욕이 있는 자가 탐욕을 버리지 않고, 악의 가진 자가 악의를 버리지 않고, 화내는 자가 화냄을 버리지 않고, 원한을 품은 자가 원한을 버리지 않고, 저주하는 자가 저주를 버리지 않고, 격분하는 자가 격분을 버리지 않고, 질투하는 자가 질투를 버리지 않고, 인색한 자가 인색을 버리지 않고, 거짓을 행하는 자가 거짓을 버리지 않고, 기만하는 자가 기만을 버리지 않고, 사악한 자가 사악한 것을 버리지 않고, 사견을 품은 자가 사견을 버리지 않는다면, 수행자들이여, 나는 이것들을 수행자의 더러움, 수행자의 타락, 수행자의 잘못과 나쁜 곳으로 나아가고 나쁜 곳으로 떨어지는 원인을 버리지 못한 것이므로,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하지 않는다.’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마따자라고 하는 양끝이 날카로운 일종의 무기가 가사에 둘러싸여 숨겨져 있는 것처럼,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수행승의 출가는 이와 같다고 말한다.

 

5. 수행승들이여, 나는 가사를 입은 자에게 단지 가사를 입는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나체로서 유행하는 자에게 단지 나체로 유행한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진흙을 바르는 자에게 단지 진흙을 바른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목욕재계하는 자에게 단지 목욕재계한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나무 아래서 좌선을 하는 자에게 단지 나무 아래서 좌선한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노지에서 좌선하는 자에게 단지 노지에서 좌선한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항상 위로 서있는 자에게 단지 항상 위로 서있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정기적으로 식사하는 자에게 단지 정기적으로 식사한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진언을 외우는 자에게 단지 진언을 외운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머리에 상투를 튼 자에게 단지 머리에 상투를 튼다고 해서 수행자라고 하지 않는다.

 

6. 수행승들이여, 가사를 입은 자에게 단지 가사를 입는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가사를 입히려 하고 가사를 지니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오라, 행운아여, 너는 가사를 입어라. 가사를 입는 것만으로도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7.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가사를 입은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가사를 입은 자에게 단지 가사를 입은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8. 수행승들이여, 나체로 유행하는 자에게 단지 나체로 유행한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나체로 유행하라고 하고 나체로 유행하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나체로 유행하라. 나체로 유행하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9.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나체로 유행하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나체로 유행하는 자에게 단지 나체로 유행하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10. 수행승들이여, 진흙을 바르는 자에게 단지 진흙을 바른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진흙을 바르라고 하고 진흙을 바르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진흙을 발라라. 진흙을 바르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11.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진흙을 바르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진흙을 바르는 자에게 단지 진흙을 바르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12. 수행승들이여, 노지에서 좌선하는 자에게 단지 노지에서 좌선한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노지에서 좌선하라고 하고 노지에서 좌선하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노지에서 좌선을 할. 노지에서 좌선하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13.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노지에서 좌선하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노지에서 좌선하는 자에게 단지 노지에서 좌선하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14. 수행승들이여, 목욕재계하는 자에게 단지 목욕재계한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목욕하라고 하고 목욕하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목욕을 하라. 목욕재계하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15.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목욕재계하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말한다. 그러므로 나는 목욕재계하는 자에게 단지 목욕재계하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16. 수행승들이여, 나무 아래서 좌선하는 자에게 단지 나무 아래서 좌선한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나무 아래서 좌선하라고 하고 나무 아래서 좌선하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나무 아래서 좌선하라. 나무 아래서 좌선하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17.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나무 아래서 좌선하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나무 아래서 좌선하는 자에게 단지 나무 아래서 좌선하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18. 수행승들이여, 항상 위로 서 있는 자에게 당지 항상 위로 서 있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항상 위로 서 있으라고 하고 항상 위로 서있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항상 위로 서 있어라. 항상 위로 서 있은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19.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항상 위로 서 있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항상 위로 서 있는 자에게 단지 항상 위로 서 있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20. 수행승들이여, 정기적으로 식사하는 자에게 단지 정기적으로 식사한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정기적으로 식사하라고 하고 정기적으로 식사하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정긱적으로 식사하라. 정기적으로 식사하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21.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정기적으로 식사하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정기적으로 식사하는 자에게 단지 정기적으로 식사하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22. 수행승들이여, 진언을 외우는 자에게 단지 진언을 외운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진얼을 외우라고 하고 진언을 외우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진언을 외우라. 진언을 외우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23.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진언을 외우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진언을 외우는 자에게 단지 진언을 외우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24. 수행승들이여, 머리에 상투를 트는 자에게 단지 머리에 상투를 튼다고 해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면, 그의 친구, 동료, 친지, 친척들은 태어나자마자 아이에게 머리에 상투를 틀라고 하고 머리에 상투를 틀도록 이와 같이 가르칠 것이다. ‘어서 오라, 행운아여, 너는 머리에 상투를 틀어라. 머리에 상투를 트는 것만으로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에게 사악한 것이 버려지고, 사견을 품은 자에게 사견이 버려진다.’

 

25.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나는 머리에 상투를 트는 자에게서도 탐욕, 악의, 화냄, 원한, 저주, 격분, 질투, 인색, 거짓, 기만, 사악, 사견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나는 머리에 상투를 트는 자에게 단지 머리에 상투를 트는 것만으로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26. 수행승들이여,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한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승이라고 탐욕이 있는 자에게 탐욕이 버려지고, 악의가 있는 자에게 악의가 버려지고, 화내는 자에게 화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품은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가 버려지고, 격분하는 자에게 격분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거짓을 행하는 자에게 거짓이 버려지고, 기만하는 자에게 기만이 버려지고, 사악한 자가 사악한 것을 버리고, 사견을 품은 자가 사견을 버리면, 수행승들이여, 나쁜 곳으로 나아가고 나쁜 곳으로 떨어지는 원인이 되는 이러한 수행자의 더러움, 수행자의 타락, 수행자의 잘못을 버림으로써,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27. 그는 모든 이러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에서 정화된 자신을 보고, 해탈된 자신을 본다. 모든 이러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에서 자신을 보고, 해탈된 자신을 보는 자에게 환희가 생겨나고, 환희가 생겨난 자에게 희열이 생겨나고, 희열이 생겨난 자에게 몸이 상쾌해지고, 몸이 상쾌한 자는 행복을 경험하고, 행복을 경험한 자의 마음은 삼매에 든다.

 

28. 그는 자애의 마음으로 동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자애의 마음으로 남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자애의 마음으로 서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자애의 마음으로 북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자애의 마음으로 위와 아래와 옆과 모든 곳을 빠짐없이 가득 채워서, 광대하고 멀리 미치고 무량하게, 원한 없고 악의 없는 자애의 마음으로 일체의 세계를 가득 채운다.

 

29. 그는 연민의 마음으로 동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연민의 마음으로 남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연민의 마음으로 서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연민의 마음으로 북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연민의 마음으로 위와 아래와 옆과 모든 곳을 빠짐없이 가득 채워서, 광대하고 멀리 미치고 무량하게, 원한 없고 악의 없는 연민의 마음으로 일체의 세계를 가득 채운다.

 

30. 그는 기쁨의 마음으로 동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기쁨의 마음으로 남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기쁨의 마음으로 서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기쁨의 마음으로 북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기쁨의 마음으로 위와 아래와 옆과 모든 곳을 빠짐없이 가득 채워서, 광대하고 멀리 미치고 무량하게, 원한 없고 악의 없는 기쁨의 마음으로 일체의 세계를 가득 채운다.

 

31. 그는 평정의 마음으로 동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평정의 마음으로 남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평정의 마음으로 서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평정의 마음으로 북쪽 방향을 가득 채우고, 평정의 마음으로 위와 아래와 옆과 모든 곳을 빠짐없이 가득 채워서, 광대하고 멀리 미치고 무량하게, 원한 없고 악의 없는 평정의 마음으로 일체의 세계를 가득 채운다.

 

32.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물이 깨끗하고, 맑고, 차갑고, 투명하고, 제방이 잘 쌓여있고, 아름다운 연못이 있다고 하자.

 

1) 더위에 그을리고, 더위를 먹고, 피곤하고, 목마르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동쪽에서 오더라도 이 연못에서 물에 대한 갈증을 제거하고, 더위에 대한 고뇌를 제거할 수 있다.

2) 더위에 그을리고, 더위를 먹고, 피곤하고, 목마르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서쪽에서 오더라도 이 연못에서 물에 대한 갈증을 제거하고, 더위에 대한 고뇌를 제거할 수 있다.

3) 위에 그을리고, 더위를 먹고, 피곤하고, 목마르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남쪽에서 오더라도 이 연못에서 물에 대한 갈증을 제거하고, 더위에 대한 고뇌를 제거할 수 있다.

4) 더위에 그을리고, 더위를 먹고, 피곤하고, 목마르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북쪽에서 오더라도 이 연못에서 물에 대한 갈증을 제거하고, 더위에 대한 고뇌를 제거할 수 있다.

5) 더위에 그을리고, 더위를 먹고, 피곤하고, 목마르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어디에서 오더라도 이 연못에서 물에 대한 갈증을 제거하고, 더위에 대한 고뇌를 제거할 수 있다.

 

33. 수행승들이여, 왕족들이라도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여래가 설한 가르침과 계율에 따라 이와 같이 자애, 연민, 기쁨, 평정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함을 얻음으로써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한다고 나는 말한다.

 

34. 수행승들이여, 바라문의 종족들이라도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여래가 설한 가르침과 계율에 따라 이와 같이 자애, 연민, 기쁨, 평정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함을 얻음으로써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한다고 나는 말한다.

 

35. 수행승들이여, 평민의 종족들이라도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여래가 설한 가르침과 계율에 따라 이와 같이 자애, 연민, 기쁨, 평정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함을 얻음으로써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한다고 나는 말한다.

 

36. 수행승들이여, 노예의 종족들이라도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여래가 설한 가르침과 계율에 따라 이와 같이 자애, 연민, 기쁨, 평정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함을 얻음으로써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한다고 나는 말한다.

 

37.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종족들이라도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여래가 설한 가르침과 계율에 따라 이와 같이 자애, 연민, 기쁨, 평정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함을 얻음으로써 수행자로서 올바로 사는 길을 실천한다고 나는 말한다.

 

38. 수행승들이여, 왕족들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그가 번뇌를 부수고 번뇌 없는 마음에 의한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지금 여기서 알고 깨닫고 성취한다면, 번뇌를 부순 수행자가 된다.

 

39. 수행승들이여, 바라문의 종족들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그가 번뇌를 부수고 번뇌 없는 마음에 의한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지금 여기서 알고 깨닫고 성취한다면, 번뇌를 부순 수행자가 된다.

 

40. 수행승들이여, 평민의 종족들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그가 번뇌를 부수고 번뇌 없는 마음에 의한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지금 여기서 알고 깨닫고 성취한다면, 번뇌를 부순 수행자가 된다.

 

41. 수행승들이여, 노예의 종족들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그가 번뇌를 부수고 번뇌 없는 마음에 의한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지금 여기서 알고 깨닫고 성취한다면, 번뇌를 부순 수행자가 된다.

 

42.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종족들이라도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여, 그가 번뇌를 부수고 번뇌 없는 마음에 의한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지금 여기서 알고 깨닫고 성취한다면, 번뇌를 부순 수행자가 된다.”

 

43. 이와 같이 세존께서 말씀하시자, 그 수행승들은 세존께서 하신 말씀에 만족하며 기뻐했다.

 

앗싸뿌라 설법의 작은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