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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치는 사람에 대한 큰 경 [Mahāgopālakasutta, M33]

moksha 2025. 2. 24. 19:44

소치는 사람에 대한 큰 경 [Mahāgopālakasutta, M33]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세존께서 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부르셨다. 수행승들은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수행승들이여, 열한 가지 조건을 갖춘 소치는 사람은 소의 무리를 돌보고 숫자를 증대시킬 수 없다. 열한 가지 조건이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여기 소치는 사람이 

 

1) 물질을 알지 못하고

2) 특징에 능숙하지 못하고

3) 벌레 알(해충)을 제거하지 못하고

4) 상처를 치료하지 못하고

5) 헛간을 소독하지 못하고

6) 물 마시는 곳을 알지 못하고

7) 마실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8) 길을 알지 못하고

9) 풀 뜯는 장소에 능숙하지 못하고

10)마르도록 우유를 짜고

11)황소들이나 황소들의 아버지나 황소들의 지도자를 최상의 존경으로 공경하지 못하는 것들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열한 가지 조건을 갖춘 소치는 사람은 소의 무리를 돌보고 번영시킬 수 없다.

 

4. 수행승들이여, 마찬가지로 열한 가지 조건을 갖춘 수행승은 이 가르침과 계율 가운데 성장, 발전, 번영을 이룰 수 없다. 어떠한 것이 열한 가지인가? 수행승들이여, 그것은 바로 수행승이 

1) 물질을 알지 못하고

2) 특징에 능숙하지 못하고

3) 벌레 알을 제거하지 못하고

4) 상처를 치료하지 못하고

5) 헛간을 소독하지 못하고

6) 물 마시는 곳을 알지 못하고

7) 마실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8) 길을 알지 못하고

9) 풀 뜯는 장소에 능숙하지 못하고

10)마르도록 우유를 짜고

11)이러한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를 최상의 존경으로 공경하지 못하는 것이다.

 

5.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물질을 알지 못하는 것인가? 여기 수행승이 어떠한 물질도 모든 물질은 네 가지 광대한 존재 내지 네 가지 광대한 존재에서 파생된 유도물질이라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물질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6.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특징에 능숙하지 못한 것인가?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러한 행위의 특징을 갖춘 자는 어리석은 자이고, 이러한 행위의 특징을 갖춘 자는 슬기로운 자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특징에 능숙하지 못한 것이다.

 

7.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벌레 알을 제거하지 못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1)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미 생겨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매인 사유를 수용하고 버리지 않으며, 제거하지 않고, 종식시키지 않고, 없애버리지 않는다.

2)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미 생겨난 분노에 매인 사유를 수용하고 버리지 않으며, 제거하지 않고, 종식시키지 않고, 없애버리지 않는다.

3)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미 생겨난 폭력에 매인 사유를 수용하고 버리지 않으며, 제거하지 않고, 종식시키지 않고, 없애버리지 않는다.

4)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를 수용하고 버리지 않으며, 제거하지 않고, 종식시키지 않고, 없애버리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벌레 알을 제거하지 못하는 것이다.

 

8.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상처를 치료하지 못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1) 시각으로 형상을 보고 그 인상에 집착하고 그 연상에 집착한다. 그래서 시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지 못하고, 시각능력을 보호하지 못하고, 시각능력을 수호하지 못한다.

2) 청각으로 소리를 듣고 그 인상에 집착하고 그 연상에 집착한다. 그래서 청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지 못하고, 청각능력을 보호하지 못하고, 청각능력을 수호하지 못한다.

3) 후각으로 냄새를 맡고 그 인상에 집착하고 그 연상에 집착한다. 그래서 후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지 못하고, 후각능력을 보호하지 못하고, 후각능력을 수호하지 못한다.

4) 미각으로 맛을 맛보고 그 인상에 집착하고 그 연상에 집착한다. 그래서 미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지 못하고, 미각능력을 보호하지 못하고, 미각능력을 수호하지 못한다.

5) 촉각으로 감촉을 느끼고 그 인상에 집착하고 그 연상에 집착한다. 그래서 촉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지 못하고, 촉각능력을 보호하지 못하고, 촉각능력을 수호하지 못한다.

6) 정신으로 사실을 인식하고 그 인상에 집착하고 그 연상에 집착한다. 그래서 정신능력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범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지 못하고, 정신능력을 보호하지 못하고, 정신능력을 수호하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상처를 치료하지 못하는 것이다.

 

9.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헛간을 소독하지 못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들은 바와 같이 배운 바와 같이 가르침을 다른 사람에게 상세히 설하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헛간을 소독하지 못하는 것이다.

 

10.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물 마시는 곳을 알지 못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많이 배우고 전승에 정통하고 가르침을 기억하고 계율을 기억하고 논의의 주제를 기억하는 수행승들에게 때때로 찾아가 존자여, 이것은 어떠한 것인가? 그 의미는 무엇인가?’라고 묻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다. 그들 존자들은 그에게 열려지지 않은 것을 열지 않으며, 드러나지 않은 것을 드러내지 않으며, 여러 가지 종류의 의심스러운 현상에서 의심을 제거해 주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물 마시는 곳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11.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마실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여래가 말한 가르침과 계율이 설해질 때에 그 의미에 감동하지 못하며, 그 진리에 감동하지 못하며, 그 가르침과 더불어 희열을 경험하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마실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것이다.

 

12.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길을 알지 못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고귀한 여덟 가지 길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길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13.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풀 뜯은 장소에 능숙하지 못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네 가지 새김의 토대에 관하여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ㅇ이 풀 뜯는 장소에 능숙하지 못한 것이다.

 

14.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마르도록 우유를 짜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에게 믿음이 있는 장자가 의복, 음식, 처소, 필수약품을 챙겨서 초대하면, 그 수행승은 그것을 받는 데 한도를 모른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바로 수행승이 마르도록 우유를 짜는 것이다.

 

15.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러한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를 최상의 존경으로 공경하지 못하는 것인가? 세상에서 수행승이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에 대하여 여럿이 있을 때나 홀로 있을 때나 자애로운 신체적 행위로 대하지 못하고, 자애로운 언어적 행위로 대하지 못하고, 자애로운 정신적 행위로 대하지 못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이러한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를 최상의 존경으로 공경하지 못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열한 가지 조건을 갖춘 수행승은 가르침과 계율 가운데 성장, 발전, 번영을 이룩할 수 없다.

 

16. 수행승들이여, 열한 가지 조건을 갖춘 소치는 사람은 소의 무리를 돌보고 증대시킬 수 있다. 열한 가지 조건이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1) 세상에서 소치는 사람이 물질을 알고

2) 특징에 능숙하고

3) 벌레 알을 제거하고

4) 상처를 치료하고

5) 헛간을 소독하고

6) 물 마시는 곳을 알고,

7) 마실 것을 알고

8) 길을 알고

9) 풀 뜯는 장소에 능숙하고

10)마르지 않도록 우유를 짜고

11)황소들이나 황소의 아버지나 황소들의 지도자를 최상의 존경으로서 공경한다

수행자들이여, 이와 같은 열한 가지 조건을 갖춘 소치는 사람은 소의 무리를 돌보고 증대시킬 수 있다.

 

17. 수행승들이여, 마찬가지로 열한 가지의 조건을 갖춘 수행승은 이 가르침과 계율 가운데 성장, 발전, 번영을 이룰 수 있다. 어떠한 것이 열한 가지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물질을 알고, 특징에 능숙하고, 벌레 알을 제거하고, 상처를 치료하고, 헛간을 소독하고, 물 마시는 곳을 알고, 마실 것이 무엇인지 알고, 길을 알고, 풀 뜯는 장소에 능숙하고, 마르지 않도록 우류를 짜고, 이러한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를 최상의 존경으로 공경한다

 

18.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물질을 아는 것인가? 세상에서 수행승이 어떠한 물질도 모든 물질은 네 가지 광대한 존재 내지 네 가지 광대한 존재에서 파생한 유도물질이라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안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물질을 아는 것이다.

 

19.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특징에 능숙한 것인가?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러한 행위의 특징을 갖는 자는 어리석은 자이고, 이러한 행위의 특징을 갖는 자는 슬기로운 자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특징에 능숙한 것이다.

 

20.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벌레 알을 제거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이미 생겨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매인 사유를 수용하지 않고, 버리며, 제거하고, 종식시키고, 없애버린다.

2) 이미 생겨난 분노에 매인 사유를 수용하지 않고, 버리며, 제거하고, 종식시키고, 없애버린다.

3) 이미 생겨난 폭력에 매인 사유를 수용하지 않고, 버리며, 제거하고, 종식시키고, 없애버린다.

4)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를 수용하지 않고, 버리며, 제거하고, 종식시키고, 없애버린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벌레 알을 제거하는 것이다.

 

21.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상처를 치료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시각으로 형상을 보고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는다. 만약 시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입할 수 있으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시각능력을 보호하고, 시각능력을 수호한다.

2) 청각으로 소리를 듣고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는다. 만약 청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입할 수 있으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청각능력을 보호하고, 청각능력을 수호한다.

3) 후각으로 냄새를 맡고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는다. 만약 후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입할 수 있으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후각능력을 보호하고, 후각능력을 수호한다.

4) 미각으로 맛을 맛보고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는다. 만약 미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입할 수 있으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미각능력을 보호하고, 미각능력을 수호한다.

5) 촉각으로 감촉을 느끼고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는다. 만약 촉각능력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입할 수 있으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촉각능력을 보호하고, 촉각능력을 수호한다.

6) 정신으로 사실을 인식하고 그 인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연상에 집착하지 않는다. 만약 정신능력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탐욕과 근심, 그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자신을 침입할 수 있으므로, 그는 절제의 길을 따르고, 정신능력을 보호하고, 정신능력을 수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상처를 치료하는 것이다.

 

22.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헛간을 소독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들와 바와 같이 배운 바와 같이 가르침을 다른 사람에게 상세히 설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헛간을 소독하는 것이다.

 

23.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물 마시는 곳을 아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많이 배우고 전승에 정통하고 가르침을 기억하고 계율을 기억하고 논의의 주제를 기억하는 수행승들에게 때때로 찾아가 존자여, 이것은 어떠한 것인가? 그 의미는 무엇인가?’라고 묻고 질문한다. 그들 존자들도 그에게 열려지지 않은 것을 열어주며, 드러나지 않은 것을 드러내주며, 여러 종류의 의심스러운 현상에서 의심을 제거해 준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물 마시는 곳을 아는 것이다.

 

24.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마실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여래가 말한 가르침과 계율이 설해질 때에 그 의미에 감동하며, 그 진리에 감동하며, 그 가르침과 더불어 희열을 경험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마실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25.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길을 아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고귀한 여덟 가지 길을 있는 그대로 아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길을 아는 것이다.

 

26.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풀 뜯는 장소에 능숙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이 네 가지 새김의 토대에 관하여 있는 그대로 아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풀 뜯은 장소에 능숙한 것이다.

 

27.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마르지 않도록 우유를 짜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에게 믿음 있는 장자가 의복, 음식, 처소, 필수약품을 챙겨서 초대하면, 그 수행승은 그것을 받는데 한도를 안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마르지 않도록 우유를 짜는 것이다.

 

28.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세상에서 수행승이 이러한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를 최상의 존경으로 공경하는 것인가? 세상에서 수행승이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에 대하여 여럿이 있을 때나 홀로 있을 때나 자애로운 신체적 행위로 대하고, 자애로운 언어적 행위로 대하고, 자애로운 정신적 행위로 대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수행승이 이러한 수행승들 즉, 장로, 존자, 출가한 지 오래된 원로, 승가의 아버지, 승가의 우두머리를 최상의 존경으로 공경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열한 가지의 조건을 갖춘 수행승은 가르침과 계율 가운데 성장, 발전, 번영을 이룩할 수 있다.”

 

29. 이와 같이 세존께서 말씀하시자, 그 수행승들은 세존께서 하신 말씀에 만족하며 기뻐했다.

 

소치는 사람에 대한 큰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