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인 괴로움의 경 ②(Dutiyājjhattadukkhasutta, S35:8)
1.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시각은 괴로운 것이다. 하물며 현재의 시각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보고 배운다면, 고귀한 제자는 과거의 시각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시각에서 환락을 찾지 않고, 현재의 시각을 싫어하여 떠나고, 그것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2. 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청각은 괴로운 것이다. 하물며 현재의 청각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보고 배운다면, 고귀한 제자는 과거의 청각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청각에서 환락을 찾지 않고, 현재의 청각을 싫어하여 떠나고, 그것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3. 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후각은 괴로운 것이다. 하물며 현재의 후각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보고 배운다면, 고귀한 제자는 과거의 후각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후각에서 환락을 찾지 않고, 현재의 후각을 싫어하여 떠나고, 그것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4. 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미각은 괴로운 것이다. 하물며 현재의 미각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보고 배운다면, 고귀한 제자는 과거의 미각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미각에서 환락을 찾지 않고, 현재의 미각을 싫어하여 떠나고, 그것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5. 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촉각은 괴로운 것이다. 하물며 현재의 촉각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보고 배운다면, 고귀한 제자는 과거의 촉각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촉각에서 환락을 찾지 않고, 현재의 촉각을 싫어하여 떠나고, 그것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6. 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정신은 괴로운 것이다. 하물며 현재의 정신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보고 배운다면, 고귀한 제자는 과거의 정신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정신에서 환락을 찾지 않고, 현재의 정신을 싫어하여 떠나고, 그것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내적인 괴로움의 경 ②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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