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고의적인 것에 대한 경 ①(Paṭhamasañcetanikasutta, A10:217)

moksha 2023. 5. 20. 08:02

고의적인 것에 대한 경 (Paṭhamasañcetanikasutta, A10:217)

1. [세존] “수행승들이여, 고의적이고 만들어지고 쌓여진 업들이 현세나 다음 생이나 다른 생에 경험되지 않고 종식된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뿐만아니라 고의적으로 만들어지고 쌓여진 업들이 현세나 다음 생이나 다른 생에 경험되지 않고 그것들과 관련된 괴로움의 종식이 이루어진다고도 나는 말하지 않는다.

 

2. 수행승들이여, 거기에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고,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고,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다.

 

3. “수행승들이여, 이렇게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가?”

 

4. 세상에 어떤 사람은

1)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니, 잔혹하고 손에 피를 묻히고 살육에 전념하고 폭력을 휘두르는데 몰두하며 살아있는 존재에 대하여 자비심이 없다.

2)주지 않는 것을 빼앗으니, 마을이나 숲에 있는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을 주지 않는 것임에도 남몰래 훔친다.

3)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니, 어머니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아버지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부모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형제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자매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친족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이미 혼인했거나, 주인이 있거나, 법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심지어 약혼의 표시로 꽃다발을 쓴 여인들이 있는데, 이러한 여인들과 관계한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것으로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다.

 

6.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가?

 

7.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1) 거짓말을 하니, 법정에 불려가거나 모임에 나아가거나 친지 가운데 있거나 조합에 참여하거나 왕족 가운데 있거나 증인으로서 질문을 받아, ‘, 이사람아, 그대가 아는 것을 말하라.’라고 하면, 그가 모르면서도 나는 안다.’고 대답하고, 알면서도 나는 모른다.’고 대답한다. 보지 못하면서도 나는 본다.’고 말하며, 보면서도 나는 보지 못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그는 자신을 위하여 혹은 타인을 위하여 혹은 뭔가 이득을 위하여 고의로 거짓말을 한다.”

2) 이간질하니, 여기서 들어서 저기에 말하여 저들을 갈라놓고, 혹은 저기서 들어서 여기에 말하여 이들을 갈라놓으며, 분열을 조장하고, 화합을 깨뜨리고, 불화를 좋아하고, 불화를 기뻐하고, 불화를 일으키는 말을 한다.

3) 욕지거리하니, 거칠고 난폭한 말로서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다른 사람을 저주하고, 다른 사람을 성나게 하며, 스스로 분노하여, 삼매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와 같은 말을 한다.

4) 꾸며대는 말을 하니, 때맞추어 말하지 않고, 사실을 말하지 않고, 의미를 말하지 않고, 가르침을 말하지 않고, 계율을 말하지 않고, 때 아닌 때에 근거가 없고, 이치에 맞지 않고, 무절제하고, 유익하지 않은 말을 한다.

 

8.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다.

 

9.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가?

 

10.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1) 탐착하니, ‘, 다른 사람의 것이라도 나의 것이면 정말 좋겠다.’라고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을 탐착한다.

2) 악의의 마음을 품어 이 뭇삶들은 살해되고 피살되고 도살되고 파멸되어 존재하지 않길 바란다.’고 해칠 의도를 갖는다.

3) 잘못된 견해를 가지니 보시에는 공덕이 없다. 제사의 공덕도 없다. 공양의 공덕도 없다. 선악의 과보도 없다. 이 세상도 없고 저 세상도 없다. 어머니도 없고 아버지도 없다. 마음에서 홀연히 생겨나는 존재도 없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알며 스스로 깨달아 가르치는 올바로 성취한 수행자나 성직자는 세상에 없다.’라고 전도된 견해를 갖는다. 이렇게 정신적으로 3가지 부정한 의례가 있다.

 

11.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것으로 고통을 초래하고 고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다.

 

12. 수행승들이여,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13.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완전한 주사위를 공중으로 던지면 그것이 어디에 정립되든지 잘 확고히 정립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마찬가지로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오염에서 비롯된 잘못이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14. 수행승들이여, 고의적이고 만들어지고 쌓여진 업들이 현세나 다음 생이나 다른 생애 경험되지 않고 종식된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뿐만아니라 고의적이고 만들어지고 쌓여진 업들이 현세나 다음 생이나 다른 생애 경험되지 않고 그것들과 관련된 괴로움의 종식이 이루어진다고는 나는 말하지 않는다.

 

15. 수행승들이여, 거기에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고,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고,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다.

 

16.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가?

 

17.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1)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떠나고,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니, 몽둥이를 버리고, 칼을 버리고, 부끄러워하고, 자비로워서, 모든 뭇삶을 가엽게 여긴다.

2)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떠나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니, 그는 마을이나 또는 숲에 있는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에 대하여, 그 주지 않는 것을 남몰래 훔치지 않는다.

 

3) 사랑을 나눔에 잘못된 행위를 떠나고 사랑을 나눔에 잘못된 행위를 삼가니, 어머니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아버지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부모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형제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자매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친족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이미 혼인했거나, 주인이 있거나, 법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심지어 약혼의 표시로 꽃다발을 썻거나 한 여인들과 관계하지 않는다.

 

18.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다.

 

19.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가?

 

20.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1) 거짓말을 떠나고 거짓말을 삼가니, 법정에 불려가거나 모임에 나아가거나 친지 가운데 있거나 조합에 참여하거나 왕족 가운데 있거나 증인으로서 질문을 받아, ‘, 이사람아, 그대가 아는 것을 말하라.’라고 하면, 그가 모르면 나는 모른다.’고 대답하고, 알면 나는 안다.’고 대답한다. 보지 못하면 나는 보지 못한다.’고 말하며, 보면 나는 본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그는 자신을 위하여 혹은 타인을 위하여 혹은 뭔가 이득을 위하여 고의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2) 이간질을 버리고 이간질을 삼가니, 여기서 들어서 저기에 말하여 저들을 갈라놓지 않고, 혹은 저기서 들어서 여기에 말하여 이들을 갈라놓지 않으며, 분열을 화합하고, 화합을 도모하고,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을 기뻐하고, 화합을 일으키는 말을 한다.

3) 욕지거리를 버리고 욕지거리를 삼가니, 온화하고, 귀에 듣기 좋고, 사랑스럽고, 유괘하고, 우아하고, 많은 사람이 좋아하고, 많은 사람이 바라는 이와 같은 말을 한다.

4) 꾸며대는 말을 버리고 꾸며대는 말을 삼가니, 때맞추어 말하고, 사실을 말하고, 의미를 말하고, 가르침을 말하고, 계율을 말하고, 올바른 때에 근거가 있고, 이치에 맞고, 절제가 있고, 유익한 말을 한다.

 

21.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다.

 

22.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가?

 

2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1) 탐착하지 않으니, ‘, 다른 사람의 것이라도 나의 것이면 정말 좋겠다.’라고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을 탐하지 않는다.

2) 악의의 마음을 여의니 이 뭇삶들은 원한 없고 분노 없고 근심 없고 행복하여 스스로를 수호하길 바란다.’고 해칠 의도를 갖지 않는다.

3) 올바른 견해를 가지니 보시에는 공덕이 있다. 제사의 공덕도 있다. 공양의 공덕도 있다. 선악의 과보도 있다. 이 세상도 있고 저 세상도 있다. 어머니도 있고 아버지도 있다. 마음에서 홀연히 생겨나는 존재도 있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알며 스스로 깨달아 가르치는 올바로 성취한 수행자나 성직자는 세상에 있다.’라고 전도되지 않은 견해를 갖는다.

 

24.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나고 행복을 초래하고 행복의 과보를 가져오는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다.

 

25. 수행승들이여,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즐거운 곳, 천상에 태어난다.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즐거운 곳, 천상에 태어난다.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즐거운 곳, 천상에 태어난다.

 

26.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완전한 주사위를 공중으로 던지면 그것이 어디에 정립되든지 잘 확고히 정립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마찬가지로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신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즐거운 곳, 천상에 태어난다.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4가지 종류의 언어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즐거운 곳, 천상에 태어난다. 착하고 건전한 의도에서 생겨난 3가지 종류의 정신적인 행위의 성취가 있는 뭇삶은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즐거운 곳, 천상에 태어난다.

 

27. 수행승들이여, 고의적이고 만들어지고 쌓여진 업들이 현세나 다음 생이나 다른 생에 경험되지 않고 종식된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뿐만아니라 고의적으로 만들어지고 쌓여진 업들이 현세나 다음 생이나 다른 생에 경험되지 않고 그것들과 관련된 괴로움의 종식이 이루어진다고도 나는 말하지 않는다.”

 

고의적인 것에 대한 경 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