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16 깟싸빠(Kassapa-Saṁyutta)

훈계의 경 ②(Dutiyavādasutta, S16:7)

moksha 2021. 10. 19. 23:05

훈계의 경 ②(Dutiyavādasutta, S16:7)

 

1. 한 때 세존께서 라자가하 시의 벨루 숲에 계셨다. 그 때 존자 마하 깟싸빠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 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2. 한 쪽으로 물러나 앉은 마하 깟싸빠에게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깟싸빠여, 수행승들을 가르쳐라. 깟싸빠여, 수행승들에 법문을 하라. 깟싸빠여, 나나 그대가 수행승들을 가르쳐야 한다. 깟싸빠여, 나나 그대가 수행승들에게 법문을 해야 한다.”

 

3. [깟싸빠] 세존이시여, 요즈음 수행승들에게 훈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들에게는 훈계하기 어렵게 만드는 바탕이 있습니다. 그들은 참을성이 없으며 공손하게 가르침을 받들지도 않습니다.

 

4. 세존이시여,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없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이 없고 퇴전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5. 세존이시여, 예를 들면, 한 달의 어두운 후반부에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달의 색깔이 옅어지고, 둥근 모습이 이지러지고, 빛이 어두워지고, 직경과 원둘레가 줄어드는 것과 같습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없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이 없고 퇴전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6. 세존이시여, 믿음이 없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부끄러움을 모르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창피함을 모르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나태한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지혜가 없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화를 내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원한을 갖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수행승들이 훈계를 받지 않는다면, 그것은 퇴전입니다.

 

7. 세존이시여,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있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8. 세존이시여, 예를 들면, 한 달의 밝은 전반부에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달의 색깔이 선명해지고, 둥근 모습이 원만해지고, 빛이 밝아지고, 직경과 원둘레가 늘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있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9. 세존이시여, 믿음이 있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부끄러움을 아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창피함을 아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정진하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지혜로운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화내지 않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원한이 없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세존이시여, 수행승들이 훈계를 받아들이면, 그것은 불퇴전입니다.”

 

10. [세존]깟싸빠여. 훌륭하다. 깟싸빠여, 훌륭하다.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없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이 없고 퇴전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11. 깟싸빠여, 예를 들면, 한 달의 어두운 후반부에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달의 색깔이 바래지고, 둥근 모습이 이지러지고, 빛이 엷어지고, 직경과 원둘레가 줄어드는 것과 같다. 깟싸빠여, 이와 같이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없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없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이 없고 퇴전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12. 깟싸빠여, 믿음이 없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이다. 깟싸빠여, 부끄러움을 모르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이다. 깟싸빠여, 창피함을 모르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이다. 깟싸빠여, 나태한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이다. 깟싸빠여, 지혜가 없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이다. 깟싸빠여, 화를 내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이다. 깟싸빠여, 원한을 갖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퇴전이다. 깟싸빠여, 수행승들이 훈계를 받지 않는다면, 그것은 퇴전이다.

 

13. 깟싸빠여,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있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14. 깟싸빠여, 예를 들면, 한 달의 밝은 전반부에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달의 색깔이 선명해지고, 둥근 모습이 원만해지고, 빛이 밝아지고, 직경과 원둘레가 늘어나는 것과 같다. 깟싸빠여, 이와 같이 누구라도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믿음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부끄러움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창피함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정진이 있고,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지혜가 있다면, 그에게는 밤이 오고 낮이 올 때마다 착하고 건전한 것과 관련하여 성장만이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15. 깟싸빠여, 믿음이 있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깟싸빠여, 부끄러움을 아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깟싸빠여, 창피함을 아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깟싸빠여, 정진하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깟싸빠여, 지혜로운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깟싸빠여, 화내지 않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깟싸빠여, 원한이 없는 인간의 성품을 지니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깟싸빠여, 수행승들이 훈계를 받아들이면, 그것은 불퇴전이다.”

 

훈계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