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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위대한 마흔의 경(Mahācattārīsakasutta, M117)

moksha 2021. 10. 8. 19:01

위대한 마흔의 경(Mahācattārīsakasutta, M117)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따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세존께서는 “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부르셨다. 수행승들은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 대답했다.

 

3.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고귀한 올바른 집중과 그것에 도움이 되는 것과 그것에 필요한 것에 대하여 설하겠다. 내가 말하는 것을 잘 듣고 새겨라.”

[수행승들]“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4. [세존]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올바른 집중과 그것에 도움이 되는 것과 그것에 필요한 것이란 무엇인가? 이를테면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이다. 이러한 일곱 가지 요소를 갖춘 마음의 통일이 올바른 집중과 그것에 도움이 되는 것과 그것에 필요한 것이다.

 

5. 수행승들이여, 거기에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가? 잘못된 견해를 잘못된 견해라고 알고 올바른 견해를 올바른 견해라고 안다면, 그것이 올바른 견해이다.

 

6. 수행승들이여, 잘못된 견해란 어떠한 것인가? ‘보시도 없다. 제사도 없다. 공양도 없다. 선악의 과보도 없다. 이 세상도 없고 저 세상도 없다. 어머니도 없고 아버지도 없다. 홀연히 태어나는 뭇삶도 없다. 세상에는 바르게 유행하고 올바로 실천하며 이 세상과 저 세상을 곧바로 알고 깨달아 가르치는 수행자나 성직자도 없다.’라고 안다면,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잘못된 견해이다.

 

7.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견해는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나는 올바른 견해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견해가 있고,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경지에 드는 올바른 견해가 있다.

 

8.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견해는 어떠한 것인가? ‘보시도 있다. 제사도 있다. 공양도 있다. 선악의 과보도 있다. 이 세상도 있고 저 세상도 있다. 어머니도 있고 아버지도 있다. 홀연히 태어나는 뭇삶도 있다. 세상에는 바르게 유행하고 올바로 실천하며 이 세상과 저 세상을 곧바로 알고 깨달아 가르치는 수행자나 성직자도 있다.’라고 한다면,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견해이다.

 

9.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경지에 드는 올바른 견해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마음,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마음, 고귀한 길을 성취한 자에게 고귀한 길을 닦은 결과로서 지혜, 지혜의 능력, 지혜의 힘, 탐구의 깨달음 고리, 올바른 견해가 있는 고귀한 길의 요소가 생겨나는데,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경지에 드는 올바른 견해이다.

 

10. 잘못된 견해를 버리고 올바른 견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정진이다. 새김을 가지고 잘못된 견해를 버리고, 새김을 가지고 올바른 견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새김이다. 올바른 견해에 수반되고 동반되는 세 가지 원리가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이다.

 

11. 수행승들이여, 거기에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가? 잘못된 사유를 잘못된 사유라고 알고 올바른 사유를 올바른 사유라고 안다면 그것이 올바른 견해이다.

 

12. 수행승들이여, 잘못된 사유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매인 사유, 분노에 매인 사유, 폭력에 매인 사유이다. 이것이 잘못된 사유이다.

 

13.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사유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사유에 대하여 나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사유가 있고,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경지에 드는 올바른 사유가 있다.

 

14.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사유는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욕망을 여의는 사유, 분노를 여의는 사유, 폭력을 여의는 사유이다. 이것이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대상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과보가 따르는 올바른 사유이다.

 

15.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경지에 드는 올바른 사유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마음,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마음, 고귀한 길을 갖추고 고귀한 길을 닦은 결과로서 탐구, 사고, 사유, 전념, 몰두, 마음의 지향, 언어적 형성이 생겨나는데, 이것들이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는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사유이다.

 

16. 잘못된 사유를 버리고 올바른 사유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정진이다. 새김을 가지고 잘못된 사유를 버리고, 새김을 가지고 올바른 사유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새김이다. 올바른 사유에 수반되고 동반되는 세 가지 원리가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이다.

 

17. 수행승들이여, 거기에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가? 잘못된 언어를 잘못된 언어라고 알고 올바른 언어를 올바른 언어라고 안다면 그것이 올바른 견해이다.

 

18. 수행승들이여, 잘못된 언어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거짓말을 하는 것, 이간질을 하는 것, 욕지거리를 하는 것, 꾸며대는 말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잘못된 언어이다.

 

19.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언어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언어에 대하여 나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언어가 있고,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언어가 있다.

 

20.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언어는 어떠한 것인가? 거짓말을 삼가는 것, 이간질을 삼가는 것, 욕지거리를 삼가는 것, 꾸며대는 말을 삼가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언어이다.

 

21.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언어는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마음,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마음, 고귀한 길을 갖추고 고귀한 길을 닦은 결과로서 악한 네 가지 언어적 행위를 절제하고 제어하고 금지하고 삼가는 것이 생겨나는데, 이것들이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언어이다.

 

22. 잘못된 언어를 버리고 올바른 언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정진이다. 새김을 가지고 잘못된 언어를 버리고, 새김을 가지고 올바른 언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새김이다. 올바른 언어에 수반되고 동반되는 세 가지 원리가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이다.

 

23. 수행승들이여, 거기에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가? 잘못된 행위를 잘못된 행위라고 알고 올바른 행위를 올바른 행위라고 안다면 그것이 올바른 견해이다.

 

24. 수행승들이여, 잘못된 행위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고,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이다. 이것이 잘못된 행위이다.

 

25.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행위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행위에 대하여 나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행위가 있고,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행위가 있다.

 

26.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행위는 어떠한 것인가?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고,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번뇌에 영향을 받지만, 일정한 공덕이 있고, 집착의 대상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과보가 따르는 올바른 행위이다.

 

27.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세상을 뛰어넘고 길의 경지에 드는 올바른 행위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마음,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마음, 고귀한 길을 갖춘 자에게 고귀한 길을 닦은 결과로서 악한 세 가지 신체적 행위를 절제하고 제어하고 금지하고 삼가는 것이 생겨나는데, 이것들이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는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행위이다.

 

28. 잘못된 행위를 버리고 올바른 행위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정진이다. 새김을 가지고 잘못된 행위를 버리고, 새김을 가지고 올바른 행위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새김이다. 올바른 행위에 수반되고 동반되는 세 가지 원리가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이다.

 

29. 수행승들이여, 거기에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가? 잘못된 생활을 잘못된 생활이라고 알고 올바른 생활을 올바른 생활이라고 안다면 그것이 올바른 견해이다.

 

30. 수행승들이여, 잘못된 생활이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기만, 사기, 점술, 요술, 고리대금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잘못된 생활이다.

 

31.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생활이란 어떠한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생활에 대하여 나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생활이 있고,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고,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생활이 있다.

 

32.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생활은 어떠한 것인가? 잘못된 생활을 버리고 올바른 생활을 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번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공덕이 있어도 집착의 결과가 따르는 올바른 생활이다.

 

33.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세상을 뛰어넘고 길의 경지에 드는 올바른 행위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마음,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마음, 고귀한 길을 갖춘 자에게 고귀한 길을 닦은 결과로서 잘못된 생활을 절제하고 제어하고 금지하고 삼가는 것이 생겨나는데, 이것들이 수행승들이여, 번뇌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뛰어넘는 고귀한 길의 고리인 올바른 생활이다.

 

34. 잘못된 생활을 버리고 올바른 생활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정진이다. 새김을 가지고 잘못된 생활을 버리고, 새김을 가지고 올바른 생활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것이 올바른 새김이다. 올바른 생활에 수반되고 동반되는 세 가지 원리가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이다.

 

35. 수행승들이여, 그러므로 올바른 견해는 선행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 것인가?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견해에서 올바른 사유가 생겨나고, 올바른 사유에서 올바른 언어가 생겨나고, 올바른 언어에서 올바른 행위가 생겨나고, 올바른 행위에서 올바른 생활이 생겨나고, 올바른 생활에서 올바른 정진이 생겨나고, 올바른 정진에서 올바른 새김이 생겨나고, 올바른 새김에서 올바른 집중이 생겨나고, 올바른 집중에서 올바른 지혜가 생겨나고, 올바른 지혜에서 올바른 해탈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덟 가지 고리를 갖춘 학인의 길이 있고, 열 가지 고리를 갖춘 거룩한 님의 길이 있다.

 

36. 수행승들이여, 그러므로 올바른 견해는 선행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올바른 견해가 선행하는가?

 

1)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잘못된 견해는 소멸하고, 잘못된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2)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사유를 조건으로 잘못된 사유는 소멸하고, 잘못된 사유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사유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3)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언어를 조건으로 잘못된 언어는 소멸하고, 잘못된 언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언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4)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행위를 조건으로 잘못된 행위는 소멸하고, 잘못된 행위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행위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5)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생활을 조건으로 잘못된 생활은 소멸하고, 잘못된 생활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생활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6)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정진을 조건으로 잘못된 정진은 소멸하고, 잘못된 정진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정진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7)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새김(사띠sati)을 조건으로 잘못된 새김(사띠sati)은 소멸하고, 잘못된 새김(사띠sati)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새김(사띠sati)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8)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집중을 조건으로 잘못된 집중 소멸하고, 잘못된 집중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집중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9)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지혜를 조건으로 잘못된 지혜는 소멸하고, 잘못된 지혜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지혜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10) 수행승들이여, 올바른 해탈을 조건으로 잘못된 해탈은 소멸하고, 잘못된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들도 소멸한다. 올바른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무수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그것을 닦아나감에 따라 원만하게 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스무 가지 착하고 건전한 측면과 스무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측면이 있다. 이 커다란 마흔의 법문이 굴려졌는데, 이것은 어떠한 수행자나 성직자, 신들과 악마들, 하느님들, 그리고 세계의 어떠한 자들에 의해서도 멈춰질 수 없다.

 

37.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자나 성직자가 이 마흔 가지에 대한 큰 법문이 비난받아야 하고 거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의 주장에 대하여 지금여기에서 그를 비난할 수 있는 열 가지 합리적인 추론을 제시할 수 있다.

1) 그가 올바른 견해를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견해를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2) 그가 올바른 사유를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사유를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3) 그가 올바른 언어를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언어를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4) 그가 올바른 행위를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행위를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5) 그가 올바른 생활을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생활을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6) 그가 올바른 정진을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정진을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7) 그가 올바른 새김을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새김을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8) 그가 올바른 집중을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집중을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9) 그가 올바른 지혜를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지혜를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10) 그가 올바른 해탈을 비난하면, 그는 잘못된 해탈을 갖고 있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을 공경하고 칭찬하는 것이 된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수행자나 성직자가 이 위대한 마흔의 법문이 비난받아야 하고 거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의 주장에 대하여 지금여기에서 그를 비난할 수 있는 열 가지 합리적인 추론을 제시할 수 있다.

 

38. 수행승들이여, 인과가 없다는 이론, 행위가 없다는 이론, 허무주의를 주장하는 자들인 욱깔라에서 온 스승들인 밧싸, 방냐도 이 마흔 가지에 대한 큰 법문이 비난받아야 하고 거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난과 반격과 반증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39. 이와 같이 세존께서 말씀하시자, 수행승들은 세존께서 하신 말씀에 만족하며 기뻐했다.

 

위대한 마흔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