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와 불자(佛子)의 삶

총리대신 욱가의 경(Uggamahāmattasutta, A7:7) : 약탈될 수 없는 7가지 재물

moksha 2018. 11. 29. 21:23

총리대신 욱가의 경(Uggamahāmattasutta, A7:7)

 

1. 한 때 세존께서는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총리대신인 욱가1가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갔다. 가까이 다가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앉아 총리대신 욱가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했다.

 

2. [욱가]“세존이시여, 아주 놀라운 일입니다. 세존이시여, 예전에 없었던 일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미가라 로하네이야2가 얼마나 부유한지, 대부호이고 대자산가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미가라 로하네이야가 얼마나 부유하고, 얼마나 대부호이고 대자산가이겠습니까? 세존이시여, 황금이 십만인데, 은에 대해서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3. [세존]“욱가여, 그러한 재물이 있습니다. 나는 없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재물은 불이나 물이나 왕이나 도둑이나 원하지 않는 상속자에 의해서 약탈될 수 있는 것입니다.

 

4. 욱가여, 그렇지만 이와 같은 일곱 가지 재물은 불이나 물이나 왕이나 도둑이나 원하지 않는 상속자에 의해서 약탈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일곱 가지란 무엇입니까?

 

5. 욱가여, 믿음의 재물, 계행의 재물, 부끄러움을 아는 재물, 창피함을 아는 재물, 배움의 재물, 보시의 재물, 지혜의 재물이 있습니다.

욱가여, 이와 같은 일곱 가지 재물은 불이나 물이나 왕이나 도둑이나 원하지 않는 상속자에 의해서 약탈될 수 없는 것입니다.”

[세존]

“믿음의 재물, 계행의 재물,

부끄러움을 아는 재물, 창피함을 아는 재물,

배움의 재물, 보시의 재물,

일곱 번째로 지혜의 재물이 있네.

 

여인이나 남자에게

이러한 재물이 있다면,

신들과 인간의 세계에서

그는 실로 대부호이고 정복될 수 없다네.

 

그러므로 슬기로운 자는

믿음과 계행,

청정한 신뢰와 진리에 대한 봄,

부처님의 가르침에 새김을 확립한다네.”

 

총리대신 욱가의 경이 끝났다.

 

  1. 총리대신인 욱가(Uggamahāmatta) : 꼬살라 국의 빠쎄나디(Pasenadi) 왕의 대신으로 이 경에만 등장하는 인물이다. [본문으로]
  2. 미가라 로하네이야(Migāra Rohaṇeyya) : 싸밧티 시의 부호로 그가 로하네이야라고 불린 이유는 싸밧티 시의 부호 로하나(Rohaṇa)의 손자이기 때문이다. 이 경에만 등장하는 인물이다. 역시 싸밧티 시의 부호로 비싸카(Visākhā = Migāramātā)의 시아버지인 미가라(Migāra)와는 다른 인물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