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다나상가(Dānasaṅgha)담마 이야기

네 것이 아님의 경(Natumhasutta, S12:37) : 이 몸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것도 아니다.

moksha 2017. 8. 25. 22:04

네 것이 아님의 경(Natumhasutta, S12:37)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 몸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것도 아니다.1 수행승들이여, 그것은 이전의 행위로 만들어진 것이며,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며, 느낌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2. 수행승들이여, 그래서 고귀한 제자는 연기의 법칙을 듣고 철저하게 사유한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으며,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으며,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2

 

3. 곧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가지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가지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3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4.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며,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가지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가지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며,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며,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네 것이 아님의 경이 끝났다.


  1. 현재 몸은 언제나 자기동일적 본질이 아니고 그렇다고 과거와는 다른 본질을 갖는 것도 아니다. 현재의 몸과 과거의 삶의 연속적인 활동의 결과로써 주어진 것이다, [본문으로]
  2. 연기송ㆍ연기법송 imasmiṃ sati idaṃ hoti.       이것이 있을 때 저것이 있게 되며 (若有此卽有彼) 이마스밍 사띠 이당 호띠 Imassuppādā idaṃ uppajjati.  이것이 생겨남으로써 저것이 생겨난다. (若生此卽生彼) 이맛숩빠다 이당 웁빳자띠 Imasmiṃ asati idaṃ na hoti.    이것이 없을 때 저것이 없어지며 (若無此卽無彼) 이마스밍 아사띠 이당 나 호띠 Imassa nirodhā idaṃ nirujjhati.  이것이 사라짐으로써 저것이 사라진다. (若無此卽滅彼) 이맛사 니로다 이당 니룻자띠 [본문으로]
  3. 빠알리(pāli)어는 소까빠리데와둑카도마낫수빠야사(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ā)라는 복합어이다.여기서 소까(Soka)는 슬픔으로, 빠리데와(parideva)는 비탄, 둑카(dukkha)는 고통, 도마낫사(domanassa)는 근심, 우빠야사(upāyāsā)는 절망으로 표현되어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