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다나상가(Dānasaṅgha)담마 이야기

(6) 업과 윤회에 대한 개념 비교와 상견과 단견의 용어 비교

moksha 2017. 8. 21. 20:15

【업과 윤회에 대한 개념 비교】

 

브라만교ㆍ힌두교ㆍ타 종교

불교

주체

영원불멸의 아트만(Atman)ㆍ영혼(靈魂)

무아(無我)

[업력(業力, Kamma energy)에 의한 연기적 흐름]

개념

주체의 옷 갈아입기식

같은 것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님

원인

자기원인ㆍ타자원인

스스로의 의도적 행위의 과보

과보에 대한 입장

결정론(決定論)ㆍ숙명론(宿命論)

자업자득(自業自得)ㆍ자유의지

언어표현

재육화(再肉化, Reincarnation)

ㆍ대개 환생(還生)이라고 표현한다.

재생(再生, Rebirth)

ㆍ사실 재생이란 용어도 정확한 의미의 표현은 아니다.

 

 

【상견과 단견의 용어 비교】

상견(常見, sassata-diṭṭhi)

: 존재에 대한 갈애

단견(斷見, ucceheda-diṭṭhi)

: 비존재에 대한 갈애

영원주의

허무주의

영속론(상주론)

단멸론(허무론)

독단론

회의론

영혼불멸설

단멸설

부도덕(탈윤리)

쾌락주의(타락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