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포교하는 이의 마음가짐과 자세
초전법륜 및 전도 선언에서 보듯이 부처님의 설하는 법을 받는 자는 그 법에 따라 행하기 때문에 전(轉)이라 하고 널리 편다는 뜻으로 포(布)로 그 쓰임, 그 흐름을 바퀴로 하여 사념처를 구족하는 것을 바퀴로 하고 오근, 오력을 축으로 하여 사여의족을 바퀴 테로 한다는 것으로 포교하는 이는 귀담아 듣기(敬聽)와 비추어 주기(反映)에 능함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1) 포교하는 이의 마음가짐
포교하는 이는 그 마음가짐이 팔정도 및 사성제의 진리의 바탕에서 중생을 요익(饒益)케 하고자 하는 사무량심과 사섭법에 의거한 마음가짐으로 포교의 일선에 나아가야 할 것이다.
“가르침을 펴면서 듣는 이를 위해 대비심의 마음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악마의 소행이다” : 마역경(魔逆經) |
1) 불교의 사상적 특질의 이해
① 인간 절대 긍정의 사상
각 사람들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자신의 청정한 불성의 눈을 뜨게 하는 것이다.
② 생명 존중사상
삼라만상의 모든 생명을 존중하는 사상
③ 생명 존재 환경의 보존사상
각종 생명을 존재케 하는 분위기 및 환경을 만들어 생명이 지구상에 존재할 수 있게 자연 환경을 보존하는 사상
③ 보편적 사유의 가치관 정립
서로의 상생 관계 즉 자리이타의 개념
2) 사섭법의 측면
① 보시(布施):남을 배려하는 또는 베푸는 마음의 자세
② 애어(愛語):부드럽고 따뜻한 말로 용기를 주고 좋은 길로 이끄는 마음
③ 이행(利行):남을 위한 바른 행을 가르치고 자신의 바른 행에 의해 타인도 이익이 되는 것
④ 동사(同事):남이 당하는 모든 일(괴로움, 슬픔, 즐거움)을 동고동락하여 함께 깨달음의 길에 이르는 것
3) 팔정도의 측면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정정
(正見, 正思惟, 正語, 正業, 正命, 正精進, 正念, 正定)
4) 사성제의 측면:고제(苦諦), 집제(集諦), 멸제(滅諦), 도제(道諦)
사성제에 의거하고 팔정도에 입각하여 새로운 생활을 영위하는 마음의 진리가 합일되도록 수행이 그 마음의 근본이 되어야 한다.
5) 사무량심의 측면
① 자(慈):진정한 자애로운 무량한 마음
② 비(悲):상대가 슬플 때 같이 슬퍼해 주는 무량한 마음
③ 희(喜):상대가 기쁠 때 같이 기뻐해 주는 무량한 마음
④ 사(捨):상대가 진실을 몰라주어도 담담히 바라보아 주는 무량한 마음
(2) 포교하는 이의 자세 및 자질
포교하는 이는 그 자세는 포교의 덕목을 바탕으로 매사에 깨달음을 얻어 무애(無碍)한 자질과 재능으로 밖으로 그 언어가 온화하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감동, 감응할 수 있는 언어의 기법 및 표현이 중요하다.
1) 포교사의 덕목:실(室), 의(衣), 좌(坐), 법(法)
2) 전법자의 4대 조건:성(聲), 박(博), 재(才), 변(辯)
3) 사무애변(四無碍辯):법무애변, 의무애변, 사무애변, 요설무애변
(法無碍辯, 意無碍辯, 辭無碍辯, 樂說無碍辯)
4) 언어표현 및 언어 기법
① 언어 표현
상대방이 위화감 느끼지 않는 유화적 언어 및 긍정적인 언어의 표현과 어려운 언어보다 간결하고 의사전달이 쉽고 명쾌한 단어를 사용
② 언어 기법
품위가 있고 바르고 고운말과 표준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3) 결론
포교하는 이는 상대방을 바른 행동(戒, 사성제, 육바라밀)으로 이끌고 그 마음이 평온하게 안정시키고(定, 선법, 관법) 깨달음에 도달하게(慧, 연기, 중도, 삼법인) 돕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이며 방향일 것이다.
1) 바르고 넓은 즉 편견이 없고 두루 포옹할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2) 이치에 명확하고 요달하여 모든 법 및 사리판단에 명료할 것.
3) 방편바라밀로써 어느 계층에도 통할 수 있는 그 진실한 방편을 요구된다.
4) 존경받을 수 있게 언행의 일치와 재물에 관한 공명정대 및 투명성을 가져야 한다.
5) 믿고 의지할 수 있게 넓은 지식과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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