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설법의 방법과 유의점
(1) 포교시 언어 표현 및 언어 기법
1) 언어 표현
①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주는 단어 및 언어를 사용한다.
②상대방이 듣고 위화감을 느끼지 않게 유화적 표현을 사용한다.
③어려운 어휘나 용어보다 쉽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며 의사 전달이 쉽고 명쾌한 간결체의 언어를 사용한다.
2) 언어 기법
①바르고 고운말 및 명석한 언어를 사용한다.
②품위가 있고 쉬운 말 및 표준어와 그 시대에 맞는 말을 사용한다.
(2) 설법의 주제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1)연사가 관심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
2)청중이 흥미를 가질만한 것.
3)시기와 환경이 적절한 것.
4)내용을 정해진 시간에 전달할 수 있으면서, 얻는 바가 있는 것.
(3) 설법안의 제목 선정
제목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선택한 제목을 충분히 이해하고 설법 할 것의 때와 장소에 맞게 선정하며 자신의 경험 등 일치하고 공감하는 것을 선택하며 쉽게 이해가 쉽고 실생활과 직접 관련된 사항을 채택한다.
(4) 설법안의 구성
1) 4단계 구성
기(起) | 도입 단계에 해당하며 설법하고자 하는 요지를 말하는 부분 |
승(承) | 계승 단계로 기(起)부분을 이어 나가며 요지에 접근하는 부분 |
전(轉) | 논리나 화제를 다른 곳으로 전환하는 부분 |
결(結) | 기(起), 승(承), 전(轉)을 통합하여 결론을 내리는 부분 |
2) 3단계 구성
서론 | 주제를 암시 또는 명시한다. 주제에 맞는 예화를 들되 전체의 1/4이하로 길지 않게 한다. 도입부로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켜야 한다. |
본론 | 서론의 문제를 주제의식과 연결시킨다. 경문, 어록 등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면서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설득한다. 주제를 반복함으로써 강조한다. |
결론 | 서론 및 본론을 종합 요약하며 호소 방식으로 끝내면서 주제를 정리하고 환기시킨다. 권유, 호소, 반복, 희망, 기대, 용기를 갖도록 하면서 주제어로 삼을 만한 결정의 어구로 마친다. |
3) 5단계 구성:미국의 앨런 H. 먼로 제창
①흥미 및 주의 집중 단계
②문제 제시 단계
③해결책 제시 단계
④결과 강조 및 증명단계
⑤결심 및 촉구 단계
(5) 설법의 형식
원고 설법 | 원고를 보면서 낭독 설법하는 것 |
암송 설법 | 작성된 원고를 암기해 활용하면서 설법하므로 표현에 자재하고 자신을 가질 수 있다. |
요약원고 설법 | 중요 요점만 메모하여 설법하는 도중 간간이 상황에 맞게 요약 원고를 참조하는 것으로 대기설법 이전의 단계로 볼 수 있고 사안에 따라 감안 및 활용하는 것 |
절충식 설법 | 대기, 원고, 암송을 절충하여 암송한 부분과 그 상황에 맞게 하면서 요약문도 참작하며 설법하는 것 |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 > 제12장 포교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포교하는 이의 마음가짐과 자세 (0) | 2017.08.12 |
---|---|
5. 경전상의 포교 방법 (0) | 2017.08.12 |
4. 경전상의 포교와 포교사에 대한 부처님 말씀 (0) | 2017.08.12 |
2. 포교사의 자질과 그 자세 (0) | 2017.08.11 |
1. 포교 방법의 의의와 목적 (1) 포교(布敎)의 의미와 개념 (2) 불교 사상의 특징 (0) | 2017.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