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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12장 포교방법론

3. 설법의 방법과 유의점

moksha 2017. 8. 11. 22:29

3. 설법의 방법과 유의점

 

(1) 포교시 언어 표현 및 언어 기법

1) 언어 표현

①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주는 단어 및 언어를 사용한다.

②상대방이 듣고 위화감을 느끼지 않게 유화적 표현을 사용한다.

③어려운 어휘나 용어보다 쉽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며 의사 전달이 쉽고 명쾌한 간결체의 언어를 사용한다.

2) 언어 기법

①바르고 고운말 및 명석한 언어를 사용한다.

②품위가 있고 쉬운 말 및 표준어와 그 시대에 맞는 말을 사용한다.

 

(2) 설법의 주제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1)연사가 관심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

2)청중이 흥미를 가질만한 것.

3)시기와 환경이 적절한 것.

4)내용을 정해진 시간에 전달할 수 있으면서, 얻는 바가 있는 것.

 

(3) 설법안의 제목 선정

제목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선택한 제목을 충분히 이해하고 설법 할 것의 때와 장소에 맞게 선정하며 자신의 경험 등 일치하고 공감하는 것을 선택하며 쉽게 이해가 쉽고 실생활과 직접 관련된 사항을 채택한다.

 

(4) 설법안의 구성

 

1) 4단계 구성

 

기(起)

 도입 단계에 해당하며 설법하고자 하는 요지를 말하는 부분

승(承)

 계승 단계로 기(起)부분을 이어 나가며 요지에 접근하는 부분

전(轉)

 논리나 화제를 다른 곳으로 전환하는 부분

결(結)

 기(起), 승(承), 전(轉)을 통합하여 결론을 내리는 부분

 

2) 3단계 구성

 

서론

주제를 암시 또는 명시한다.

주제에 맞는 예화를 들되 전체의 1/4이하로 길지 않게 한다.

도입부로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켜야 한다.

본론

서론의 문제를 주제의식과 연결시킨다.

경문, 어록 등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면서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설득한다.

주제를 반복함으로써 강조한다.

결론

서론 및 본론을 종합 요약하며 호소 방식으로 끝내면서 주제를 정리하고 환기시킨다.

권유, 호소, 반복, 희망, 기대, 용기를 갖도록 하면서 주제어로 삼을 만한 결정의 어구로 마친다.

 

3) 5단계 구성:미국의 앨런 H. 먼로 제창

  ①흥미 및 주의 집중 단계 

  ②문제 제시 단계

  ③해결책 제시 단계 

  ④결과 강조 및 증명단계

  ⑤결심 및 촉구 단계

 

(5) 설법의 형식

원고 설법

원고를 보면서 낭독 설법하는 것

암송 설법

작성된 원고를 암기해 활용하면서 설법하므로 표현에 자재하고 자신을 가질 수 있다.

요약원고 설법

중요 요점만 메모하여 설법하는 도중 간간이 상황에 맞게 요약 원고를 참조하는 것으로 대기설법 이전의 단계로 볼 수 있고 사안에 따라 감안 및 활용하는 것

절충식 설법

대기,고, 암송을 절충하여 암송한 부분과 그 상황에 맞게 하면서 요약문도 참작하며 설법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