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포교사의 자질과 그 자세
포교사는 포교의 주체이며 핵심이다. 포교는 포교사로부터 시작되고 성취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므로 포교사의 자질과 그 자세는 포교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1) 법화경(法華經)의 법사품
법을 전하는 자는 반드시 여래의 방(室)에 앉아, 여래의 옷(衣)을 입고, 여래의 자리(座)에 임해야 한다. |
여래의 방(室) | ․진여청정법계를 의미. ․내적 수행에 근거하는 자비 방편(사명) |
여래의 옷(衣) | ․대인욕(大忍辱)의 향기 |
여래의 자리(座) | ․부처님 법의 진리 ․일체법의 공성의 자리, 제법실상의 자리 |
(2) 금강경 오가해의 야부송(冶父頌)
‘바른 사람이 삿된 법을 설하면 삿된 법도 정법이 되고, 삿된 사람이 정법을 설하면 정법도 삿된 법이 되어 버린다.’ |
(3) 전법자의 4대 조건:양고승전(梁高僧傳):양(梁)나라 혜교(慧敎)
성(聲) | 대중을 감동시킬만한 목소리를 가져야한다. |
박(博) | 박학다식하여 때와 장소 및 어떤 질문에도 답변 할 수 있는 넓은 지식 및 지혜를 소유하여야 한다. |
변(辯) | 때와 장소에 맞는 말이 인심을 휘어잡을 수 있어야 한다. |
재(才) | 여타 재주가 뛰어남을 뜻하며 임기응변이 능수 능란하여야 한다. |
(4) 전법자의 자세
1) <법화경>의 법사품
대자비심(大慈悲心) | 유화인욕(柔和忍辱) | 일체법공(一切法空) |
2) <화엄경(60)> 명법품
전법사는 당당함과 자신감, 용기와 유연함을 갖추어야 한다.
①코끼리 왕과 같이 안정되고 용맹스러우며,
②사자와 같이 두려움이 없고,
③산처럼 흔들림이 없고,
④바다처럼 지혜로워야 한다.
(5) 포교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
1) 불교에 대한 확실한 자기 이해가 있어야 한다.
①잘못 이해된 불법이 전해졌을 때 삶을 그르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윤회와 번뇌를 더하게 된다.
②불법의 교설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조직 구조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필요로 한다.
③자기 확신과 신행 체계에 대한 자기 정립
2) 확립된 이해 체계가 그 시대의 말과 그 시대의 교양과 지식 체계로 전달되어야 한다.
3) 사무애변(四無碍辯)
법무애변 (法無碍辯) | 모든 교법에 통달하여 걸림이 없이 표현하는 능력 | 종통 (宗通) |
의무애변 (義無碍辯) | 교법의 뜻을 통달하여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표현하는 능력 | |
사무애변 (辭無碍辯) | 어떤 지방(외국어)의 말도 막히지 않고 자유자재로 능숙히 표현 할 수 있는 능력 | 설통 (說通) |
요설무애변 (樂說無碍辯) | 바른 이치에 따라 유창하게 설하고 스스로 기뻐서 설하는 것 |
(6) 포교사의 덕목
지식과 행동의 일치, 말과 행동의 일치, 수행과 생활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7) 포교사의 역할
재적 사찰에서 법회를 보조하고 군부대 및 청소년, 경찰서 포교에 앞장선다. 또한 사회봉사 등 적극적 사회 실천에 이바지한다.
(8) 포교시 주위 분위기
모두 참여하며 상대를 존중하는 분위기로 자연스럽고 위압감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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