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 항수 독송집

사리뿟따 경(Sāriputta-sutta, A10:52) : 비구가 항상 반조해야 할 10가지

moksha 2016. 8. 15. 16:07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사리뿟따 경(Sāriputta-sutta, A10:52)

 

1. 거기서 사리뿟따 존자는“수행자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렀다.“도반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2.“도반들이여, 만일 비구가 남의 마음 길에 능숙하지 못하면 ‘나는 나 자신의 마음 길에 능숙하게 되리라.’라고 공부지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자신의 마음 길에 능숙하게 됩니까?”

 

3.“도반들이여, 마치 장식을 좋아하는 어리고 젊은 여자나 남자가 깨끗하고 흠 없는 거울이나 맑은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기미나 반점을 보게 되면 그 기미나 반점을 제거하려고 애를 쓰고, 기미나 반점을 찾지 못하면 ‘이것은 내게 이득이다. 나는 깨끗하다.’라고 생각하면서 마음이 흡족해지고 그의 의도한 바가 성취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와 같이 도반들이여, 비구의 반조는 유익한 법들에 관해서 많은 것을 짓는다.

‘①나는 대체로 간탐하면서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간탐하지 않고 머무는가?

②나는 대체로 악의에 찬 마음으로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악의 없는 마음으로 머무는가?

③나는 대체로 해태와 혼침에 압도되어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해태와 혼침을 여의고 머무는가?

④나는 대체로 들떠서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들뜨지 않고 머무는가?

⑤나는 대체로 의심하면서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의심을 건너서 머무는가?

⑥나는 대체로 분노하면서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분노하지 않고 머무는가?

⑦나는 대체로 오염된 마음으로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오염되지 않은 마음으로 머무는가?

⑧나는 대체로 몸이 불편한 채로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몸에 불편함이 없이 머무는가?

⑨나는 대체로 게으름에 빠져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열심히 정진하며 머무는가?

⑩나는 대체로 삼매에 들지 않고 머무는가, 아니면 대체로 삼매에 들어서 머무는가?’라고.”

 

4.“도반들이여, 만일 비구가 자신을 반조하여‘나는 대체로 간탐하면서 머물고, 악의에 찬 마음으로 머물고, 해태와 혼침에 압도되어 머물고, 들떠서 머물고, 의심하면서 머물고, 분노하면서 머물고, 오염된 마음으로 머물고, 몸이 불편한 채로 머물고, 게으름에 빠져 머물고, 삼매에 들지 않고 머문다.’라고 알게 되면, 비구는 이러한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 아주 강한 의욕과 노력과 관심과 분발과 불퇴전과 마음 챙김과 알아차림을 행해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예를 들면 옷이나 머리에 불이 붙은 자는 옷이나 머리의 불을 끄기 위해서 아주 강한 의욕과 노력과 관심과 분발과 불퇴전과 마음 챙김과 알아차림을 행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와 같이 비구는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아주 강한 의욕과 노력과 관심과 분발과 불퇴전과 마음 챙김과 알아차림을 행해야 합니다.”

 

5.“도반들이여, 만일 비구가 자신을 반조하여‘나는 대체로 간탐하지 않고 머물고, 악의 없는 마음으로 머물고, 해태와 혼침을 여의고 머물고, 들뜨지 않고 머물고, 의심을 건너서 머물고, 분노하지 않고 머물고, 오염되지 않은 마음으로 머물고, 몸에 불편함이 없이 머물고, 열심히 정진하며 머물고, 삼매에 들어서 머문다.’라고 알게 되면, 비구는 이러한 유익한 법들에 굳게 서서 번뇌들을 소멸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합니다.”

 

사리뿟따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