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 항수 독송집

왓차곳따 경(Vacchagottasutta, A3:57) : 누구에게 보시해야 공덕이 가장 클까

moksha 2016. 8. 21. 14:06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왓차곳따 경(Vacchagottasutta, A3:57)

 

한 때 왓차곳따 유행승이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한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왓차곳따 유행승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사문 고따마는 이렇게 말씀하신다고 들었습니다.‘오직 나에게만 보시를 해야 하고 다른 자에게 보시를 해서는 안 된다. 오직 나의 제자들에게만 보시를 해야 하고 다른 자의 제자들에게 보시를 해서는 안 된다. 오직 나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고 다른 자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오직 나의 제자들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고 다른 자의 제자들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라고.

고따마 존자시여,‘오직 나에게만 보시를 해야 하고 다른 자에게 보시를 해서는 안 된다. 오직 나의 제자들에게만 보시를 해야 하고 다른 자의 제자들에게 보시를 해서는 안 된다. 오직 나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고 다른 자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오직 나의 제자들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고 다른 자의 제자들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라고 그들이 말한 것은 고따마 존자가 설하신 것과 일치합니까? 고따마 존자를 거짓으로 헐뜯지 않고 고따마 존자께서 설한 것을 반복한 것입니까? [고따마 존자가 설했다고 전해진 이것을 반복하더라도] 어떤 사람도 나쁜 견해에 빠져 비난의 조건을 만나지 않겠습니까? 저희들은 고따마 존자를 비방하고 싶지 않습니다.”


“왓차여, 그들이 말한 사문 고따마는‘오직 나에게만 보시를 해야 하고 다른 자에게 보시를 해서는 안 된다. 오직 나의 제자들에게만 보시를 해야 하고 다른 자의 제자들에게 보시를 해서는 안 된다. 오직 나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고 다른 자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오직 나의 제자들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고 다른 자의 제자들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라는 것은 내가 말한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들은 진실이 아닌 거짓을 나를 비방한다.

왓차여, 다른 자로 하여금 보시하는 것을 막는 자는 세 사람을 방해하는 것이고, 세 사람을 잃는 것이다. 어떤 것이 셋인가? 시주자가 덕을 쌓는 것을 방해하고, 보시 받을 자가 얻는 것을 방해하고, 먼저 자기 자신이 몰락하고 파멸한다. 왓차여, 다른 자로 하여금 보시하는 것을 막는 자는 이러한 세 사람을 방해하는 것이고 세 사람을 잃는 것이다.

왓차여, 그러나 나는 이와 같이 말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시궁창이나 하수구에‘이곳에 있는 중생들이 먹겠지.’하는 생각으로 항아리의 찌꺼기나 접시의 찌꺼기를 씻으면 그것으로도 그 사람은 덕을 쌓는다고 말하거늘 하물며 인간에게 보시한 것에 대해서야 말해 뭐하겠는가?

“왓차여, 나는 계를 지키는 사람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온다고 말한다. 계를 지키지 않는 사람에게 한 것은 그렇지 않다. 계를 지키는 사람은 다섯 가지 특징을 버렸고 다섯 가지 특징을 가졌다. 그는 어떠한 다섯 가지 특징을 버렸는가?

감각적 욕망을 버렸고, 악의를 버렸고, 해태와 혼침을 버렸고, 들뜸과 후회를 버렸고, 의심을 버렸다. 그는 이러한 다섯 가지 특징을 버렸다.

그러면 그는 어떠한 다섯 가지 특징을 가졌는가?

그는 무학의 계의 무더기를 가졌고, 무학의 삼매의 무더기를 가졌고, 무학의 통찰지의 무더기를 가졌고, 무학의 해탈의 무더기를 가졌고, 무학의 해달지견의 무더기를 가졌다. 그는 이러한 다섯 가지 특징을 가졌다. 이러한 다섯 가지 특징을 버렸고,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진 자에게 보시한 것은 큰 결과를 가져온다고 나는 말한다.”

 

“검은 소, 흰 소, 붉은 소, 누른 소, 자기 새끼와 같은 색깔의 소, 회색소

이런 소떼 중에서 길들여져 있고 [무리를] 선도하고

짐을 충분히 감당하고 힘세고 옆길로 벗어나지 않는 황소가 있으니

사람들은 그것의 색깔에 관계없이 오직 그 소에 짐을 싣는다.

마찬가지로 사람들 중에 끄샤뜨리아, 바라문, 바이샤, 수드라, 불가촉천민의 어느 계급이든지

겸손하고 정직하고 법에 서있고 계를 지키고 진실을 말하고 양심이 있으며

생사를 버렸고 청정범행을 오로지하고 짐을 내려놓았고 윤회에서 벗어나고

할 일을 해 마쳤고 번뇌가 없으며 모든 법의 저쪽에 이르렀고 집착하지 않고

오염원이 소멸된 자가 있다.

오직 때가 없는 분, 진정한 들판인 그분에게 보시한 것은 풍성한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알지 못하고 통찰지가 없고 듣지 못하여

밖의 다른 교단에 보시를 하고 좋은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는다.

통찰지가 있고 지자들에 의해 존경받는 좋은 사람들을 섬기는 자는

선서에 대한 신심이 뿌리 깊숙이 확고하나니 이러한 지자들은 신의 세상에 가거나

혹은 이 인간 세상에서는 좋은 가문에 태어날 것이며

그는 서서히 열반을 증득할 것이니라.”

 

왓차곳따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