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수계(受戒)
(1) 계율(戒律)의 의의
①불자가 세상을 살아가는 자율적인 가치규범이다.
②안락을 얻는 가치기준이고, 완전한 자유를 구가하는 주체적인 삶의 지표이다.
③타율적인 규범이 아니라 자유인이 되기 위해 창조적으로 인생을 살기 위해 자발적으로 기쁜 마음으로 지키고 실천하는 청정한 생활규범이요, 수행인이 자신을 엄정하게 관리하는 삶의 질서이자 원리원칙이다.
(2) 개차법(開遮法)
①계를 지킨다는 것은 계의 올바른 정신을 지킨다는 뜻이지, 계의 자구(字句)를 그대로 고지식하게 지키라는 것은 아니다.
②중요한 것은 계의 근본정신에 비취어 융통성있게 계를 해석하고 현실에 적용하는 것이다.
③지범개차(持犯開遮)
‘계는 지킴으로써 지키며, 파(破)함으로써 지킨다. 또한 계는 파함으로써 파하며, 지킴으로써 파한다’
④자구(字句)에 얽매이기에 앞서 계를 목숨으로 지키려 하는 것이 개차법의 근본정신임을 알아야 한다. *遮(막을, 가리다 차)
(3) 수계(受戒)
1)수계3사(受戒三師)
수계사(授戒師) = 계화상(戒和尙) | 계를 주는 스님 |
교수사(敎授師) | 수계하는 제자의 위의작법을 가르쳐 주는 스님 |
갈마사(葛磨師) | 계단에서 계를 받는 사람에게 지침이 되는 스님 |
☞재가불자가 받는 계:삼귀의계・오계・보살계[십중계・사십팔경계]・십선계
☞십중계(十重戒)와 사십팔경계(四十八輕戒)
십중계(十重戒)
제1중계 | 살생하지 말라 |
제2중계 | 훔치지 말라 |
제3중계 | 음란하지 말라 |
제4중계 | 망어를 하지 말라 |
제5중계 | 술을 팔지 말라 |
제6중계 | 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
제7중계 | 자기를 칭찬하고 다른 이를 헐뜯지 말라 |
제8중계 | 자기것을 아끼고자 남을 헐뜯지 말라 |
제9중계 | 성난 마음으로 참회를 물리치지 말라 |
제10중계 |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 |
사십팔경계(四十八輕戒)
1 | 스승과 벗을 공경하라 | 25 | 대중을 잘 다스려라 |
2 | 술을 마시지 말라 | 26 | 혼자만 이양을 받지 말라 |
3 | 고기를 먹지 말라 | 27 | 별청을 받지 말라 |
4 | 오신체를 먹지 말라 | 28 | 스님네를 별청하지 말라 |
5 | 죄를 참회하도록 가르쳐라 | 29 | 삿된 직업으로 생활을 하지 말라 |
6 | 공양을 올리고 법을 청하라 | 30 | 좋은 때를 공경하라 |
7 | 게으름을 부르지 말고 법문을 들어라 | 31 | 값을 치르고 구원하라 |
8 | 대승을 등지고 소승으로 나아가지 말라 | 32 | 중생을 해롭게 하지 말라 |
9 | 병든 이를 간호하라 | 33 | 삿된 짓을 생각하지도 보지도 말라 |
10 | 중생을 죽이는 기구를 마련해 두지 말라 | 34 | 잠시라도 소승을 생각하지 말라 |
11 | 나라의 심부름꾼이 되지 말라 | 35 | 원을 세워라 |
12 | 나쁜 마음으로 장사하지 말라 | 36 | 맹세를 하라 |
13 | 비방을 하거나 욕하지 말라 | 37 | 위험을 무릅쓰고 유행하지 말라 |
14 | 불을 놓아서 태우지 말라 | 38 | 높고 낮은 차례를 어기지 말라 |
15 | 편벽되게 가르치지 말라 | 39 | 복과 지혜를 닦아라 |
16 | 이익을 위하여 그릇되이 설하지 말라 | 40 | 가려서 계를 일러 주지 말라 |
17 | 세력을 믿고 구하지 말라 | 41 | 이양을 위하여 스승이 되지 말라 |
18 | 아는 것 없이 스승이 되려고 하지 말라 | 42 | 악인에게 계를 설하지 말라 |
19 | 두 가지로 말하지 말라 | 43 | 부끄러움 없이 시물을 받지 말라 |
20 | 방생하고 구하라 | 44 | 경전에 공양하라 |
21 | 성내고 때리면서 원수를 갚지 말라 | 45 | 중생을 항상 교화하라 |
22 | 교만을 버리고 법을 청하라 | 46 | 여법하게 설법하라 |
23 | 교만한 마음으로 편벽되게 설하지 말라 | 47 | 옳지 못한 법으로 제한하지 말라 |
24 | 불법을 잘 배우고 익혀라 | 48 | 법을 파괴하지 말라 |
☞ 십선계
십선이란 ① 불살생(不殺生) ② 불투도(不偸盜):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③ 불사음(不邪淫)④ 불망어(不妄語) ⑤ 불기어(不綺語) ⑥ 불악구(不惡口) ⑦ 불양설(不兩舌) ⑧ 불탐욕(不貪欲) ⑨ 부진에(不瞋恚) ⑩ 불사견(不邪見)으로 이와 같은 십선은 종래의 신(身)ㆍ구(口)ㆍ의(意) 삼업(三業)의 확충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즉, ①∼③은 신업(身業), ④∼⑦은 구업(口業), ⑧∼⑩은 의업(意業)이 된다. 이를 범하는 것을 십악(十惡)이라고 한다.
☞ 화상(和尙)과 아사리(阿闍梨)
제자의 행위를 교정해주고 그의 사범이 되어 지도하는 고승(高僧)에 대한 경칭으로 불교에서는 제자를 교육하는 사람을 화상(和尙)과 아사리(阿闍梨) 둘로 나눈다. 화상(和尙)은 세속의 부모와 같이 생애를 통한 스승인 데 비하여, 아사리(阿闍梨)는 학교의 교사와 같이 취학 때의 스승이기 때문에 그 신분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2)칠증(七證) : 수계 자리에 입회하여 그의 수계를 입증하는 7명의 증인
3)갈마(葛磨)
①갈마는 산스크리트어로는 까르마(karma)의 음역이다.
②오계를 비롯해 보살계, 구족계 등 계를 받을 때, 악을 없애고 선을 낳게 하는 의식을 갈마라고 한다.
③갈마는 참회(懺悔)를 비롯해 잘못된 일을 막고 나쁜 짓을 그치게 해 죄를 소멸하고 선을 낳는 목적으로 행해진다.
④갈마의 종류
단백(單白)갈마 | 여러 대중들에게 고지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을 말한다. |
백이(白二)갈마 | 대중에게 한번 고지하고 한번 가부(可否)를 묻는다. |
백사갈마(白四葛磨) = 일백삼갈마(一白三葛磨) | 한번 묻고 세 번 가부를 묻는 것을 말한다. 계를 수지할 때 주로 행한다. |
4)구족계(具足戒) : 비구ㆍ비구니가 되기 위하여 받는 계이다.
(4) 승려가 지켜야 할 계율
① 비구:250계, 비구니:348계 (법망경)
② 사미, 사미계:10계(오계에다 5개의 계를 첨가한 것
❶불비시식(不非時食):제때가 아니면 먹지 말라
❷이가무시청(離歌舞視廳):노래하고 춤추지 말라
❸이향유도신(離香油塗身):향수를 쓰거나 화장을 하지 말라
❹이고광대상(離高廣大床):높고 넓은 큰 평상에 앉지 말라
❺이금은보물(離金銀寶物):몸에 금은과 같은 패물을 달지 말라
③ 육화경(六和敬)
육화경은 승려들이 수행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화합을 이루기 위한 여섯 가지 원칙을 말하는 것이다. 불교에서 오역죄(五逆罪)의 하나로 승가의 화합을 깨뜨리는 것을 들고 있을 정도로 승가는 화합을 생명으로 하고 있다.
신화공주(身和共住) | 몸으로 화합함을 말함이니, 대중들과 함께 한 장소에서 살아야 한다. |
구화무쟁(口和無諍) | 입으로 화합함이니, 다투는 일이 없이 화목해야 한다. |
의화동사(意和同事) | 뜻으로 화합함이니, 부처님 일을 하는데 서로 협력해야 한다. |
계화동수(戒和同修) | 바른 행실로 화합함이니, 청정한 계율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
견화동해(見和同解) | 바른 견해로 화합함이니, 의견통일, 즉 견처(見處)가 같아야 한다. |
이화동균(利和同均) | 동등한 이익으로 화합함이니, 삼보정재(三寶淨財)를 고르게 나누어야 한다. |
▣ 절에서는 의식주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승가는 가장 철저한 평등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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