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10장 불자의 예절과 신행

4. 수계(受戒) (1) 계율(戒律)의 의의 (2) 개차법(開遮法) (3) 수계(受戒) (4) 승려가 지켜야 할 계율

moksha 2017. 8. 2. 14:54

4. 수계(受戒)

 

  (1) 계율(戒律)의 의의

①불자가 세상을 살아가는 자율적인 가치규범이다.

②안락을 얻는 가치기준이고, 완전한 자유를 구가하는 주체적인 삶의 지표이다.

③타율적인 규범이 아니라 자유인이 되기 위해 창조적으로 인생을 살기 위해 자발적으로 기쁜 마음으로 지키고 실천하는 청정한 생활규범이요, 수행인이 자신을 엄정하게 관리하는 삶의 질서이자 원리원칙이다.

 

  (2) 개차법(開遮法)

①계를 지킨다는 것은 계의 올바른 정신을 지킨다는 뜻이지, 계의 자구(字句)를 그대로 고지식하게 지키라는 것은 아니다.

②중요한 것은 계의 근본정신에 비취어 융통성있게 계를 해석하고 현실에 적용하는 것이다.

③지범개차(持犯開遮)

계는 지킴으로써 지키며, 파(破)함으로써 지킨다. 또한 계는 파함으로써 파하며, 지킴으로써 파한다

④자구(字句)에 얽매이기에 앞서 계를 목숨으로 지키려 하는 것이 개차법의 근본정신임을 알아야 한다. *遮(막을, 가리다 차)

 

 (3) 수계(受戒)

1)수계3사(受戒三師)

수계사(授戒師) = 계화상(戒和尙)

  계를 주는 스님

교수사(敎授師)

  수계하는 제자의 위의작법을 가르쳐 주는 스님

갈마사(葛磨師)

  계단에서 계를 받는 사람에게 지침이 되는 스님

 

재가불자가 받는 계:삼귀의계・오계・보살계[십중계・사십팔경계]・십선계


십중계(十重戒)와 사십팔경계(四十八輕戒)

 

십중계(十重戒)

제1중계

  살생하지 말라

제2중계

  훔치지 말라

제3중계

  음란하지 말라

제4중계

  망어를 하지 말라

제5중계

  술을 팔지 말라

제6중계

  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제7중계

  자기를 칭찬하고 다른 이를 헐뜯지 말라

제8중계

  자기것을 아끼고자 남을 헐뜯지 말라

제9중계

  성난 마음으로 참회를 물리치지 말라

제10중계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

 

사십팔경계(四十八輕戒)

1

스승과 벗을 공경하라

25

대중을 잘 다스려라

2

술을 마시지 말라

26

혼자만 이양을 받지 말라

3

고기를 먹지 말라

27

별청을 받지 말라

4

오신체를 먹지 말라

28

스님네를 별청하지 말라

5

죄를 참회하도록 가르쳐라

29

삿된 직업으로 생활을 하지 말라

6

공양을 올리고 법을 청하라

30

좋은 때를 공경하라

7

게으름을 부르지 말고 법문을 들어라

31

값을 치르고 구원하라

8

대승을 등지고 소승으로 나아가지 말라

32

중생을 해롭게 하지 말라

9

병든 이를 간호하라

33

삿된 짓을 생각하지도 보지도 말라

10

중생을 죽이는 기구를 마련해 두지 말라

34

잠시라도 소승을 생각하지 말라

11

나라의 심부름꾼이 되지 말라

35

원을 세워라

12

나쁜 마음으로 장사하지 말라

36

맹세를 하라

13

비방을 하거나 욕하지 말라

37

위험을 무릅쓰고 유행하지 말라

14

불을 놓아서 태우지 말라

38

높고 낮은 차례를 어기지 말라

15

편벽되게 가르치지 말라

39

복과 지혜를 닦아라

16

이익을 위하여 그릇되이 설하지 말라

40

가려서 계를 일러 주지 말라

17

세력을 믿고 구하지 말라

41

이양을 위하여 스승이 되지 말라

18

아는 것 없이 스승이 되려고 하지 말라

42

악인에게 계를 설하지 말라

19

두 가지로 말하지 말라

43

부끄러움 없이 시물을 받지 말라

20

방생하고 구하라

44

경전에 공양하라

21

성내고 때리면서 원수를 갚지 말라

45

중생을 항상 교화하라

22

교만을 버리고 법을 청하라

46

여법하게 설법하라

23

교만한 마음으로 편벽되게 설하지 말라

47

옳지 못한 법으로 제한하지 말라

24

불법을 잘 배우고 익혀라

48

법을 파괴하지 말라


십선계

십선이란 ① 불살생(不殺生) ② 불투도(不偸盜):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③ 불사음(不邪淫)④ 불망어(不妄語) ⑤ 불기어(不綺語) ⑥ 불악구(不惡口) ⑦ 불양설(不兩舌) ⑧ 불탐욕(不貪欲) ⑨ 부진에(不瞋恚) ⑩ 불사견(不邪見)으로 이와 같은 십선은 종래의 신(身)ㆍ구(口)ㆍ의(意) 삼업(三業)의 확충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즉, ①∼③은 신업(身業), ④∼⑦은 구업(口業), ⑧∼⑩은 의업(意業)이 된다. 이를 범하는 것을 십악(十惡)이라고 한다.

 

화상(和尙)과 아사리(阿闍梨)

제자의 행위를 교정해주고 그의 사범이 되어 지도하는 고승(高僧)에 대한 경칭으로 불교에서는 제자를 교육하는 사람을 화상(和尙)과 아사리(阿闍梨) 둘로 나눈다. 화상(和尙)은 세속의 부모와 같이 생애를 통한 스승인 데 비하여, 아사리(阿闍梨)는 학교의 교사와 같이 취학 때의 스승이기 때문에 그 신분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2)칠증(七證) : 수계 자리에 입회하여 그의 수계를 입증하는 7명의 증인

3)갈마(葛磨)

①갈마는 산스크리트어로는 까르마(karma)의 음역이다.

②오계를 비롯해 보살계, 구족계 등 계를 받을 때, 악을 없애고 선을 낳게 하는 의식을 갈마라고 한다.

③갈마는 참회(懺悔)를 비롯해 잘못된 일을 막고 나쁜 짓을 그치게 해 죄를 소멸하고 선을 낳는 목적으로 행해진다.

④갈마의 종류

단백(單白)갈마

여러 대중들에게 고지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을 말한다.

백이(白二)갈마

대중에게 한번 고지하고 한번 가부(可否)를 묻는다.

백사갈마(白四葛磨)

= 일백삼갈마(一白三葛磨)

한번 묻고 세 번 가부를 묻는 것을 말한다. 계를 수지할 때 주로 행한다.

 

  4)구족계(具足戒) : 비구ㆍ비구니가 되기 위하여 받는 계이다.

 

  (4) 승려가 지켜야 할 계율

① 비구:250계, 비구니:348계 (법망경)

② 사미, 사미계:10계(오계에다 5개의 계를 첨가한 것

 ❶불비시식(不非時食):제때가 아니면 먹지 말라

 ❷이가무시청(離歌舞視廳):노래하고 춤추지 말라

 ❸이향유도신(離香油塗身):향수를 쓰거나 화장을 하지 말라

 ❹이고광대상(離高廣大床):높고 넓은 큰 평상에 앉지 말라

 ❺이금은보물(離金銀寶物):몸에 금은과 같은 패물을 달지 말라


 

  ③ 육화경(六和敬)

육화경은 승려들이 수행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화합을 이루기 위한 여섯 가지 원칙을 말하는 것이다. 불교에서 오역죄(五逆罪)의 하나로 승가의 화합을 깨뜨리는 것을 들고 있을 정도로 승가는 화합을 생명으로 하고 있다.

신화공주(身和共住)

몸으로 화합함을 말함이니, 대중들과 함께 한 장소에서 살아야 한다.

구화무쟁(口和無諍)

입으로 화합함이니, 다투는 일이 없이 화목해야 한다.

의화동사(意和同事)

뜻으로 화합함이니, 부처님 일을 하는데 서로 협력해야 한다.

계화동수(戒和同修)

바른 행실로 화합함이니, 청정한 계율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견화동해(見和同解)

바른 견해로 화합함이니, 의견통일, 즉 견처(見處)가 같아야 한다.

이화동균(利和同均)

동등한 이익으로 화합함이니, 삼보정재(三寶淨財)를 고르게 나누어야 한다.

   

▣ 절에서는 의식주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승가는 가장 철저한 평등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