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 항수 독송집

소금덩어리의 경(Loṇaphala Sutta, A3:99) : 선업을 강물과 같이

moksha 2016. 8. 15. 12:30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소금덩어리의 경(Loaphala Sutta, A3:99)

 

1.[세존]“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사람은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어떠한 업을 짓던지, 그러한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과보를 받는다.’1라고 말한다면,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경우에 청정한 삶의 가능성이나 괴로움의 종식을 이룰 가능성이 시설되지 않는다.

 

2.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사람은 겪어야 하는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업을 지으면, 그러한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그 과보를 받는다.2’라고 말한다면,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경우에 청정한 삶의 가능성이나 괴로움의 종식을 이룰 가능성이 시설된다.

 

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적은 죄악을 지어도,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동일한 적은 죄악을 지어도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4.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끄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행을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아, 협소하고 작은 도량을 지니고 있어 작은 것에서 유래한 큰 고통스러운 삶을 산다.3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5.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행을 닦고 마음을 닦고 지혜를 닦아. 협소하지 않고 큰 도량을 지니고 있어 무량한 삶을 산다.4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

 

6.[세존]“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소금덩어리를 적은 그릇의 물 속에 던져 넣는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 적은 그릇의 물은 그 소금덩어리 때문에 짜져서 마실 수 없는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그렇습니다.”

[세존]“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그 덕은 그릇의 물은 너무 적어 그 소금덩어리 때문에 짜져서 마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7.[세존]“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소금덩어리를 갠지스 강에 던져 넣는다고 하자.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 갠지스 강의 물은 그 소금덩어리 때문에 짜져서 마실 수 없는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세상에 어떤 사람은 적은 죄악을 지어도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세상에 어떤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어도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8.[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끄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행을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지혜를 닦지 않아, 협소하고 작은 도량을 지니고 있어 작은 것에서 유래한 큰 고통스러운 삶을 산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9.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행을 닦고 마음을 닦고 지혜를 닦고 협소하지 않고 큰 도량을 지니고 있어 무량한 삶을 산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10.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반 까하빠나5 때문에 감옥에 가고, 일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고, 백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간다. 그러나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반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고, 일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고, 백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는다.

 

11.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반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고, 일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고, 백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가난하고 재물이 없고 재산이 없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사람은 반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고, 일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고, 백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간다.

 

12.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반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고, 일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고, 백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부유하고 재물이 많고 재산이 많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사람은 반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고 일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고, 백 까하빠나 때문에 감옥에 가지 않는다.

13.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세상에 어떤 사람은 적은 죄악을 지어도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세상에 어떤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어도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14.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끄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행을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지혜를 닦지 않아, 협소하고 작은 도량을 지니고 있어 작은 것에서 유래한 큰 고통스러운 삶을 산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15.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행을 닦고 마음을 닦고 지혜를 닦아 협소하지 않고 큰 도량을 지니고 있어 무량한 삶을 산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16.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양을 훔쳤을 때에는 양 주인이나 양 도살업자는 그를 죽이거나 포박하거나 약탈하거나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이 양을 훔쳤을 때에는 그를 죽이거나 포박하거나 약탈하거나 마음대로 처리할 수 없다.

 

17.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양을 훔쳤을 때에는 양 주인이나 양 도살업자가 그를 죽이거나 포박하거나 약탈하거나 마음대로 처리 할 수 있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가난하고 재물이 없고 재산이 없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 양을 훔쳤을 때에는 양 주인이나 양 도살업자가 그를 죽이거나 포박하거나 약탈하거나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다.

 

18.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양을 훔쳤을 때에는 양 주인이나 양 도살업자가 그를 죽이거나 포박하거나 약탈하거나 마음대로 처리할 수 없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부유하고 재물이 많고 재산이 많거나 왕이거나 왕의 대신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 양을 훔쳤을 때에는 양 주인이나 양 도살업자가 그를 죽이거나 포박하거나 약탈하거나 마음대로 처리할 수 없다. 오히려 그는 두려움에 떨며 합장하여 이와 같이 ‘주인님, 제게 양이나 그 양의 값을 돌려주십시오.’라고 빌 것이다.

 

19.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세상에 어떤 사람은 적은 죄악을 지어도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수행승들이여, 그러나 세상에 어떤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어도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20.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끄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행을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지혜를 닦지 않아, 협소하고 작은 도량을 지니고 있어 작은 것에서 유래한 큰 고통스러운 삶을 산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그것이 그를 지옥으로 이끈다.

 

21. 수행승들이여, 어떤 사람이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행을 닦고 마음을 닦고 지혜를 닦아 협소하지 않고 큰 도량을 지니고 있어 무량한 삶을 산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똑같이 적은 죄악을 지으면, 현세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지었으므로 미래에는 그것이 조금도 나타나지 않는데, 하물며 많이 나타나겠는가?

 

22. 수행승들이여,‘사람은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어떠한 업을 짓던지, 그러한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과보를 받는다.’고 이와 같이 말한다면,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경우에 청정한 삶의 가능성이나 괴로움의 종식을 이룰 가능성이 시설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사람은 겪어야 하는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업을 지으면, 그러한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그 과보를 받는다.’고 이와 같이 말한다면,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경우에 청정한 삶의 가능성이나 괴로움의 종식을 이룰 가능성이 시설된다.”

 

소금덩어리의 경이 끝났다.


  1. 사람은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어떠한 업을 짓던지, 그러한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과보를 받는다.(yathā yathā vedanīyaṃ ayaṃ puriso kammaṃ karoti, tathā tathāssa vipākaṃ paṭisaṃvediyati'ti.) : 행위한 그대로의 업의 과보를 받게 된다는 주장은 결코 불교적인 교리가 아니다. 이는 자이나교의 교리이다. [본문으로]
  2. “겪어야 하는 이러저러한 것”이란 주석서에 따르면 ①현세에서 겪어야 하는 업[순현업(順現業)] ②다음 생에 겪어야 하는 업[순생업(順生業)] ③아주 먼 나중의 생에서 겪어야 하는 업이다.[순후업(順後業)] ①과 ②의 경우에는 업보의 작용에 필요한 조건이 결여되면 효력을 상실한다. 그러나 ③의 경우에는 받는 시기가 확정되지 않고 윤회하는 한 겪어야 하는 업이다. 따라서 ‘사람은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어떠한 업을 짓던지, 그러한 이러저러한 것에 따라 과보를 받는다.’는 명제는 옳지 않다. [본문으로]
  3. ‘작은 것에서 유래한 큰 고통스러운 삶을 사는 자’란 주석서에 따르면 ‘작은 죄악에도 불구하고 고통스럽게 사는 자’ 를 뜻한다. [본문으로]
  4. ‘무량한 삶을 사는 자’는 ‘번뇌를 부순 님’을 지칭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헤아릴 수 있는 탐욕 등이 없으므로 무량한 삶을 사는 자라고 부른다. [본문으로]
  5. 까하빠나(Kahāpaṇa) : 고대인도의 화폐단위로 젖소 5마리의 가격을 말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