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진(西晋)의 불교
위(魏)는 촉(蜀)을 멸망시키고 위(魏)의 재상인 사마염(司馬炎)은 제위를 뺏은 뒤 낙양에 도읍을 정하고 진(晋)이라고 했다가 다시 오(吳)를 멸망(280)시키고 약 50여년 동안 천하를 통일하였다. 그러나 진(晋)은 북방 호족의 남하에 의해 멸망(316)하고 5호16국의 시대가 된다. 진(晋)의 일족은 남쪽 건강으로 옮겨 동진(東晉)을 건국하였는데, 그 사이 약 50년간을 서진(西晋)이라고 한다.
(1) 새로운 사상계의 흐름
① 노장학 특히 <장자>의 연구가 성행하여 많은 사람들의 <장자>의 주석서를 저술
② 죽림칠현으로 대표되는 청담(淸談)의 명사가 활약하고 자유스러운 사상이 주류
(2) 축법호(竺法護)
① 월지인의 말예(末裔)로서 돈황에서 출생했기 때문에 세상에서는 월지보살, 돈황보살이라고 불렸다.
② “경법(經法)이 중국에 널리 퍼진 이유는 축법호의 힘에 있다” :양(梁)의 승우(僧祐)
③ 광찬반야경(光讚般若經), 정법화경(正法華經), 유마힐경(維摩詰經), 무량청정평등각경(無量淸淨平等
覺經) 등 모두 154부 309권을 번역
④ 정법화경(正法華經) 10권은 인도 대승불교의 주요 경전으로 처음으로 중국에 전해져 이로 인해 <법
화경> 연구자가 배출되었으며,
⑤ <법화경>의 한 품(品)에 해당하는?관세음보살보문품?에 의해 관음신앙이 널리 유포되었다.
(3) 격의불교(格義佛敎)
①불교가 전래된지 300여년 경과
②불전의 번역시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주석이나 강경에 주력
③노장사상의 발달
④반야개공(般若皆空)의 불교사상은 노장사상의 무(無)와 상통
⑤노장사상을 통한 불교사상이 폭넓게 자리잡아 감
⑥서진 말부터 동진시대에 크게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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