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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11장 종교학

제11장 종교학 4. 종교의 이해 방법

moksha 2016. 10. 4. 16:45


4. 종교의 이해 방법

 

(1) 종교경험

 

  1)누미노제(Numinose)

     ①종교학자 오토(Rudolph Otto)에 의해 개념화

     ②정령(Spirit)을 뜻하는 누멘(numen)이란 라틴어에서 만들었다.

         ♣성(聖)스러운 것에서 새로이 만든 철학 용어이다.

     ③누미노제 체험은 공포심과 경외감을 유발시키고 황홀하게 해주며 무서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잡아끄

        는 신비스러운 것에 대한 경험이다.

     ④희생제의를 통해서만 가능하고 이것은 교리의 정당화와 체계화에 도움을 준다.

 

  2)예루살렘형

     ①절대의존의 감정으로서 격렬성과 열정성, 역동성을 특징으로 하며 그 감동의 표현은 바로 예배로 드러

        난다.

     ②서구 기독교와 이슬람의 예언자나 창시자 및 그 중창자

 

  3)베나레스형

     ①관조나 명상의 과정에서 하게 되는 신비스러운 종교 체험.

     ②모든 감정은 소멸하며 깊은 정적과 초탈의 상태로 침잠한다.

     ③힌두교의 범아 일여나 불교의 해탈 및 선에서의 깨달음 등

(2) 원시부족의 종교 체험 유형

 

  1) 애니미즘(Animism)

     ① 정령신앙(精靈信仰)이라고도 한다.

     ②영적인 존재들이 인간의 일에 관여하거나 개입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③동물이나 자연물에도 혼령이나 정령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④인간도 누구나 혼령을 하나 또는 몇 개씩 가지고 있고 꿈을 꿀 때나 죽었을 때에 그것이 신체를 떠난다

        는 것이다.

     ⑤애니마(Anima)는 본래 혼(魂)이라는 뜻이다.

 

  2) 토테미즘(Totemism)

     ①토템(Totem)이라는 말은 사회현상에 있어서 집단의 상징이나 징표로서의 동・식물이나 자연물을 가

         리키는데 널리 쓰임.

     ②토템과 인간집단과의 여러 가지 관계를 둘러싼 신념・의례・풍습 등의 제도화된 체계를 가리킨다.

     ③동물이나 식물과 같은 자연 대상물과 인간이 신비적 관계 또는 친족관계가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 복합

        적인 관념으로

      ④그 공동체의 법과 관습은 신성불가침한 것으로 여기고 거기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로

         여기게 된다.

      ⑤부족의 도덕률과 그것을 지키는 초자연적인 존재의 막강한 힘이 공동체의 각 구성원에게 스며든다. 

          이에 대해 반항을 하는 것은 자연을 거역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하여 징벌이 가해진다.

 

  3) 마나이즘(Manaism)

     ①인간,혼, 무생물 등을 창조한 초자연적인 힘을 믿는 것이다.

     ②멜라네시아와 폴리네시아 사람들의 종교에서 인간・영혼・무생물 등을 창조했다는 초자연적인 힘을 믿

        는 사상

 

  4) 샤마니즘(Shamanism)

     ①샤먼을 한자(漢字)로 무격(巫覡)이라고 쓰는데, 무(巫:여성:무당), 격(覡:남성:박수)을 차용한

         말이다.

     ②무격신앙・무속(巫俗)신앙이라 한다.

     ③샤만을 중심으로 하는 일종의 종교형태이다.

     ④샤먼은 무격(巫覡)・주의(呪醫)・사제(司祭)・예언자・신령(神靈)의 대변자・사령(死靈)의 인도자 등으

        로 기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