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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11장 종교학

제11장 종교학 1. 종교의 정의

moksha 2016. 10. 4. 16:20


제11장 종 교 학


1. 종교의 정의

 

  (1) 상식적 정의 

 

   1)종교란 ‘하나의 믿음’이다.

     ①인간의 유한성과 자연의 불가항력에 따른, 절대적 존재에 대한 의지와 피난의 대상으로서 종교를

        말함.

     ②믿음 대상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믿음의 방식의 차이를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한계를 안고 있음.

 

   2)종교란 인간이 위안 받기 위해 또는 구원받기 위해 허위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①과학적 비판의 외형을 띠고 있는 견해.

     ②과학이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인간의 삶이 풍부하고 복잡한 측면들이 모두 해명되지는 않음.

 

  (2) 학문적 정의

       유명한 종교사회학자 베버(Max Weber:1864∼1920)는 “종교가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은 연구의 첫

       단계에서는 불가능하다. 만약 필요하다면 정의는 연구의 결론에서만 시도될 수 있다. 종교의 본질은 우

       리의 관심사가 아니며, 사회적 행위의 특수한 상황들과 결과들을 연구하는 것이 과제다.” 라고 한다.

 

  1)종교기원론

 

막스뮬러(Max Müller)

(언어학, 종교학, 동양 연구의 개척자)

언어의 질병’이다.

타일러(Edward B. Tylor)

(인류학)

‘잘못된 추론의 결과이다.

프로이드(S. Freud)

(심리학)

유아기적 강박 노이로제의 표상화이며 망상이다.

뒤르껭(Emile Durkheim)

(사회학)

‘종교는 사회 그 자체다.

종교는 성스러운 것과 관계된 신앙과 실천의 독특한 체계다.

 

  2) 종교에 대한 두 가지 정의 방식

     ①본질적 정의

스피로(Melfold Spiro)

종교는 문화적으로 당연시되는 초자연적 존재와 상호작용하고 있는 문화적으로 이루어진 제도이다.’

오토(Rudolf Otto)

종교란 궁극적 실재(=본질)와의 만남의 경험이다. 궁극적 실재는 두려움과 매혹의 대상이다.

스트랭(F. Streng)

종교란 궁극적인 변형을 위한 실천적 수단이다.

파슨즈(Talcott Parsons)

종교는 인간들이 다양한 사회에서 진화시켜 온 일련의 신앙과 실천 제도다.

잉거(J. Milton Yinger)

종교는 인간 공통체가 그들 삶의 궁극적 문제와 투쟁하는 수단인 신앙과 실천의 체계다.

     

    ②기능적 정의

버거(Peter Berger)

종교란 성스러운 노모스(nomos:규범)를 설립하려는 인간의 한 기획이다. 다시말해 종교란 성스러운 방식으로 우주화하는 것이다.

기어츠(Cliford Geertz)

인간은 드러난 세계뿐 아니라, 드러나지 않은 세계를 경험하며 산다. 드러난 세계는 드러나지 않은 세계에 의하여 의미를 얻는다. 종교는 이 드러나지 않은 세계를 드러내는 상징체계다.

칼마르크스(Karl Marx)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인간이 종교를 만들었지 종교가 인간을 만들지 않는다. 종교는 아직 그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자신을 상실한 사람의 자의식이며 자기 감정이다.

 


(3) 종교의 정의 : 기모모토 히데오[안본 영부(岸本 英夫)]

 

“종교란 인간이 지니는 궁극적인 문제에 대하여 그 해결을 준다고 주장하며 그 주장을 신앙하는 무리들에 의해 영위되어지는 의례를 동반하는 문화현상이다. 종교에는 그 행위에 관련하여 신성성(神聖性)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4) 종교 개념의 역사

   1)종교(宗敎:Religion)의 어원

     ①라틴어 religio'에서 유래한다.

     ②신에 대한 숭배행위에서 나타나는 ‘망설임’ ‘삼가함’ ‘두려움’을 의미하는 relegere(반복, 음미, 정돈)

     ③인간을 신에게 묶어 주는 경건한 결합을 의미하는 religare(다시 결합한다)의 두 가지에서 기원한다.

     ④궁극적인 깨달음을 의미하는 종(宗)과 그 깨달음을 설하는 언어의 체계인 교(敎)를 의미한다.

   

  2)종교 개념의 수용

    ①C.E. 4세기 이후 서구에서 소위 제도 기독교가 성립하면서 시작

    ②종교에 대한 이해는 로마 카톨릭이 지배하던 중세 내내 유지

       (다른 종교들은 단지 이교(異敎:Paganism)에 불과할 뿐)

  ③르네상스에서의 합리주의에 따른 종교개혁을 거쳐 17,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이르러 근본적으로 수

     정. (보편적인 종교 범주로서 재형성)

  ④19세기 중반 이후 서구에게 문호를 개방한 시기에 개념 형성되었으며 사실상종교라는 용어가 사용

     된 역사는 100여년에 불과하다.

    ⑤일본 학자가 영어 Religion을 번역하면서 종교(宗敎)로 번역하여 사용되고 있다.

 

종교개혁

    16세기 초 구교(카톨릭)가 그리스도 정신을 왜곡해서 교회 재정을 몰락시키고 면죄부(免罪符)를 팔아

    장사하는 등 도덕적으로 타락하여 항의(抗議), 저항(抵抗)등으로 종교 개혁을 통하여 올바른 교회 설립

    을 공언(公言)하고 나선 여러 분파의 교회가 생겼으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다음과 같다.

     ① 마르틴 루터(1483∼1546)

         독일인으로 종교 개혁을 주창하고 루터교회 또는 루털 교회를 설립

     ② 칼빈(1509∼1564)

         프랑스 사람으로 스위스로 망명하여 칼빈파(개혁파 교회)를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