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종 교 학
1. 종교의 정의
(1) 상식적 정의
1)종교란 ‘하나의 믿음’이다.
①인간의 유한성과 자연의 불가항력에 따른, 절대적 존재에 대한 의지와 피난의 대상으로서 종교를
말함.
②믿음 대상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믿음의 방식의 차이를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한계를 안고 있음.
2)종교란 ‘인간이 위안 받기 위해 또는 구원받기 위해 허위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①과학적 비판의 외형을 띠고 있는 견해.
②과학이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인간의 삶이 풍부하고 복잡한 측면들이 모두 해명되지는 않음.
(2) 학문적 정의
유명한 종교사회학자 베버(Max Weber:1864∼1920)는 “종교가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은 연구의 첫
단계에서는 불가능하다. 만약 필요하다면 정의는 연구의 결론에서만 시도될 수 있다. 종교의 본질은 우
리의 관심사가 아니며, 사회적 행위의 특수한 상황들과 결과들을 연구하는 것이 과제다.” 라고 한다.
1)종교기원론
막스뮬러(Max Müller) (언어학, 종교학, 동양 연구의 개척자) | ‘언어의 질병’이다. |
타일러(Edward B. Tylor) (인류학) | ‘잘못된 추론의 결과’이다. |
프로이드(S. Freud) (심리학) | ‘유아기적 강박 노이로제의 표상화이며 망상’이다. |
뒤르껭(Emile Durkheim) (사회학) | ‘종교는 사회 그 자체다.’ ‘종교는 성스러운 것과 관계된 신앙과 실천의 독특한 체계다.’ |
2) 종교에 대한 두 가지 정의 방식
①본질적 정의
스피로(Melfold Spiro) | ‘종교는 문화적으로 당연시되는 초자연적 존재와 상호작용하고 있는 문화적으로 이루어진 제도이다.’ |
오토(Rudolf Otto) | ‘종교란 궁극적 실재(=본질)와의 만남의 경험이다. 궁극적 실재는 두려움과 매혹의 대상이다.’ |
스트랭(F. Streng) | ‘종교란 궁극적인 변형을 위한 실천적 수단이다.’ |
파슨즈(Talcott Parsons) | ‘종교는 인간들이 다양한 사회에서 진화시켜 온 일련의 신앙과 실천 제도다.’ |
잉거(J. Milton Yinger) | ‘종교는 인간 공통체가 그들 삶의 궁극적 문제와 투쟁하는 수단인 신앙과 실천의 체계다.’ |
②기능적 정의
버거(Peter Berger) | ‘종교란 성스러운 노모스(nomos:규범)를 설립하려는 인간의 한 기획이다. 다시말해 종교란 성스러운 방식으로 우주화하는 것이다.’ |
기어츠(Cliford Geertz) | ‘인간은 드러난 세계뿐 아니라, 드러나지 않은 세계를 경험하며 산다. 드러난 세계는 드러나지 않은 세계에 의하여 의미를 얻는다. 종교는 이 드러나지 않은 세계를 드러내는 상징체계다.’ |
칼마르크스(Karl Marx) |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인간이 종교를 만들었지 종교가 인간을 만들지 않는다. 종교는 아직 그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자신을 상실한 사람의 자의식이며 자기 감정이다.” |
(3) 종교의 정의 : 기모모토 히데오[안본 영부(岸本 英夫)]
“종교란 인간이 지니는 궁극적인 문제에 대하여 그 해결을 준다고 주장하며 그 주장을 신앙하는 무리들에 의해 영위되어지는 의례를 동반하는 문화현상이다. 종교에는 그 행위에 관련하여 신성성(神聖性)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4) 종교 개념의 역사
1)종교(宗敎:Religion)의 어원
①라틴어 ‘religio'에서 유래한다.
②신에 대한 숭배행위에서 나타나는 ‘망설임’ ‘삼가함’ ‘두려움’을 의미하는 relegere(반복, 음미, 정돈)
③인간을 신에게 묶어 주는 경건한 결합을 의미하는 religare(다시 결합한다)의 두 가지에서 기원한다.
④궁극적인 깨달음을 의미하는 종(宗)과 그 깨달음을 설하는 언어의 체계인 교(敎)를 의미한다.
2)종교 개념의 수용
①C.E. 4세기 이후 서구에서 소위 제도 기독교가 성립하면서 시작
②종교에 대한 이해는 로마 카톨릭이 지배하던 중세 내내 유지
(다른 종교들은 단지 이교(異敎:Paganism)에 불과할 뿐)
③르네상스에서의 합리주의에 따른 종교개혁을 거쳐 17,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이르러 근본적으로 수
정. (보편적인 종교 범주로서 재형성)
④19세기 중반 이후 서구에게 문호를 개방한 시기에 개념 형성되었으며 사실상 ‘종교’라는 용어가 사용
된 역사는 100여년에 불과하다.
⑤일본 학자가 영어 Religion을 번역하면서 종교(宗敎)로 번역하여 사용되고 있다.
☞ 종교개혁
16세기 초 구교(카톨릭)가 그리스도 정신을 왜곡해서 교회 재정을 몰락시키고 면죄부(免罪符)를 팔아
장사하는 등 도덕적으로 타락하여 항의(抗議), 저항(抵抗)등으로 종교 개혁을 통하여 올바른 교회 설립
을 공언(公言)하고 나선 여러 분파의 교회가 생겼으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다음과 같다.
① 마르틴 루터(1483∼1546)
독일인으로 종교 개혁을 주창하고 루터교회 또는 루털 교회를 설립
② 칼빈(1509∼1564)
프랑스 사람으로 스위스로 망명하여 칼빈파(개혁파 교회)를 설립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 > 제11장 종교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유교(儒敎) (0) | 2017.07.02 |
---|---|
제11장 종교학 5. 종교별 주요 사항 (1) 기독교 (0) | 2016.10.04 |
제11장 종교학 4. 종교의 이해 방법 (0) | 2016.10.04 |
제11장 종교학 3. 각 종교의 교리 (0) | 2016.10.04 |
제11장 종교학 2. 종교의 일반 의례 유형 (0) | 2016.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