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교(儒敎)
1)유교(儒敎)의 뜻
①공자(孔子:B.C. 552~B.C. 479)를 시조(始祖)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이다.
②인(仁)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으로 삼고 있다.
③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윤리학・정치학이
다.
④수천 년 동안 중국・한국・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2)사서오경(四書五經)
①사서(四書)
㉮대학(大學)
♣공자(孔子)의 말을 증자(曾子)가 기록한 것이다.
♣삼강령(三綱領) 및 팔조목(八條目):유교 사상의 기본구조
○명덕(明明德), 신민(新民), 지어지선(至於至善)
○격물(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
(平天下)
㉯중용(中庸)
♣인생의 철학, 심성 철학의 근본 요지를 기록한 것.
♣공자(孔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저작이라 알려졌다.
♣?中?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 ?庸?이란 평상(平常)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천부적(天賦的)인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그 본성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본성을 좇아 행동하는 것이 인간의 도(道)이며, 도를 닦기 위해서는 궁리(窮理)가 필요하다. 이 궁
리를 교(敎)라고 한다. [선성설(善性說)을 바탕]
♣그 원동력이 성(性)으로 성심성의를 다하여 드디어 덕의 최고 경지인 성(聖)의 경지에 이른다는 것
이 중심 사상이다.
㉰논어(論語)
♣유교(儒敎)의 근본문헌(根本文獻)으로 유가(儒家)의 성전(聖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仁)을 가장 대표적 핵심 요결로 삼았다.
㉱맹자(孟子)
♣공자의 사상은 증자(曾子), 자사(子思) 다시 맹자에게 이어졌다.
♣전국시대의 사상가 맹자(孟子)의 저술이다.
♣공자의 인(仁)에 대해 의(義)를 더하여 왕도정치의 바탕으로 삼은 것이다.
②오경(五經)
㉮시경(詩經)
♣춘추 시대의 민요를 중심으로 하여 모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 된 시집으로서 305편의 시(詩)가 수록
되어 있다.
♣문학사적 평가도 높으며, 상고의 사료(史料)로서도 귀중하다.
㉯서경(書痙)
♣고대의 사적(史的) 사실이나 사상을 아는 데 중요한 책이다.
♣위정자에게는 치도(治道)의 근본을 밝히며 후대인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한 지침이고 인간의 본성에
근거하여 치도의 근본을 밝혀 세상이 화평하고자 함.
㉰예기(禮記)
♣예(禮)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기록한 것이 책이다.
♣인(仁) → 의(義) → 예(禮)
♣오례(五禮) : 길례(吉禮)・흉례(凶禮)・군례(軍禮)・빈례(賓禮)・가례(嘉禮)
㉱춘추(春秋)
♣공자(孔子)가 B.C. 722년, 즉 은공(隱公) 원년에서 B.C. 481년(애공 14)에 이르는 사이의 중요한
일의 기록을 편년체로 엮어 놓은 사서(史書)이다.
♣242년간의 정치사건, 전쟁, 중요인물의 사건과 자연 재해 및 현상을 기록하고 있다.
㉲주역(周易)
♣글자 그대로 주(周)나라 시대의 역(易)이란 말이다.
ː 하(夏)나라 연산역(連山易), 은(殷)나라 귀장역(歸藏易)
♣역(易)이란 말은 변역(變易), 즉?바뀐다??변한다?는 뜻이며 천지만물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
연현상의 원리를 설명하고 풀이한 것이다.
♣8괘(卦)와 64괘(卦), 그리고 괘사(卦辭)・효사(爻辭)・십익(十翼)으로 되어 있다.
♣역(易)은 양(陽)과 음(陰)의 이원론(二元論)으로 이루어진다.
♣무극(無極)→태극(太極)→음양오행(陰陽五行)→8괘→64괘, 384효.
♣괘(卦)와 효(爻)가 천지자연과 인생의 도가 포함되어 있으니 인간의 생성, 발전, 길흉화복이 이 법
(天地自然의 道)에 합치 된다는 이론.
♣인간의 운명을 점치는 점복술의 원전으로 깊이 뿌리박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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