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니까야(Nikāya) 항수 독송집

무상에 대한 지각의 경(Aniccasaññāsutta, S22:102) :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5가지 이익이 있다.(10가지 비유 설법)

moksha 2016. 9. 12. 11:00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무상에 대한 지각의 경(Aniccasaññāsutta, S22:102)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1)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가을에 농부가 큰 쟁기날로 쟁기질을 하면 모든 뿌리들이 파헤쳐 없어진다.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2)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골풀을 베는 사람은 골풀을 베면 꼭대기를 잡고 위아래로 흔들고 좌우로 흔들어 털어버린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3)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망고더미가 달린 나무줄기를 자르면 그 줄기에 달린 망고들이 모두 그 줄기를 따라 잘려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4)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누각의 어떠한 서까래든지 모두 용마루로 향하고, 용마루로 기울고, 용마루로 모이고, 용마루를 그들 가운데 최상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5)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떠한 뿌리의 향이 있든지 그들 가운데 흑단향을 최상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6)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떠한 나무심의 향이 있든지 그들 가운데 적단향을 최상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7)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떠한 꽃의 향기 있든지 그들 가운데 재스민 향을 최상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8)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떠한 군왕이 있든지 그들 모두는 전륜왕에 종속되며 그들 가운데 전륜왕을 최상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9)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떠한 별이 비추는 광명이든 그것은 모두 달이 비추는 광명의 십육 분의 일도 미치지 못하며 그들 가운데 달이 비추는 광명을 최상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10)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가을에 하늘이 맑고 구름이 한 점도 없으면, 태양은 높이 떠오르면서 빛나고 빛을 방출하고 널리 비추어서 일체의 어둠을 허공에서 없애버린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2.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고,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애는가?

1) 이것이 물질이고, 이것이 물질의 발생이고, 이것이 물질의 소멸이다.

2) 이것이 느낌이고, 이것이 느낌의 발생이고, 이것이 느낌의 소멸이다.

3) 이것이 지각이고, 이것이 지각의 발생이고, 이것이 지각의 소멸이다.

4) 이것이 형성이고, 이것이 형성의 발생이고, 이것이 형성의 소멸이다.

5) 이것이 의식이고, 이것이 의식의 발생이고, 이것이 의식의 소멸이다.

 

3.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지각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물질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존재에 대한 탐욕을 없애고, 모든 무명을 없애며, 모든‘나’라는 자만을 뿌리째 뽑아 없앤다.”

 

무상에 대한 지각의 경이 끝났다.